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엘서 강해

다니엘서 개론

호걸영웅 2017. 3. 30. 05:36

다니엘서 개론

1. 이 책의 명칭

 다니엘은 이 책에 기록된 사건들 가운데 등장하는 주요 인물입니다.

 예수께서는 이 책의 예언들을 "선지자 다니엘이 말한 바"( 24:15; 13:14)라고 말씀하시면서 다니엘의 실존을인정하셧습니다. 에스겔서에서(14:14, 20; 28:3) 노아와 욥과 함께 다니엘을 의인의 표본으로 소개했습니다.

 

*참고: 14;12~20=

12.

여호와말씀이 또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13.

인자야 가령 어떤 나라가 불법을 행하여 내게 범죄하므로 내가 손을 그 위에 펴서 그 의지하는 양식을 끊어 기근을 내려 사람과 짐승을 그 나라에서 끊는다 하자

 

14.

비록 노아, 다니엘, , 이 세 사람이 거기에 있을지라도 그들은 자기의 공의로 자기의 생명만 건지리라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15.

가령 내가 사나운 짐승을 그 땅에 다니게 하여 그 땅을 황폐하게 하여 사람이 그 짐승 때문에 능히 다니지 못하게 한다 하자

 

16.

비록 이 세 사람이 거기에 있을지라도 나의 삶을 두고 맹세하노니 그들도 자녀는 건지지 못하고 자기만 건지겠고 그 땅은 황폐하리라 주 여호와말씀이니라

 

17.

가령 내가 칼이 그 땅에 임하게 하고 명령하기를 칼아 그 땅에 돌아다니라 하고 내가 사람과 짐승을 거기에서 끊는다 하자

 

18.

비록 이 세 사람이 거기에 있을지라도 나의 삶을 두고 맹세하노니 그들도 자녀는 건지지 못하고 자기만 건지리라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19.

가령 내가 그 땅에 전염병을 내려 죽임으로 내 분노를 그 위에 쏟아 사람과 짐승을 거기에서 끊는다 하자

 

20.

비록 노아, 다니엘, 욥이 거기에 있을지라도 나의 삶을 두고 맹세하노니 그들도 자녀는 건지지 못하고 자기의 공의로 자기의 생명만 건지리라 주 여호와말씀이니라-고 했습니다.

 

  2. 저자와 저작연대

 다니엘서의 역사성을 옹호하는 주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1)다니엘서의 증언에 대한 확실한 증거가 여러 선지자들의 기록에 남아있습니다.
2)
다니엘서를 구약시대에 정경으로 받아들였다는 것은 유대인들이 그 역사성을 믿었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것입니다.
3)
예수님께서 친히 말씀하신 것을 포함하여 신약성서도 증거하고 있습니다.
4)
고대의 직접적인 외적 증거가 있습니다(마카비일서 2:59,60. 그리고 로마 역사학자 요세푸스의 몇몇 귀절들이 증언).
5)
고고학에서 발견된 증거들.

 이 책의 역사성을 부인하는 대부분의 반대들은 Charles Boutflower In and Around the book of Daniel R.H. Dougherty Nabonidus and Eel Shazzer의 고고학적 증명들에 의해 잠잠해졌다. (고고학적 발굴 후, 왕궁의 회벽, 거대 우상 세울만한 받침대 발견, 처형자들을 위한 용광로 등 발굴됨)

 

3. 역사적 배경

에스겔서와 다니엘서는 바벨론 포로기에 쓰여졌는데, 이때는 느부갓네살 왕에 의해 유대인의 성전과 도성이 파괴되고 재산을 빼앗긴 후 유대인들이 잡혀가던 시기였죠. 이러한 파괴는 세 번에 걸쳐 진행되었습니다.


첫번째 B.C. 605,

느부갓네살 왕이 여호야김을 굴복시키고 포로로 잡아갔는데, 그들 중에는 다니엘과 그의 세 친구들도 있었음( 1:1-6).

 

두번째 B.C. 597,

느부갓네살의 팔레스틴 원정 중에 유다왕 여호야김과 여호야긴이 모종의 반역을 도모하여 처벌을 받게 되고, 느부갓네살이 다시 예루살렘을 점령하게 되었습니다. 느부갓네살은 만명의 포로들을 끌고갔는데, 그들 중에 여호야긴왕과 젊은 예언자 에스겔도 끼여있었음( 1:1-3: 참조, 대하 36:10; 왕하 24:8-20).

 

세번째 B.C. 587,

예루살렘에서 다시 반역이 일어나자 느부갓네살은 오랜 포위 공격 후에 도성과 성전을 파괴하고 전 유대사회를 철저히 파괴하였음(왕하 25:1-7; 34:1-7; 39:1-7; 52:2-11). 그후......


