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1 19

다니엘이 말한 종말론(다니엘 2 : 31 – 36)

다니엘이 말한 종말론(다니엘 2 : 31 – 36) 31.왕이여 왕이 한 큰 신상을 보셨나이다 그 신상이 왕의 앞에 섰는데 크고 광채가 매우 찬란하며 그 모양이 심히 두려우니 32.그 우상의 머리는 순금이요 가슴과 두 팔은 은이요 배와 넓적다리는 놋이요 33.그 종아리는 쇠요 그 발은 얼마는 쇠요 얼마는 진흙이었나이다 34.또 왕이 보신즉 손대지 아니한 돌이 나와서 신상의 쇠와 진흙의 발을 쳐서 부서뜨리매 35.그 때에 쇠와 진흙과 놋과 은과 금이 다 부서져 여름 타작 마당의 겨 같이 되어 바람에 불려 간 곳이 없었고 우상을 친 돌은 태산을 이루어 온 세계에 가득하였나이다 36.그 꿈이 이러한즉 내가 이제 그 해석을 왕 앞에 아뢰리이다 서론) 1. 다니엘서와 요한계시록에 대해 성경에서 종말론을 주로 다룬..

히브리서 6장 강해( 하나님의 확실한 약속에 거하라)

히브리서 6장 강해( 하나님의 확실한 약속에 거하라) 서론) 히 6장은 외국에서 믿음을 새로 소유했던 유대인 성도들에게 혹 흔들릴 수 있는 믿음의 현실적 위기에 대하여, 결코 거짓이 없으신 하나님의 확실한 약속을 믿고 요동치 말라는 교훈의 말씀입니다. 본론) 가)온전한 믿음을 갖으라 [1-2절] 그러므로 우리가 그리스도 도의 초보를 버리고 죽은 행실을 회개함과 하나님께 대한 신앙과 침례들과 안수와 죽은 자의 부활과 영원한 심판에 관한 교훈의 터를 다시 닦지 말고 완전한 데 나아갈지니라. 성도가 믿은 지 어느 정도 지나면 영적으로 성장함이 당연하므로 그리스도의 초보적 말씀을 넘어서 완전한 데로 나아갈 수 있어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기독교 신앙의 초보적 내용을 몇 가지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첫째는..

히브리서 2023.01.28

히브리서 5장 강해 (대제사장 되신 예수)

히브리서 5장 강해 (대제사장 되신 예수) 찬송가 50, 178장 ' 서론) 히브리서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전체 13장중에 1장부터 10장 18절까지는 예수님은 어떤 분이신가? 라는 교리적인 부분이라면, 10장 19절부터 마지막 13장까지는 예수님을 믿으며 살아가는 우리 삶에 대한 실제적인 권면의 말씀들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 권면의 말씀 가운데에는 여러분들이 너무나도 잘 아시는 ‘믿음장’이라 불리는 히브리서 11장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히브리서를 보통 믿음의 서신, 권면의 서신이라 부릅니다. 특히, 히브리서 전반부에 있는 예수님은 어떤 분인가?에 대한 물음에 대해, 히브리서 기자는 ‘예수 그리스도의 우월성과 탁월성’이라는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서, 당시 히브리인들에게와 그..

히브리서 2023.01.28

히브리서 4장 강해 (참 안식의 주인이신 예수님)

히브리서 4장 강해 (참 안식의 주인이신 예수님) *통일 찬송가 474:, 487 서론) 히브리서는 환난과 핍박 속에서 마음이 약하여져서 기독교 신앙을 부정하고 떠나려 했던 초대 교회의 히브리인이자 그리스도인들이었던 성도에게 권면과 확신을 촉구하는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히브리서를 받아 읽었던 공동체는 국제적 문화 속에서 살아가는 유대 기독교인 (메시아닉 쥬)들이었습니다. 그 결과 오직 예수 그리스도라는 ‘복음의 절대성 ’을 포기하고 율법주의나 헬라 철학적 가치관을 수용하거나, 자신들의 최종 목표인 ‘예수 안에서의 안식’을 망각했고, 마침내 ‘배교’라는 마지막 위기에 처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히브리서는 그리스도와 그에 대한 믿음을 강조합니다. 그리스도는 선지자보다 뛰어나시고, 천사보다 뛰어나시고, 이..

히브리서 2023.01.28

히브리서 3장 강해(그리스도에 대한 우리의 의무)

히브리서 3장 강해(그리스도에 대한 우리의 의무) 서론) 히 3장에서 사도 바울?은 열렬하고도 애정이 넘치는 태도로 그리스도인들이 대제사장되신 예수를 깊이 생각하고, 가까이 할 것을 권면하고 있습니다. 지상이나 천상에 있는 어느 피조물도 그리스도보다 더 우리의 관심이나 경배의 대상이 될 수는 없다 했습니다. 본론) 가)수신인들에게 부친 호칭 . 바울은 이 권면의 편지를 받는 사람들에게 보다 효과있게 전하여지기를 바라서? 수신인들 에게 영예로운 호칭을 사용합니다. 즉 그들은 "함께 하늘의 부르심을 입은 거룩한 형제들" (1 절)이라고 부릅니다. (1) 형제들=나의 형제를 말할 뿐 아니라 그리스도의 형제들을 말하며 또 모든 사도들에게도 형제가 된다는 말이죠. 하나님의 모든 백성들은 형제이며 서로 사랑해야 하..

