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의 글 모음

교회의 목사님의 가운의 의미는?

호걸영웅 2007. 10. 25. 22:56
 

Q : 교회의 목사님의 가운의 의미는?    (2007.10.14. 야후,지식!!! 중에서 카피함)

 yooaiann (level5)  

 선택된 답변

A1 : 교회의 목사님의 가운의 의미는?

답변자 : mathieuses       2007-07-09 15:41     

1. 출애굽기 28장과 29장에 나타난 제사장의 예복에 관한 지시에 의하면,

예복들의 질은 재료, 짜임새, 솜씨에서 최상의 것으로 하였다.

이런 제사장의 예복은 그 기본 구성에서 베로 된 흰 속옷(반포 속옷과 띠), 에봇의 겉옷,

에봇과 띠, 판결흉패로 되어 있다.


2.종교개혁 이래

개신교회의 예복은 예배의 내용과 강조점의 차이에 따라 다소 다르게 사용되었다.


성찬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특정한 예전을 사용하는 루터교회와 성공회는 채스유블, 알브, 써플리스등의 예복을 받아들여 사용하였다.

그들은 다행히 가톨릭 교회 예복 중 의미있는 것을 지속시켰다.


이와 반대로, 설교를 주로 강조하면서 자유교회 예배전통을 따르는 개신교회들 즉 침례교회, 나사렛교회, 하나님의 성회는 특정한 예복을 입는 대신 자연스럽게 평상복을 착용하였다.

 이런 교회들은 정규적으로 성찬식을 거행하지 않거나 거의 시행하지 않는 교회들이다.


한편, 이 두 주류의 중간 노선을 걷는 감리교회와 장로교회는 설교와 성만찬을 중요하게 여기면서 학위 가운 모양의 검정색 가운을 사용했다.


특히 개혁교회 목사들은 칼빈이 소개한 제네바 가운(Geneva gown)을 입었다.

이 가운은 검정색 바탕에 풍성한 소매를 가진 긴 가운이었다.

그리고 그들은 그 가운 위에 흰 띠를 둘렀다.


초창기에 존 웨슬리를 위시하여 감리교회 목사들은 검정색 예복을 주로 사용했으나,

북미의 감리교회에서는 다양한 유형의 예복이 출현하여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어떤 목사는 겨울에 검정색 가운을, 여름에는 흰 가운을 입었다.


다른 목사는 겨울에 두꺼운 천으로 짠 흰 예복(허리띠 포함)을 , 여름에는 얇은 흰색 예복을 사용하였다.

어떤 목사는 수도사들의 예복을 변형하여 입기도 하였다.


 1993년, 필자가 1년간 펜실바니아 주 캠프 힐(Camp Hill, Pen.)에 있을 때 많은 목사들이 두꺼운 면으로 짠 검소한 흰 예복과 아마포로 만든 얇은 흰색 예복을 입고 있음을 보았다.

그것은 실용적이면서 아름다웠다.


미연합감리교회의 예복은 다양성을 지니고 있으나 통일성을 결여하고 있다.

그리고 가끔 학위 가운을 예배 때에 입는 사람들도 있다. 이런 현상 속에서 어떤 교역자는 예복의 가치와 의미를 부여하며 착용하는가 하면, 다른 교역자는 단순히 예복을 전통적인 의상으로 생각하며 습관적으로 입는다.


기독교 대한 감리회의 성직자들은 주로 겨울에 검정색 가운을 입었고 여름에 흰 가운을 입었으나, 1994년 총회의 결의에 따라 신앙과 직제 위원회가 고안한 토착적인 흰 예복을 교회의 예복으로 공식화하였다.


그 후 젊은 교역자들과 안수 받는 교역자들은 이 새 예복을 착용하고 있으나 기존 교역자 중 상당수는 새 예복을 사용하지 않고 있다. 무엇이 문제인가?

우리는 솔직하게 마음을 열고 예복사용의 문제를 분석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

 A2 : 교회의 목사님의 가운의 의미는?

답변자 : 비공개    l    2007-07-09 19:29   

가운을 입는 다는 것은 나는 너와 다르다는 무언의 말 입니다. 정장을 하고 강단에 선다면 누구든지 환영할 것 입니다.지금은 정보화 시대입니다. 알고 싶은 많은 지식은 웹을 통해서 얻을  수 있습니다. 아무리 가운에 대해 의미를 부여해도 지금은 안 믿습니다. 솔직해 지면 많은 환영을 받을 것 입니다.

