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모음(Korean sermons)

성경적인 믿는 자의 침례(마28:19~20)

호걸영웅 2012. 6. 27. 11:39

 

성경적인 믿는 자의 침례

 

28:19~20

19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침례를 주고

20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

침례교회는 뭐가 다릅니까? 라고 누가 질문하면 여러분은 어떻게 답하시겠습니까? 침례를 주는 교회가 침례교회라데! 라고 하고 끝나면 되는 것인가요? 아닙니다. 침례교회는 가능한 한 성경 말씀 그대로 실천하자고 하는 사람들이 모인 교회가 침례교회입니다.

순복음 교회나 일부 장로교회들도 침례는 줍니다. 그러니 침례만 가지고 침례교회일 수는 없는 것이지요.

오늘 말씀의 목적은 믿는 자의 침례에 관한 주제에 관련되어 있는 하나님의 말씀을 밝히 알리고자 하는 것입니다. 또한 우리는 주님과 함께 새롭게 출발하는 제자로서의 그리스도인의 첫 단계 중 하나와 관련되어 일어나는 믿는 자의 침례에 있어서 몇 가지 중요 한 질문들을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진리의 말씀을 올바로 나눌 때"(딤후2:15) 우리는 이 질문들에 대한 실질적인 해답들을 발견할 수 있으며, 믿는 자의 침례에 대한 하나님의 목적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1. 무엇이 침례(baptism)인가?

세례와 침례의 차이는 형식입니다. 세례는 천주교에서 중세시대에 만들어진 간편함에 주 목적을 둔 물뿌림 (sprinkle/ραντίζω)이요, 침례(영어baptism/헬라어 Βάπτισμα)는 성경에서 예수님과 침례 요한이 보여준 그대로 따른 전통적 성경적 형식이라는 것입니다. 세례가 등장한 이유는 로마 카톨릭의 성직자들이 전쟁터에 나가는 군인들, 곧 대규모적으로 불신자와 죄인들 에게 침례를 대신하여 간소화된 침례 세례 혹은 성수를 뿌리는 행위 등을 베 풀면서 시작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침례는 분명히 그리스도인이 구원받은 순간 믿는 자의 중심에 이미 일어났던 구원의 확신을 받았음에 대한 상징, 혹은 몸으로 하는 신앙고백이라고 할 수 있습니 (벧전 3:21).  즉 침례는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묻히심과 그리고 부활을 가지고 그리스도인이 된 것을 만천하에 중거하는 것을 상징하는 의식입니다.

침례 받는 자는 그리스도를 본받아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박히고"(물에 들어서는 것 또는 죽고), "매장되고"(물 속에 잠기는 것 immerse or sink) "생명이 부활"(물에서 올라 오는 것)한 것입니다.

 로마서6:3-5과 고린도전서12: 13절에서 정의하고 있는 것과 같이, 침례는 영적 침례의 그림 혹은 모형,도형 따위와 같은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믿는 자의 내면에 있는 믿음에 대한 외적 간증이라는 것입니다. 죄인은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믿음을 드러내는 순간 구원됩니다. 침례는 그 믿음에 대한 가시적인 증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침례에 대한 성경적인 근거입니다. 4가지 중요한 사항들을 말해줍니다.

(1) 성경적인 침례는 그리스도와 함께 믿는 자의 죽음, 묻히심, 부활을 선언하는 것입니다. " (2:12)너희가 침례로 그리스도와 함께 장사한 바 되고 또 죽은 자들 가운데서 그를 일으키신 하나님의 역사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 안에서 함께 일으키심을 받았느니라."

(2) 성경적인 침례는 죄의 지배아래 있었던 우리의 지난 삶을 죽은 것으로 여기고 새 생명의 거듭남과 그 미음 안에서 다시 살리라는 우리의 부활을 말합니다.

 (6:4)"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침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니라 "

(3) 성경적인 침례는 하나님의 삼위일체에 대한 우리의 믿음을 고백하는 것입니다.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침례를 주며"(28:19)

(4) 성경적인 침례는 우리가 그리스도로 옷 입었음을 선언하는 것입니다.

