2022/06 11

잠언 7 장 강해(사망과 음녀로부터 지켜 주는 지혜와 명철)

잠언 7 장 강해(사망과 음녀로부터 지켜 주는 지혜와 명철) 서론) 잠언 7장은 한편의 설교이고 한편의 교훈입니다. 1-5절이 서론이고, 6-23절은 본론이며, 24-27절이 결론입니다. 잠언 7장은 음행을 피하라는 주요 메시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7장에는 한 소년 혹은 청년이 등장합니다. 하나님께서 한 어리석은 소년 혹은 청년이 거리를 지나가는 것을 보셨다고 하셨습니다. 그는 집으로 가다가, 깊은 밤 음녀의 골목 가까이로 가다가 음녀의 미혹을 받아서 그 혹은 기생의 집으로 들어가서 자기의 삶을 파멸로 빠뜨리게 되었다고 했습니다. 하나님은 이 모든 것을 보았다고 하시면서, 그렇게 어리석게 행하지 말고 음행을 피하라고 경고하십니다. 본론) 가) 음행, 가장 대표적인 죄 중 하나인 죄 사람들은 이 세상에 사..

잠언 2022.06.22

잠언 6장 강해(보증 서지 말라, 부지런히 살고 간음하지 말라)

잠언 6장 강해(보증 서지 말라, 부지런히 살고 간음하지 말라) 서론) 오늘은 잠언 6장의 말씀을 공부하겠습니다. 6장에서 솔로몬은 지혜와 명철의 삶을 사는데 방해 요소, 즉 4가지 장애물을 말씀합니다. 첫 번째는 보증이요, 두 번째는 게으름입니다. 셋째는 악한 자의 유혹이요, 넷째는 간음입니다. 첫 두 가지는 자신으로부터 나오는 것입니다. 나머지 두 가지는 우리 삶의 주변에 늘 상존하는 위험들입니다. 본론) 가)보증 서지 말라(1~5) 1절=“내 아들아, 네가 만일 네 친구를 위해 보증인이 되거나 나그네와 더불어 네 손을 마주쳐서 서약을 하였으면” 보증이라는 단어는 페니키아어에 그 어원을 두고 있다고 합니다. 페니키아는 해상 무역이 발달하였습니다. 성경에는 이 지역의 두 도시 시돈과 두로가 나옵니다. ..

잠언 2022.06.22

잠언 5장 강해( 음녀에게서 너 자신을 지키라)

잠언 5장 강해( 음녀에게서 너 자신을 지키라) 찬송 : 286장 주 예수님 내 맘에 오사 서론) 이라는 소설이 있습니다. 은 프랑스 작가 메리메의 소설로서 오페라로도 공연되는 유명한 작품입니다. 그 내용은 이러합니다. 에스파냐(스페인?)의 세비야를 무대로 정열의 집시여인 카르멘과 순진하고 고지식한 군인 돈 호세와의 사랑을 그리고 있습니다. 호세는 카르멘을 향한 사랑 때문에 부대에서 이탈하고 상관도 죽이기까지 하며 카르멘에게 모든 것을 내어주지만, 카르멘은 투우사 에스카밀리오에게 마음을 빼앗깁니다. 호세는 카르 멘을 타이르며 미국으로 건너가 새로운 생활을 시작하자고 설득하지만, 마음이 떠난 카르멘이 쉽게 응하지 않자 결국 그녀를 찔러 죽이고, 자신도 자살한다는 비극의 내용입니다. 이 이야기 가 많은 사람..

잠언 2022.06.22

골로새서 4장 강해 (마지막 당부와 몇몇 동역자들에 대한 천거)

골로새서 4장 강해 (마지막 당부와 몇몇 동역자들에 대한 천거) 서론) 바울은 로마 감옥에 갇힌 채로 골로새서를 썼습니다. 바울이 감옥에서 쓰는 편지는 흡사 유서와 같습니다. 언제 죽을지 어찌될지 전혀 모르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바울은 감옥에서 그동안 고마웠던 사람들을 생각합니다. 위로가 되었던 사람들도 기억합니다. 그리고 그는 감사함으로 저희들 모두를 위해 기도하고 권면합니다. 본론) 가) 당부 5가지 1. 감사함으로 깨어 기도를 계속하라 2절= “기도를 계속하고 기도에 감사함으로 깨어 있으라.”고 당부합니다. 신앙 생활은 기도생활입니다. 기도수준이 신앙 수준입니다. 기도를 계속 흔들리지 말고 해야 합니다. 나의 필요뿐 아니라, 하나님의 뜻과 일을 위해서도 항상 기도해야 합니다. 마틴 루터는 “하루 한..