.
고로 포로생활로 인한 유대인들에게 일어 난 문화적, 종교적 변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즉 성전에서 예배를 드리는 대신에 회당에서 예배를 드리게 되었으며, 2의 언어인 아람어(또한 시리아어나 갈대아어라고도 불렸다)를 채택하여 쓰기 시작하였죠.

이러한 증거들은 아브라함이 사용한 언어가 원래 아람어였음을 밝혀줍니다.

성서의 난외주를 읽어 보면(26:5; 31:47) 아브라함, 이삭, 야곱의 조상들이 아람어를 사용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고고학적 증거들은(참조: 모압 비석, 라스 샴라 토판) 가나안 사람들이 히브리어와 거의 동일한 언어를 사용했음을 보여 줍니다.
바벨론에 있을 때 유대인들은 아람어를 상업용어로 사용했으며, 때로는 그것이 외교어가 되기도 했어요(참조, 36:11, 12).

히브리어와 동일하지는 않지만 유대인들은 히브리어와 유사한 아람어를 사용했습니다(왕하 18:26). 그리고 얼마 동안은 두 개의 언어를 병행하여 사용하기도 했으며 다니엘서 12장 중 약 6장이 히브리어로 쓰여졌다는 사실은 분명히 이러한 상황을 증거해 줍니다.

 

4. 다니엘서(주요 10개 내용분해)

 [1] 다니엘과 그의 세 친구
[2]
느부갓네살의 신상에 대한 꿈과 그 해석
[3]
풀무불에 던져진 다니엘의 세 친구
[4]
느부갓네살의 큰 나무에 대한 꿈
[5]
벨사살의 연회
[6]
사자굴에 던져진 다니엘
[7]
네 짐승의 우상
[8]
수소와 수염소의 이상
[9] 70
이레에 대한 이상
[10]
다니엘의 마지막 이상

  

[1] 다니엘과 그의 세 친구

  1. 사로잡혀 감(1:)사로잡혀 온 때 (1:1).

2. 선택됨(1:3-6)

3. 이름의 변경(1:7)

4. 다니엘의 결심과 시험(1:8-16)
1)
다니엘의 뜻을 정함(1:8-11).
2)
시험 기간(10)(1:12-14).
3)
시험의 결과(1:15,16)

5. 하나님의 축복과 저들의 지혜(1:17-21)

 

[2] 느부갓네살의 신상에 대한 꿈과 그 해석(2:1-49).

 6. 느부갓네살의 꿈(2:1-13)
1)
느부갓네살이 꿈을 꾸었으나 잊어 버림 (2:1).
2)
갈대마 술사들이 왕궁으로 불려 들어감(2:2).
3)
느부갓네 살의 요구(2:4-9).
4)
박사들의 무력 (2:10,11)
5)
느부갓네살의 진노와 박사들의 운명 (2:12, 13).


7.
다니엘의 해몽(2:14-45)
   1)
다니엘의 현명한 간원(2:14-18).
   2)
다니엘에게 그 잊혀진 꿈이 계시됨(2:19).
   3)
다니엘이 하나님을 찬양함(2:20-23).
    4)
다니엘이 왕께로 인도됨(2:24, 25).
    5)
다니엘이 왕에게 꿈을 주신 목적을 말함(2:26-30).
    6)
다니엘이 왕의 꿈(큰 신상의 꿈)을 말함(2:31-35).
    7)
다니엘의 해몽(2:36-45).


8.
왕이 다니엘을 존귀케 함(2:46-49)
   1)
왕이 다니엘에 절하고 하나님을 찬미함(2:46,47)
   2)
왕이 다니엘을 높여 바벨론 온 도를 다스리게 함(2:48, 49).

 

[3] 풀무불에 던져진 다니엘의 세 친구(3:1-4:3)

 9. 느부갓네살의 교만과 금신상(3:1-6)
1)
금신상을 만들어 세움(3:1)
2)
금신상에게 경배하게 함(3:2-5).
3)
금신상을 경배하지 않은 자에 대한 형벌(3:6).
4)
모든 백성이 금신상에게 경배함(3:7).


10.
다니엘의 세 친구가 금신상에 절하지 않음
  1)
다니엘의 세 친구를 고발함(3:8-12).
  2)
느부갓네살왕의 신문과 명령 (3:13-15).
  3)
다니엘의 세 친구의 거절(3:16-18)


11.
다니엘의 세 친구가 풀무불에 던져짐(3:19-27)
  1)
풀무불에 던져짐 (3:19-23).
  2)
천사의 보호(3:24, 25)
  3)
구출(3:26, 27).


