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강해

신명기 23장 강해 (선민으로서의 금지 규례들)

호걸영웅 2018. 11. 11. 04:13

신명기 23장 강해 (선민으로서의 금지 규례들)

 

서론)

14장부터 26장까지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지켜야 할 각종 율법에 대한 강해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본 장에서는 선민으로서 하지 말아야 할 금지 규정들의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1-8절까지는 여호와의 총회에 들어오지 못할 자, 9-14절은 진 중에서의 성결 규례, 15-16절은 도망 온 종에 대한 규례, 17-18절은 창기와 남창의 규례, 19-20절은 이식(利息) 금지 규례, 21-23절은 서원 이행 규례, 24-25절은 가난한 이웃을 위한 규례입니다.

 

본론)

)총회에 들어오지 못할 자(1~8)

1: 신낭(腎囊)이 상한 자나 신()을 베인 자는 여호와의 총회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여호와의 총회에 참여할 수 없는 자격 미달의 조건에는 신체적 조건(1), 윤리적 조건(2), 역사적 조건(3-8)등이 있습니다. 신낭이 상한 자와 신낭을 베인 자는 남자 생식기의 일부가 선천적으로 상하여 있거나 후천적으로 잘린 자를 가리킵니다. 이는 자녀를 낳아 정상적인 가정을 꾸릴 수 없는 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정은 사회의 기본 단위 인데, 만일 정상적인 가정을 꾸밀 수 없다면 정상적인 사회 활동도 어렵다고 보았습니다. 또한 하나님께 드리는 제물에 결함이 없어야 하는 것처럼 예배자도 모든 생활 속에서 완전해야 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여호와의 총회(the Assembly of Jehovah)란 이스라엘에서 시행되는 크고 작은 모든 공적인 집회를 가리킵니다. 신정 국가에서 시행되는 공적인 사회 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종교적 행사에 참여할 수가 없게 되는 것입니다.

 

2: 사생자는 여호와의 총회에 들어오지 못하리니 십 대까지라도 여호와의 총회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사생자는 (맘제르:ממזר) 정상적인 결혼 관계에서 태어나지 않은 자입니다. 유대 랍비들은 이를 간음이나 근친상간으로 태어난 자식을 가리킨다고 했습니다. 이방인과 유대인 사이에서 태어난 자들은 사생자라고 부르지 않습니다( 11:1,2). 이들은 족보 순열로‘십대(十代)손’까지 없습니다. 11대손 부터는 아마 총회에 들어 갈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 사회에서 결혼 제도와 건전한 가정의 성립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잘 보여줍니다.

 

3: 암몬 사람과 모압 사람은 여호와의 총회에 들어오지 못하리니 그들에게 속한 자는 십 대 뿐 아니라 영원히~

  암몬과 모압 두 족속은 이스라엘 백성과 영원히 화친할 수 없으며 서로에 대해서 적대적일 수밖에 없는 적대적 민족이라 영원히 총회에 들어 갈 수 없었습니다. ( 22:1-24:25). 이유는 4절에 있습니다.

 

4: 그들은 너희가 애굽에서 나올 때에 떡과 물로 너희를 길에서 영접하지 아니하고~

   모압과 암몬 족속이 여호와의 총회에 참석하지 못할 근본적인 이유는 친족 국가로서 예우를 갖추지 않고 오히려 거짓 선지자 발람을 시켜 광야 여행으로 지친 이스라엘 백성들을 저주하게 하고 하나님의 뜻을 거스르게 했기 때문입니다.

 

5: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사랑하시므로 발람의 말을 듣지 아니하시고 그 저주를 변하여~  하나님께서는 악한 발람에게 임하사 이스라엘을 저주하지 못하도록 하셨고, 끝내 발람이 이스라엘을 함정에 빠뜨리려 할 때, 그는 결국 이스라엘에게 죽임을 당하고 말았던 것입니다.

 

6: 너의 평생에 그들의 평안과 형통을 영영히 구하지 말지니라.

 또한 이스라엘이 어떠한 경우에도 그들의 평안과 형통을 위하여 애쓰지 말아야 합니다.

 

7: 너는 에돔 사람을 미워하지 말라. 그는 너의 형제니라 애굽 사람을 미워하지 말라~

 에돔은 이스라엘과는 형제이기 때문에 비록 이스라엘에게 해를 끼치기는 하였지만 영원한 적대 대상이 되지 못합니다. 애굽의 경우에는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종살이를 하기는 하였지만, 기근 시에(아브라함과 야곱의 때) 피하여 생명을 구할 수 있었기 때문에 미워 말라 하십니다.

 

8: 그들의 삼대 후 자손은 여호와의 총회에 들어올 수 있느니라.

  에돔과 애굽 사람들이 할례를 받고 여호와의 백성으로 개종하게 될 경우에 베풀어지는 은혜입니다. 3대 후라는 것은 우상을 섬기며 여호와를 적대시 했던 조상들의 죄 값을 치르는 것이며, 또한 3대에 걸쳐 우상숭배 생활의 잔재를 깨끗이 씻어내는 것입니다.

 

)진중의 성결규례 (9~14)

9: 네가 대적을 치러 출진할 때에 모든 악한 일을 스스로 삼갈지니

  여기서부터는 진중에서의 성결 규례를 다루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이 적을 치기 위하여 숙영지를 떠날 때마다 지켜야 할 규례로, 악한 일 즉 의식적이나 위생적으로 부정하거나 불결한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이는 전쟁시라고 해도 평상시처럼 거룩한 백성으로서의 성결을 유지하라는 명령입니다.

