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야 강해

포도원의 노래/이사야 5장1-7절 ,20-24)

호걸영웅 2013. 5. 9. 01:40

포도원의 노래/이사야 51-7,20-24)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을 포도밭이라 부르셨습니다. 이스라엘을 택하시고 기르시고 지키시고 교훈하심의 모든 일들이 마치 포도원을 일군 농부의 심정처럼 밤낮없이 힘쓰고 수고하셨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실망스러운 일이 벌어졌습니다. 극상품 포도나무를 심었는데 들포도가 맺혔다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그 포도밭을 다 엎어버리고 불질러 버릴 수 밖에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이스라엘은 어떤 열매를 맺었길래 들포도를 맺었다고 하신 것이었을까요?

 

1)이스라엘 백성들은 쾌락주의라는 들포도를 맺었다.

- 쾌락이 인생의 목적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술 취함과 온갖 탐욕스러움의 말로는 중독과 타락입니다.

.

- 술은 취함은 방탕한 일이라 했습니다.

- 술 취하면 헛것이 보인다. 구부러진 말을 한다. 바다 가운데 누운 것 같다. 돛대 위에 누운 것 같다. 고통을 느끼지 못한다. 무감각 다시 술을 찾게 된다 고 했습니다.

자신의 삶이 망가지고 가족이 해체되고 남는 것은 가난과 병든 몸 밖에는 없는 것입니다.-

 

경건치 않는 삶은 결코 만족될 수 없습니다. - 인간은 하나님으로만 채워야 하는 공간이 있는

것입니다.

 

*쾌락주의의 들포도를 맺지 않으려면?

 

1. 하나님의 일에 관심을 가져라.(12)

- 영적인 일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내가 하나님 형상대로 지음 받은 것을 깨달으면 관심사가 바귑니다. - 사마리아의 우물가의 여인처럼 우리 역시 예수님 만나기 이전까지는 절대 채워짐이 없었습니다. 여전히 목마릅니다. 바닷물을 마심과 같습니다.

 

[] 5:13

이러므로 나의 백성이 무지함을 인하여 사로잡힐 것이요 그 귀한 자는 주릴 것이요 무리는 목마를 것이며

[] 5:14

음부가 그 욕망을 크게 내어 한량없이 그 입을 벌린즉 그들의 호화로움과 그들의 많은 무리와 그들의 떠드는 것과 그 중에서 연락하는 자가 거기 빠질 것이라

[] 5:15

천한 자는 굴복되고 귀한 자는 낮아지고 오만한 자의 눈도 낮아질 것이로되

[] 5:16

오직 만군의 여호와는 공평하므로 높임을 받으시며 거룩하신 하나님은 의로우시므로 거룩하다 함을 받으시리니

[] 5:17

그 때에는 어린 양들이 자기 초장에 있는 것같이 먹을 것이요 살진 자의 황무한 밭의 소산은 유리하는 자들이 먹으리라

[] 5:18

거짓으로 끈을 삼아 죄악을 끌며 수레줄로 함같이 죄악을 끄는 자는 화 있을진저

라고 하십니다.

 

- 영적 관심사는 '거룩'이다 : 구별됨, 세상과 다른 것이 거룩함의 능력입니이다.(16)

- 고로 하나님 일에 관심 갖을 때 거룩해진다.

 

)들포도 맺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향한 '화 일을진저'라고 하셨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물질주의라는 엉뚱한 들포도를 맺었다.

1. 물질주의는 관계를 다 깨뜨립니다.

- 물질주의는 '더 많은 것'을 원하는 욕구를 드러내며 다른 사람들에 대해 요구하는 것이 너무 많아집니다.

-사실 인간은 교제, 관계가 중요합니다.물질 때문에 친밀감이 사라지면 지옥이 된다.

(록펠러 역시 한때는 탐욕에 사로잡혀서 자신에게 데모하고 파업하는 자들을 총으로 사살하라는 명령을 내리기도 했었습니다. 탐욕스런 자본주의자로 낙인 찍히기도 했었다는 것입니다. 나중에 회개하고 새로운 자선사업가로 변화되긴 했지만...)

 

- 물질주의자는 주변 사람들을 다 죽이고 홀로 거주하려는 사람은 나만 잘되면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다.(사람이 자동차의 부동액을 한 스푼만 마셔도 신장이 완전히 망가진다고 합니다. 물론 이유는 달랐지만 , 한번은 중국의 숱한 어린 아기들의 신장이 망가져 사망한 사건이 엄청나게 발생하여 중국이 발칵 뒤집힌 사건이 일어났다. 가짜 분유분유 만들어 팔다 사형 당한 중국의 기업가)

 

- 교회의 은사들도 축복스러운 관계를 맺는데 사용하라고 주신 것입니다.

