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 11

디모데전서 서론 (바른 교훈을 따라 교회를 가르쳐 세우라)

디모데전서 서론 (바른 교훈을 따라 교회를 가르쳐 세우라) 디모데전서는 바울이 에베소 교회 목회자인 디모데에게 보낸 첫 번째 편지입니다. 바울의 편지 중에, 디모데전후서와 디도서는 목회서신입니다. 디모데는 에베소 교회의 목회자였고, 디도는 그레데 교회의 목회자였습니다. 먼저 ‘목회서신’에 대해서 설명드립니다. @ 목회서신이란? 바울이 에베소 교회의 목회자였던 디모데와 그레데 교회의 목회자였던 디도에게 보낸 편지가 ‘목회서 신’입니다. 목회서신은 1)목회자로서 갖추어야 할 인격과 자질, 2)목회의 원리, 3)교회 조직 및 직분자 선택, 4)교회에 발생한 문제 해결에 관한 내용이 나옵니다. 중세시대 유명한 신학자요, 철학자인 토마스 아퀴나스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이 세 편지는 그 내용이 모두 교회를 ..

디모데 전후서 2022.08.18

잠언 15장 강해(말의 중요함과 악인과 선인의 대조)

잠언 15장 강해(말의 중요함과 악인과 선인의 대조) 서론) 오늘 본문은 10:1-22:16까지에 있는 솔로몬왕이 하나님께 받은 지혜의 은사로 말한 단편경구(어록) 375개 중에, 152-184번째까지 33개입니다. 10:1-22:16을 두 부분으로 나누면 10-15장과 16-22장으로 나눌 수 있는데, 전반부인 10-15장의 형식은 서로 반의대구법을 사용하여 의인과 악인, 지혜자와 우매자의 삶을 대조해서 보여줍니다. 반면에 후반부인 16-22장은 서로 유사한 내용을 반복하고, 재강조하는 종합대구법과 동의대구법을 사용하여 지혜로운 삶과 하나님 앞에서의 경건한 삶을 교훈합니다. 그래서 오늘 본문은 주로 반의대구법을 사용하는 전반부의 마지막 부분입니다. 본론) 가) 언어생활에 관하여 의인과 악인의 언어, 결..

잠언 2022.08.18

잠언 14장 강해( 지혜자와 미련한 자의 차이)

잠언 14장 강해( 지혜자와 미련한 자의 차이) 찬송가 516장 ‘옳은 길 따르라 의의 길을 서론) 오늘 본문은 10:1-22:16까지에 있는 솔로몬왕이 하나님께 받은 지혜의 은사로 말한 단편경구(잠언) 375개 중에, 35개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오늘 본문도 지혜로운 사람과 미련한 사람을 대조하여 보여주고, 의로운 사람과 악한 사람의 반대되는 모습을 보여 줍니다. 그리고 삶에 필요한 깨우침의 말들을 들려줍니다. 본론) 가)지혜로운 사람과 거만한 사람 그리고 마음에 대하여(1-14절) (1절) 지혜로운 여인은 자기 집을 세우되 미련한 여인은 자기 손으로 그것을 허느니라 ‘집을 세운다’는 의미는 가정을 화목하고 평안한 공간으로 만드는 것과 경제적으로 윤택하게 만든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지혜로운 여인’의..

잠언 2022.08.18

잠언 13장 강해(의인과 악의 비교)

잠언 13장 강해(의인과 악의 비교) 찬송가;‘하나님의 진리 등대 276,351 서론) 오늘 본문은 솔로몬왕이 하나님께 받은 지혜의 은사로 말한 잠언 375개 중에, 25개의 잠언이 기록된 부분입니다. 잠13장도 12장과 유사하게 의인과 악인을 대조해서 보여주고, 아울러 지혜로운 사람과 어리석 은 사람의 상반된 모습을 보여 줍니다. 그리고 재물에 관한 지혜의 말씀을 들려줍니다. 본론) 가)청종함과 말의 중요성에 대한 잠언 1. 먼저 1절은 (1) 지혜로운 아들은 아비의 훈계를 들으나 거만한 자는 꾸지람을 즐겨 듣지 아니하느니라-고 하십니다. 지혜로운 사람과 거만한 사람의 차이는 ‘지혜로운 말에 대한 청종 여부’입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들어야 할 말을 듣는 사람이고, 거만한 사람은 들어야 할 말을 듣지 않..

잠언 2022.08.18

데살로니가후서 3장 강해(게으름에 대한 경계)

데살로니가후서 3장 강해(게으름에 대한 경계) 서론) 2장에서 재림에 대한 가르침을 준 다음 3장에서 마지막으로 편지를 마무리합니다. 3장의 본문 구성은 3단락입니다. 1. 1-5절; 기도부탁/ 2. 6-15절; 게으름에 대한 경계 / 3. 16-18절 ; 마지막 축복- 입니다. 본론) 가) 1-5절 기도부탁 바울은 데살로니가교회 성도들에게 기도를 부탁합니다.(προσεύχεσθε) . 이미 살전 5:25에서도 기도를 부탁했지만 다시 기도를 부탁합니다. 우리는 종종 다른 사람에게 기도 부탁을 부끄럽게 여기거나 대소롭지 않게 여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자신의 능력이 많다고 생각하는 이들에게 이런 일이 자주 일어납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말씀에 해박하고 많은 기적을 일으켰던 사도 바울도 기도를 부탁하였..