12.
느부갓네살의 하나님에 대한 찬양과 조서(3:28-4:3)
  1)
하나님께 찬양(3:28).
  2)
느부갓네살이 조서를 내림 (3:29, 30).
  3)
느부갓네살이 천하에 조서를 내림 (4:1-3)

 

[4] 느부갓네살의 큰 나무에 대한 꿈(4:4-4:37)

 13.느부갓네살이 꿈을 꾸고 그 해몽을 요구함(4:4-9)
1)
느부갓네살이 큰 나무에 대한 꿈을 꾸다(4:4, 5).
2)
느부갓네살이 해몽을 요구함(4:6-9).


14.
꿈과 그해석(4:10-27)
   1)
왕과 꿈 이야기를 함(4:10-17).
   2)
다니엘에게 해몽을 부탁함(4:18)
   3)
다니엘이 해몽함(4:19-27).


15.
꿈의 성취와 왕의 회복(4:28-37)
   1)
왕의 정신이상(4:28-33).
   2)
왕이 하나님을 찬양함(4:34, 35).
   3)
왕의 회복과 고백(4:36, 37).

 

[5]벨사살의 연회(5:1-31)

 16. 연회의 개최(5:1-4)
1)
벨사살왕이 일천명의 귀인을 위한 연회를 개설함(5:1)
2)
예루살렘 성전의 기명으로 술을 마심(5:2, 3).
3)
우상(신들)을 찬양함(5:4).


17.
벽에 쓰여진 글(5:5-29)
   1)
손가락이 나타나서 분벽에 글을 씀(5:5).
   2)
왕이 큰 충격을 받음(5:6).
   3)
박사들이 해석을 못함(5:7-9).
   4)
여왕의 충고(5:10-12).
   5)
다니엘이 부름을 받음(5:13-16).
   6)
다니엘이 왕을 책망함(5:17-25).
   7)
다니엘이 그 글을 해석함(5:26-28).
   8)
왕이 다니엘에게 보상함(5:29)


18.
글의 성취(5:30, 31)

 

[6] 사자굴에 던져진 다니엘(6:1-28)

 19. 매대 - 바사에서의 다니엘의 형통(6:1-3)


20.
다니엘의 시련(6:4-24)
   1)
총리와 방백들의 음모와 왕의 조서 (6:4-9).
   2)
다니엘의 확고부동함(6:10)
   3)
다니엘을 범법자로 고발함(6:11-13)
   4)
왕이 다니엘을 구하려고 노력함(6:14, 15).
   5)
다니엘을 사자굴에 던짐 (6:16, 17).
   6)
하나님이 다니엘을 구원하심 (6:18-22).
   7)
음모자들을 벌함(6:24).


21.
다리오왕의 조서와 다니엘의 형통(6:25-28)
    1)
다리오가 하나님을 인정함(6:25-27).
    2)
다니엘의 형통(6:28).

 

[7] 네 짐승의 우상(7:1-28)

 

22. 다니엘의 꿈(7:1-3)

23.다니엘이 본 이상(7:4-27)
1)
다니엘이 본 네 짐승(7:4-8).
2)
다니엘이 본 하늘의 모습(7:9-14).
3)
다니엘의 번민(7:15, 16).
4)
이상의 해석(7:17-28).

 

[8] 수소와 수염소의 이상(8:1-27)

 24.이상(8:1-14)
1)
(8:1,2)
2)
수양(8:3, 4).
3)
수염소(8:5).
4)
수양과 수염소의 싸움(8:5-7).
5)
네 뿔(8:8).
6)
작은 뿔(8:9-14).


25.
이상의 해석(8:15-27)
   1)
하늘의 해석자(8:15, 16).
   2)
성취의 때(8:17-19).
   3)
수양(8:20).
   4)
수염소(8:21)
   5)
네 뿔(8:22).
   6 )
작은 뿔, 한 왕(8:23).
   7)
이 왕의 권세와 성도들에 대한 도전(8:24).
   8)
이 왕의 높아짐과 메시야와 싸움(8:25).
   9)
이상의 때(8:26, 27).

 

[9] 70이레에 대한 이상(9:1-27)

 26. 이상을 볼 때까지
1)
(9:1,2)
2)
다니엘의 기도(9:3-19).


27.
이상(9:20-27)
   1)
가브리엘의 출현(9:20-23).
   2)70
주에 대한 설명(9:24-27).

 

[10] 다니엘의 마지막 이상(10:1-12:13)

 28.이상(10:1-21)
1)
역사적 배경(10:1).
2)
계시를 위한 준비(10:2-9)
3)
천사와의 대화(10:10-21)


29.
이상의 해석(11:1-12:4)
    1)
바사와 희랍(11:1-4)
    2)
수리아와 애굽(11:5-20).
    3)
이스라엘을 박해한 수리아왕(11:20-35).
    4)
자기 뜻대로 행하는 왕에 대한 예언(11:36-45).


30.
대환란(12:1-4)


31.
종말의 예언(12:5-13)

 

032817익선/ <참고: 백합선교회& kingwanl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