------------------------------------------------------------------ 

A3 : 교회의 목사님의 가운의 의미

답변자 : pgodm     l    2007-07-10 05:39  

목회자들이 입는 가운의 '성경적인 의미'는 없습니다.


만일 그것이 구약의 제사장의 의복을 염두에 둔 것이고 일반백성과 차별화된 제사장을 가리키는 듯한 생각을 하며 목회자들이 특별한 가운을 입는다면, 그것은 구약과 신약을 혼동한 것입니다.


성경은 우리가 다 왕같은 제사장들이라고 말합니다. 신약시대에는 의복으로 구별될 특별한 제사장직분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참고로 우리나라에 기독교가 전래될 당시에는 목회자들이 특별한 의복을 입지 않았다고 합니다. 

 -----------------------------------------------------------------

A4 : 교회의 목사님의 가운의 의미는?

답변자 : ring348     l    2007-07-10 18:31      

간략히 답변을 합니다

개신교 각 교단 총회헌법을 보면 목사가 까운을 입게 된 의미를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할 때의 의복에 대하여 까운을 입는 것은 하나님께 대하여 예배는 거룩한 하나님 앞에서의 거룩한 의식이기에 거룩한 하나님 앞에서의 구별된 옷으로 구분을 하게 함이요 또는 보기도 좋게 하기 위함이라하였습니다.

우리가 예배를 드릴 때 성가대도 아무런 옷을 입는 것이 아니라 까운을 입고 반주자도 지휘자도 예배를 위해 참여하는 직분자들은 모두가 다 깨끗한 까운을 입고 거룩한 단상에서 예배를 돕거나 집행을 하기 위함이라 까운을 입는 이유를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구약의 율법에 의한 것도 아니며 집행자들의 높임을 표시하는 것도 아닙니다.

거룩한 하나님께 예배를 집행하는 자가 세상에서 입고 다니던 옷을 그대로 입고 거룩한 단에 서는 것 보다 예배 때만 구별하여 거룩히 예배드림을 위하여 까운을 입고 거룩한 단상에서 세상의 옷이 아닌 예배 때만 입는 거룩한 성의를 입고 하나님께 예배를 집행하는 것은 교단의 헌법에 규정된 것입니다.

그래서 개신교의 예배에 참예하는 자들은 설교자나 기도자나 성가대나 반주자나 지휘자나 모두가 다 까운을 입습니다.

그러므로 까운은 거룩한 하나님을 예배하는 성물에 속합니다.

-----------------------------------------------------------------

*참고: (이하는 블로그지기의 의견입니다)

 

  어떤 분은 목사는 무당-이기 때문이라는 답변을 주셨는데, 다소 악의적이고 주관적이신 답변이라고 하겠죠? 하기야 십년 전 즈음인가요?  당진에 있는 시골 어느 읍내에 감리교회에 갔더니, 강대상이 무당집처럼 얼룩덜룩한 각종 깃발과 천으로 장식된 것을 보고 무당집 같구나...하는 생각도 했죠. 외모보다는 성직자의 바르고 진실된 성경적 순종의 삶이 더 중요한 것이 아닐까요?

한말씀 더 드린다면 목사가 박사학위 가운 입는 것은 이상스러운 일이라 생각됩니다. 석박사는 인간의 권위로 주는 것이고 목사는 하나님의 권위로 주는 것인데 제법 많은 목사들이 박사가운 입고 설교하는 것을 기독교 티�나 미군방송에서 봅니다.


목사가 목사 가운 입는 것은 자연스럽다고 하겠지만, 박사가운 입고 설교하는 것은 권위가 한층 떨어져 보일 뿐 아니라 그 목사님이 학력 콤플렉스에 많이 시달리셨구나 하는 생각도 들더군요. 무슨 대학의 학위 수여식도 아니고 꼴불견이라 하겠습니다.-또한 최근 기독교 연합회에서인지 어디선지는 모르겠으나 목회자 의상 디자인을 신부들이 입는 목까지 올라오는 카라의 옷들을 입는데 천주교를 비성경적 교회로 알고 배운 우리들에겐 영 이질감이 많고 줏대없어 보이니 차라리 그러 옷은 안입는 것이 더 나을 듯 하다. ---익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