데살로니가후서 2장 강해(예수 재림 전 말세의 대 징조)

데살로니가후서 2장 강해(예수 재림 전 말세의 대 징조) 서론) 바울 사도는 주의 날이 이르렀다는 말에 쉬 동심하거나 두려워하지 말라는 경고를 주십니다. 주의 날이 이르기 전에 먼저 멸망의 아들이 나타나고 배도하는 일이 있을 것이라 했습니다. 멸망의 아들을 억제하는 자가 있어 그가 아직은 활동을 잘 하지 못하고 있으나 그 때에는 억제하는 자가 물러가므로 불법한 자가 나타나서 주께서 그를 옮길 때까지 계속할 것이라 했습니다. 진리를 믿지 않고 불의를 좋아하는 모든 자들이 그를 따르다가 심판을 받게 됩니다. 그러므로 주의 사랑하시는 성도들은 주께서 주신 복음을 지키고 그 위에 굳게 선 자가 되어야 한다 했습니다. 본론) 가)주의 날에 대한 거짓 가르침(1~4절) 1절) 형제들이여,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

데살로니가후서 서론과 1장 강해(공의의 하나님)

데살로니가후서 서론과 1장 강해(공의의 하나님) 1. 데살로니가후서 서론(序論) ■ 데살로니가후서의 명칭 서신이 보내진 데살로니가의 지명을 따라 붙여진 것입니다. 내용의 흐름으로 보면 주님의 재림과 그 때까지 지상에 사는 성도의 삶에 관한 서신입니다. 본문의 구성은 3장(47절)입니다. ■ 데살로니가후서의 저자와 기록연대 데살로니가후서 저자는 사도 바울이며 기록연대는 바울의 2차 전도여행 중(50-52년)인 51년경으로 추정합니다. ■ 데살로니가후서의 기록 목적 데살로니가전서를 써 보낸 직후 얼마 안되어서, 바울은 데살로니가 교회로부터 교회의 상태를 자세히 기록한 편지를 받습니다. 바울은 그의 편지(데살로니가전서)를 오해한 성도들이 재림 신앙에 있어서 불건전한 것이 생겨나, 그 결과로 이 세상의 일은 뜻..

후회 없는 인생을 위해 (딤후 4:7~10)

후회 없는 인생을 위해 (딤후 4:7~10) 7. 나는 선한 싸움을 싸우고 나의 달려갈 길을 마치고 믿음을 지켰으니 8.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었으므로 주 곧 의로우신 재판장이 그 날에 내게 주실 것이며 내게만 아니라 주의 나타나심을 사모하는 모든 자에게도니라 9. 너는 어서 속히 내게로 오라 10. 데마는 이 세상을 사랑하여 나를 버리고 데살로니가로 갔고 그레스게는 갈라디아로, 디도는 달마디아로 갔고 서론) 우리는 모두 다 하나님이 허락하신 만큼의 인생을 살아갑니다. 사람에 따라서 사는 날수가 좀 길기도 하고 짧기도 하지만 그것은 하나님 보시기엔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침례 요한은 삼십을 조금 넘게 살았지만 그 누구보다도 값진 생애를 보냈습니다. 그런가하면 모세는 120살까지 ..

포도원과 품군의 비유(마 20 : 1~10)

포도원과 품군의 비유(마 20 : 1~10) 천국은 마치 품꾼을 얻어 포도원에 들여보내려고 이른 아침에 나간 집 주인과 같으니 그가 하루 한 데나리온씩 품꾼들과 약속하여 포도원에 들여보내고 또 제삼시에 나가 보니 장터에 놀고 서 있는 사람들이 또 있는지라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도 포도원에 들어가라 내가 너희에게 상당하게 주리라 하니 그들이 가고 제육시와 제구시에 또 나가 그와 같이 하고 제십일시에도 나가 보니 서 있는 사람들이 또 있는지라 이르되 너희는 어찌하여 종일토록 놀고 여기 서 있느냐 이르되 우리를 품꾼으로 쓰는 이가 없음이니이다 이르되 너희도 포도원에 들어가라 하니라 저물매 포도원 주인이 청지기에게 이르되 품꾼들을 불러 나중 온 자로부터 시작하여 먼저 온 자까지 삯을 주라 하니 제십일시에 온 자들..

모세의 중보기도 (출애굽기 32장 7 ~ 14절)

모세의 중보기도 (출애굽기 32장 7 ~ 14절) 7.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내려가라 네가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네 백성이 부패하였도다 8. 그들이 내가 그들에게 명령한 길을 속히 떠나 자기를 위하여 송아지를 부어 만들고 그것을 예배하며 그것에게 제물을 드리며 말하기를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 신이라 하였도다 여호와께서 또 모세에게 이르시되 내가 이 백성을 보니 목이 뻣뻣한 백성이로다 그런즉 내가 하는 대로 두라 내가 그들에게 진노하여 그들을 진멸하고 너를 큰 나라가 되게 하리라 모세가 그의 하나님 여호와께 구하여 이르되 여호와여 어찌하여 그 큰 권능과 강한 손으로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신 주의 백성에게 진노하시나이까 어찌하여 애굽 사람들이 이르기를 여호와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