물질주의는 모든 관계를 희생해서라도 돈을 벌겠다는 것이다.

 

)현대는 가치관 상실의 시대이다

*이사야서 5장은 포도원의 노래라 했습니다 : 극상품 포도를 심었는데, 들포도를 맺었다는 하나님의 한탄의 노래가 있는 것이지요.

- 8~19절에서 나온 들포도의 의미는 : 물질주의, 쾌락주의, 말씀 대적 주의!가 성행했다는 말씀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뒤집힌 기준(가치전도)의 들포도를 맺었다.

- 기준은 살아있는데 잘 못사는 것은 그래도 소망은 있습니다.(롯이 소돔 속에 살다가 구원된 것 같다)

- 기준이 사라지면 소망이 없다.

- 추한 것을 아름답다고 하는 것은 가치전도다.

- 순리대로 살아야 한다.(남자끼리 결혼,여자끼리 결혼? 순리가 아니다/혼전동거? 임신? 순리가 아니다. 자랑할 일이 아니다)

- 현대인들은 사사기 시대처럼 소견에 옳은 대로 살고 있다. 점점 하나님이 필요없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길을 잃은 현대인을 위해 교회가 할 일

 

1. 기준을 세워야 한다.

- 4대 중심이 있어야 한다. 하나님, 성경, 예배, 교회 중심

 

-하나님을 모신 삶과 그 가정은 복 있는 가정이 됩니다.

시편 128편을 보면,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 128:1

여호와를 경외하며 그 도에 행하는 자마다 복이 있도다

[] 128:2

네가 네 손이 수고한 대로 먹을 것이라 네가 복되고 형통하리로다

[] 128:3

네 집 내실에 있는 네 아내는 결실한 포도나무 같으며 네 상에 둘린 자식은 어린 감람나무 같으리로다

[] 128:4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는 이같이 복을 얻으리로다

[] 128:5

여호와께서 시온에서 네게 복을 주실지어다 너는 평생에 예루살렘의 복을 보며

[] 128:6

네 자식의 자식을 볼지어다 이스라엘에게 평강이 있을지로다

예배가 중심이 되면 하루하루 삶이 견고해진다.

가정에 문제가 생겼습니까? 가정예배를 드리시길 바랍니다. 가족들이 모이시되 말씀 중심, 예배중심으로 모이시길 바랍니다. 돌아가며 성경을 읽고 그 뜻을 나누어도 좋고 일용할 양식을 일고 서로 느낀 점들과 배울 점을 말해 보아도 좋습니다. 회개할 부분을 서로 말해도 좋습니다.

가정에 찬양이 흘러나게 하고 기도로 뭉쳐지게 하십시오. 회복이 일어납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율법 중심으로 살았다.

그래서 수많은 넘어짐 속에서도 다시 일어나는 민족이 되었습니다.

 

시편 1:1 기준이 없이 사는 것은 악인의 삶입니다.(복 있는 자는 악의의, 꾀를 좇지 아니하며...)

[] 1:1

복 있는 사람은 악인의 꾀를 좇지 아니하며 죄인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 1:2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로다

[] 1:3

저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시절을 좇아 과실을 맺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그 행사가 다 형통하리로다

[] 1:4

악인은 그렇지 않음이여 오직 바람에 나는 겨와 같도다 라고 했습니다.

우리의 삶 속에서, 사회에서, 국가에서도...하나님 말씀이 기준이 되어야 합니다.

 

- 그러면, 남을 사랑하고 배려하는 사람이 됩니다 : 주도권을 가지게 됩니다.

(등산을 가다가 언제 쉬나? 동료가 힘들다 할 때? 아니면 내가 힘들 때? 언제여야 하는가?남을 배려하면 나는 언제나 힘이 비축되어 있다. 힘이 남아돈다. '유여'한 삶을 산다. 그러나 이기적인 삶은 반드시 절망한다. 에너지가 늘 부족해져 결국 불이 소멸한다.)

 

교회 생활과 예배생활을 통하여 우리 안에 불이 있게 해야 한다. 말씀에 불, 사랑에 불, 형제우애의 불, 섬김의 불, 전도의 불, 선행의 불,성령의 불...등이 타 오르게 해야 합니다.

불이 없고 열정이 없으면 성령께서 역사하지 못하십니다. 게을러진다.

 

결론)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우리 인생의 가치관을 분명히 세워야 하겠습니다. 4대 가치 중심의 삶을 살기로 목표를 세우고 실천하시길 바랍니다.

 

1.하나님 중심, 2.성경 중심, 3.예배 중심,4. 교회 중심

 

행복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참고/전병욱/편집;안익선 2013.2.27. 수요예배 말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