히브리서 2023.01.28

전도서 2장 강해(체험해 본 인생의 허무)

전도서 2장 강해(체험해 본 인생의 허무) 서론) 전도자가 헛되고 헛되며 헛되고 헛되니 모든 것이 헛되다며, 인생의 허무함을 노래한 내용이 어제에 이어서 오늘 본문에서도 계속됩니다. 본론) 가)즐거움과 쾌락이 헛되다(1-11절) 1-11절은 해 아래의 인생이 꿈꾸는 쾌락의 욕망과 성공이 허무임을 역설합니다. (1) 나는 내 마음에 이르기를 자, 내가 시험삼아 너를 즐겁게 하리니 너는 낙을 누리라 하였으나 보라 이것도 헛되도다-라 했습니다. 전도자가 ‘내 마음에 이르기를’이라고 말하는 것은 충분히 생각하고 또 생각하여 내 마음에 결정을 했고 행했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그 결과는 헛됨 뿐이라고 했습니다.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다양한 이유로 하나님이 없이 세속적 가치관과 세속적 쾌락에 자신을 방치해 보기도 합..

전도서 2023.01.28

하나님을 가까이함의 복(시 73:23-28)

하나님을 가까이함의 복(시 73:23-28) 23.내가 항상 주와 함께 하니 주께서 내 오른손을 붙드셨나이다 24.주의 교훈으로 나를 인도하시고 후에는 영광으로 나를 영접하시리니 25.하늘에서는 주 외에 누가 내게 있으리요 땅에서는 주 밖에 내가 사모할 이 없나이다 26.내 육체와 마음은 쇠약하나 하나님은 내 마음의 반석이시요 영원한 분깃이시라 27.무릇 주를 멀리하는 자는 망하리니 음녀 같이 주를 떠난 자를 주께서 다 멸하셨나이다 28.하나님께 가까이함이 내게 복이라 내가 주 여호와를 나의 피난처로 삼아 주의 모든 행적을 전파하리이다 서론) 시편 73편은 ‘아삽’이라는 분의 신앙 고백이요 찬양입니다. 이 분은 다윗 왕 시대에 제사를 지내거나 궁중 행사를 치를 때, 악단이나 성가대를 지휘한 성가대장을 지..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이사야 60:1-5) <2023 신년 첫 주일 설교>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이사야 60:1-5)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 이는 네 빛이 이르렀고 여호와의 영광이 네 위에 임하였음이니라 보라 어둠이 땅을 덮을 것이며 캄캄함이 만민을 가리려니와 오직 여호와께서 네 위에 임하실 것이며 그의 영광이 네 위에 나타나리니 나라들은 네 빛으로, 왕들은 비치는 네 광명으로 나아오리라 네 눈을 들어 사방을 보라 무리가 다 모여 네게로 오느니라 네 아들들은 먼 곳에서 오겠고 네 딸들은 안기어 올 것이라 그 때에 네가 보고 기쁜 빛을 내며 네 마음이 놀라고 또 화창하리니 이는 바다의 부가 네게로 돌아오며 이방 나라들의 재물이 네게로 옴이라 서론) 오래전, 어느 가정에 있었던 일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아빠 왈:“너는 도대체 커서 뭐가 되려고 그러니? 솔직히 말해. 네가 돈을 훔쳤지..

예수 그리스도의 조건 (마1:18-25)

예수 그리스도의 조건 (마1:18-25) 18.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이러하니라 그의 어머니 마리아가 요셉과 약혼하고 동거하기 전에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 나타났더니 19. 그의 남편 요셉은 의로운 사람이라 그를 드러내지 아니하고 가만히 끊고자 하여 20. 이 일을 생각할 때에 주의 사자가 현몽하여 이르되 다윗의 자손 요셉아 네 아내 마리아 데려오기를 무서워하지 말라 그에게 잉태된 자는 성령으로 된 것이라 20.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21.이 모든 일이 된 것은 주께서 선지자로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니 이르시되 22.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의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에벤에셀의 하나님 (사무엘상 7:9∼14)송구영신 2022~23

에벤에셀의 하나님 (사무엘상 7:9∼14)송구영신 2022~23 9. 사무엘이 젖 먹는 어린 양 하나를 가져다가 온전한 번제를 여호와께 드리고 이스라엘을 위하여 여호와께 부르짖으매 여호와께서 응답하셨더라 10. 사무엘이 번제를 드릴 때에 블레셋 사람이 이스라엘과 싸우려고 가까이 오매 그 날에 여호와께서 블레셋 사람에게 큰 우레를 발하여 그들을 어지럽게 하시니 그들이 이스라엘 앞에 패한지라 11.이스라엘 사람들이 미스바에서 나가서 블레셋 사람들을 추격하여 벧갈 아래에 이르기까지 쳤더라 12.사무엘이 돌을 취하여 미스바와 센 사이에 세워 이르되 여호와께서 여기까지 우리를 도우셨다 하고 그 이름을 에벤에셀이라 하니라 13.이에 블레셋 사람들이 굴복하여 다시는 이스라엘 지역 안에 들어오지 못하였으며 여호와의 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