골로새서 2022.06.22

골로새 3장 강해( 위의 것을 찾으라)

골로새 3장 강해( 위의 것을 찾으라) 서론) 골로새서3장에서 바울은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복음의 시대를 살아가는 그리스도인들에게 합당한 삶을 살아가야 함에 대하여 촉구하게 됩니다. 3장은 3:1에 기록된 바 대로 ‘위의 것을 찾으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위의 것을 찾는다는 말은 반대로 ‘땅의 것을 생각하지’(2절) 않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리스도인 들은 그리스도와 함께 이미 십자가에서 죽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바울이 말하는 새 시대에 맞는 삶이란 무엇일까요? 4단락으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1)1-4절; 새 시대의 삶에 합당한 자들의 논리적 이유 2)5-11절; 단절해야 될 옛 시대의 삶의 모습들 3)12-17절; 새 시대의 삶을 받아들이라는 촉구 4)18-25절; 새 시대에 합당한 삶의..

골로새서 2022.06.22

성도가 심어야 할 세가지(고린도후서9:6-10)

성도가 심어야 할 세가지(고린도후서9:6-10) 6. 이것이 곧 적게 심는 자는 적게 거두고 많이 심는 자는 많이 거둔다 하는 말이로다 7. 각각 그 마음에 정한 대로 할 것이요 인색함으로나 억지로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즐겨 내는 자를 사랑하시느니라 8. 하나님이 능히 모든 은혜를 너희에게 넘치게 하시나니 이는 너희로 모든 일에 항상 모든 것이 넉넉하여 모든 착한 일을 넘치게 하게 하려 하심이라 기록된 바 그가 흩어 가난한 자들에게 주었으니 그의 의가 영원토록 있느니라 함과 같으니라 심는 자에게 씨와 먹을 양식을 주시는 이가 너희 심을 것을 주사 풍성하게 하시고 너희 의의 열매를 더하게 하시리니 서론) 사람은 일반적인 짐승과는 확실히 다른 점이 많이 있습니다. 불을 사용한다든지 도구를 만들고 사용한다든지..

하나님의 손을 보아라 (요10장 28-29절)

하나님의 손을 보아라 (요10장 28-29절) 28.내가 그들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요 또 그들을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29.그들을 주신 내 아버지는 만물보다 크시매 아무도 아버지 손에서 빼앗을 수 없느니라 서론) 1. 믿음의 사람들은 하나님의 손, 혹은 손길을 볼 수 있어야 합니다. 세상에는 보이지 않고 느껴지지 않지만 존재하는 것들이 얼마든지 많습니다. 초음파는 사람들이 느낄 수 없지만 박쥐는 어둠 속에서 초음파 장애물을 느끼고 피하게 됩니다. 우리는 디지털 신호를 느끼지 못하지만 여러분의 핸드폰이나 텔레비전은 그 신호를 받어 각종의 소리나 음악과 영상으로 변화시켜 주는 능력이 있음을 보게 됩니다. 우리는 사실 하나님의 손, 혹은 그 손길이나 솜씨를 잘 느끼지 못합니..

주기도문의 교훈 (마6:9-13)

주기도문의 교훈 (마6:9-13) 9.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10. 나라가 임하시오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11.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옵고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서론) 1. 우리의 신앙 생활에서 기도는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성경 말씀을 어느 정도 배우고 나면 그 후부터는 기도하는 일이 매우 많은 신앙적 활동에 포함이 됩니다. 우리 교회의 세번의 공식적 모임에1/3 이 기도모임입니다. 어떤 신의 존재를 믿던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