 "이는 너희가 다 그리스도 예수님을 믿는 믿음으로 하나님의 자녀들이 되었음이요 또 너희 가운데 그리스도 안으로 침례를 받은 자는 다 그리스도로 옷 입었음이라"(3: 26,27) 여기서 옷 입었다는 것은 신분의 변화(죄인이 의인됨)를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침례는 우리의 죄들로부터 우리를 구원하기 위해 예수 그리스도께서 죽으시고, 묻히시고 부활하신 것을 우리가 믿을 때 일어나는 것을 도형화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 (6:3-5). 그러나 그것은 죄 사함은 아닙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회개할 때, 그리스도의 피의 공로로 우리는 죄사함을 받고 하나님 자녀가 되는 것 입니다( 1:7, 1:14). "예수 그리스도의 피가 모든 죄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요일1:7)

2. 누구에게 침례를 베풀 것인가?

누구에게 침례를 베풀 것인가에 대하여 생각해 봅시다. 성경은 성경적인 침례가 믿는 자의 침례인 것을 명백하게 가르치고 있습니다.

▷ 사도행전 2:41에서 우리는 그들이 말씀을 받았을 때 침례를 받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41 그 말을 받는 사람들은 침례를 받으매 이 날에 제자의 수가 삼천이나 더하더라.”

▷ 사도행전 8:12,34~39에서도 우리는 그들이 믿고 난 후에 침례를 받았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12 빌립이 하나님 나라와 및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에 관하여 전도함을 저희가 믿고 남녀가 다 침례를 받으니라고 했고 또한 34 내시가 빌립더러 말하되 청컨대 묻노니 선지자가 이 말 한 것이 누구를 가리킴이뇨 자기를 가리킴이뇨 타인을 가리킴이뇨

35 빌립이 입을 열어 이 글에서 시작하여 예수를 가르쳐 복음을 전하니

36 길 가다가 물 있는 곳에 이르러 내시가 말하되 보라 물이 있으니 내가 세례를 받음에 무슨 거리낌이 있느뇨

37 (없음)

38 이에 명하여 병거를 머물고 빌립과 내시가 둘 다 물에 내려가 빌립이 세례를 주고

39 둘이 물에서 올라갈새 주의 영이 빌립을 이끌어 간지라 내시는 혼연히 길을 가므로 그를 다시 보지 못하니라.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 사도행전 10:43,44,47에서 믿었던 사람들이 성령을 받은 이후에 침례를 받았습니다.(구원받지 못한 사람은 성령을 받을 수 없다)

누구에게 침례를 베풀어야 하는가? 분명한 성경의 가르침에 따르면 사람들이 주 예수 그리스도를 그들 개인의 구원의 주님으로 믿어 온 사람들입니다.

침례는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의 명령에 대한 순종의 행위인 것입니다.

3. 언제 어디에서 침례를 받아야 하는가?

언제 믿는 자의 침례를 베풀어야 하는가? 성경은 침례(baptizm)가 가능한 한 영적 침례(예수를 구주로 영접한) 직후에 행해져야 한다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바울(9:18), 고넬료(10:43-48), 빌립보 간수를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당신은 구원과 더불어 영적 침례에 의해 그리스도의 몸 안으로 들어가게 된 것입니다(3:26-27). 그리고 사도행전 8:38, 10:47, 16:33에 따르면 당신은 물 속에 잠기는 순간 영적 침례의 기적을 경험하게 되는 것입니다.

믿는 자의 침례를 베푸는 장소에 관한 명백한 해답은 다른 믿는 자들과 신약교회의 앞에서 입니다.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물침례에 대한 의식을 지역교회에 위임하셨 습니다(28:18-20).

이 의식은 갈보리에서 당하신 그리스도의 희생에 대한 가시적인 모형을 지역교회 안에서 행하여지도록 하기 위해 그리스도에 의해서 제정된 것입니다.

4. 어떻게 침례를 어떻게 베풀 것인가?

믿는 자의 침례는 어떻게 베풀 것인가? 물 속에 잠기는 것은 성경이 가르치고 있는 유일한 침례의 방법입니다.

3:13-16, 1:9-10에서 우리는 요한이 침례를 주기 위해 "많은 물"을 필요로 했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8:38-39에서 우리는 물에 잠기는 침례를 볼 수 있습니다.

6:3-6에서 우리는 침례는 세가지 모형을 충족시켜야 한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 죽으심, 묻히심과 부활 그것은 잠겼다가 다시 올라오는 상황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러한 모든 모습들을 충족시키는 유일한 침례의 방법이 믿는 자가 물 속에 잠기는 것이라는 것을 아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더욱이 "많은 물"이 필요했었다는 점(3:23 요한도 살렘 가까운 애논에서 세례를 주니 거기 물들이 많음이라 사람들이 와서 세례를 받더라)더구나 "둘 다 물 속으로 내려가"(8:38)……와 같은 성경의 표현들은 물침례가 물에 잠기는 것이라고 하는 매우 결정적인 증거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5. 왜 우리는 침례를 베풀어야 하는가?

영적 침례는 그리스도와 함께 그리스도인이 된 것을 증명하는 것입니다(2:12). 이것이 우리가 물침례를 따르는 이유입니다.

6:3-5에서는 문자 그대로 당신이 그리스도와 함께 죽고, 묻히고, 부활하는 것의 모형이라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것은 구원 받은 후에 하나님께 대한 순종의 첫 번째 행위라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왜 침례를 받아야만 하는가? 아래의 내용은 그 답을 주고 있습니다.

(1) 성경적인 침례는 주님을 기쁘시게 합니다. 예수님께서 침례를 받으셨을 때 하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니 내가 그를 기뻐하노라"(3:17)고 하셨습니다. 우리가 주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을 따라갈 때 우리는 아버지를 확실히 기쁘시게 합니다.

(2) 성경적인 침례는 세상에서 우리의 믿음을 드러내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그런즉 누구든지 사람들 앞에서 나를 시인하면 나도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 앞에서 그를 시인할 것이요"(10:32) .

우리의 침례는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의 믿음에 대한 공개적인 신앙고백이라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분의 죽으심과 묻히심과 부활로 우리 자신이 그리스도와 하나가 되는 방법입니다.

결론)

침례는 완전한 구원에 대한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의 중심에 이미 일어나고 있는 것에 대한 눈에 보이는 가시적인 고백이라고 했습니다.

여러분은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하는 신앙생활의 첫걸음인 침례를 받으셨습니까?

 여러분은 믿는 자의 침례에 대한 이 문제에 관하여, 예수 그리스도님의 말씀에 순종하기를 해 오고 계십니까?  사도행전 2:41을 보시길 바랍니다. " 41 그 말을 받는 사람들은 침례를 받으매 이 날에 제자의 수가 삼천이나 더하더라"라고 했습니다.

침례는 구원받음과는 무관하지만, 하나님의 뜻과 예수님의 제자로서의 삶을 사는데 매우 중요한 예식이요 출발점이요 신앙과 순종의 표현입니다. 성경은 우리의 믿음이 실제적으 로 표현되기를 원합니다. 그때에 하나님은 기뻐하십니다. 이번 7 8일 둘째 주에는 우리 교회에서 톰슨 파크로 야외예배를 가게 됩니다. 여러분, 거기에 침례 줄만한 수영 장이 있습니다. 원하시는 분에게 그곳에서 침례를 베풀고자 합니다. 믿음으로 에수님의 말씀에 순종 하시길 당부 드립니다. 이번 기회를 잘 사용하셔서 이 소중하고 귀한 침례의 순종을 가능한 한 나의 것이 되도록 결단하심으로써 우리의 주님을 기쁘시게  해드리는 여러분 모두가 되시길 축원드립니다.

참고)이진천

편집/익선2012.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