 

10: 너희 중에 누가 밤에 몽설(夢泄)함으로 부정하거든 진 밖으로 나가고 진 안에 들어오지 아니하다가.

  이는 밤에 잠을 자는 동안 무의식적인 유출을 하였어도 부정하다는 것입니다. 생리적 현상이라고 말할 수도 있지만, 마음에 부정한 생각이 있을 때에는 이러한 현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정결 의식을 거쳐야 하는 것입니다.

 

11: 해질 때에 목욕하고 해진 후에 진에 들어올 것이요.  몽설로 인한 부정은 저녁까지 지속이 되므로, 해질 대에 전신을 씻어야 정결하게 됩니다.

 

12: 너의 진 밖에 변소를 베풀고 그리고 나가되, 너의 기구에 작은 삽을 더하여 밖에 나가서~

  진 밖에 변소를 정하는 것은 여호와께서 함께 임재하시는 진영의 성결을 유지하고, 위생의 불결로 인하여 발생하기 쉬운 전염병을 예방하기 위한 목적도 있습니다. 변을 보러 나갈 때는 반드시 작은 삽 같은 것을 가지고 나가서 배설물을 덮어야 합니다.

 

14: 이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구원하시고 적군을 네게 붙이시려고 네 진중에 행하심이라~

  이스라엘이 진중에서 성결을 유지해야 할 가장 큰 이유입니다. 야영 생활에서의 성결의 강조를 통하여 전쟁의 궁극적 승리는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성결에 달려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기타 규례

15,16: 종이 그 주인을 피하여 네게로 도망하거든 너는 그 주인에게로 돌리지 말고, 그가 너의~    도망 나온 종에 대한 규례입니다. 여기에서 도망하였다는 것은 도저히 견딜 수 없는 학대로 인한 것이라고 인정을 하고 있습니다. 당시 모세의 율법 아래에서는 종에게도 인권을 보장해 주도록 되어 있으며, 상전을 종을 품군이나 형제처럼 대우해 주라 하였습니다.(24;14; 레위25:39,40) 도망을 나온 종이 다시 주인에게 붙잡힐 경우에는 사형에 처해지거나 두 발이 잘리는 중벌에 처할 수 있게 되어 있기 때문에, 다시 주인에게 돌려주는 것은 혹독한 형벌을 받게 하는 것이므로 자비를 잃은 행동입니다. 그래서 이스라엘로 도망쳐 온 종은 본래 주인에게 돌려보내지 않을 뿐 아니라 이스라엘 백성들의 공동체 안에 살게 했습니다. , 죄를 범하고 도망을 나온 종들은 예외였죠.

 

17: 이스라엘 여자 중에 창기가 있지 못할 것이요 이스라엘 남자 중에 미동이 있지 못할지니 ~  ‘창기, 미동’은 모두 헌신을 뜻하는 ‘카다쉬:קדש’라는 동사에서 유래한 것으로 ‘창기(케데솨:קדשה)는 우상의 신전에서 매음 행위를 하는 여자를 말하고 미동은 그런 남자를 가리킵니다. 이런 자들은 이스라엘 내에서는 허용하지 않았으므로 주로 가나안 우상들 중 다산의 신이며, 섹스의 신인 아스다롯 여신을 숭배하는 예식에 관련된 사제들입니다.

 

18: 창기의 번 돈과 개 같은 자의 소득은 아무 서원하는 일로든지 네 하나님 여호와의 전에~

‘개 같은 자의 소득’(the price of a dog)은 창기, 미동(남창), 포주 등과 같이 음란하거나 악한 행위를 일삼는 자( 22:15)를 가리킵니다. 이런 자들의 소득은 구체적으로 자신이 종교적 매음 행위에 헌신 할 때 자기 몸값으로 받은 돈입니다. 우상에게 자신을 바친 몸값으로 여호와께 바친다는 것은 곧 신성 모독입니다. 또 그런 헌물이라도 허용한다면 그것은, 그런 악한 직업을 허용하는 것이요, 그런 생활 방식도 허용하는 것이 되기 때문에 금지하는 것입니다. 이런 규정은 오늘날 헌금에도 그대로 적용이 되어야 합니다.

 

19: 네가 형제에게 꾸이거든 이식을 취하지 말지니 곧 돈의 이식, 식물의 이식, 무릇 이식을~   이것은 정당한 금융 행위 전체를 금하는 것이 아니라, 동족끼리 그것도 가난한 자가 생활이 궁핍하여 생존을 위하여 물질을 꾸고자 할 때에 한해서 이자를 받는 것을 금한 것입니다. 이는 사랑의 정신에 입각한 것이며( 6:34,35), 이식 때문에 가난한 자가 더욱 가난하게 되는 악순환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기도 합니다.

 

20: 타국인에게 네가 꾸이면 이식을 취하여도 가하거니와 너의 형제에게 꾸이거든 이식을~   형제 사이의 이자는 금지되지만, 이방인에게는 허용이 됩니다. 이는 폐쇄적인 민족주의가 아니며, 하나님의 백성들이 서로 돕고 살도록 하는 것입니다.

 

21: 네 하나님 여호와께 서원하거든 갚기를 더디 하지 말라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반드시~

서원은 인간 쪽에서 하나님께 드리는 자발적인 약속입니다. 그러므로 여호와께 한 번 서원한 것은 지극히 작은 것이라도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레위27:2; 30:2). 하나님과의 약속을 소홀히 하는 것은 하나님을 경홀히 여기는 것입니다.

 

22,23: 네가 서원치 아니하였으면 무죄하니라 마는, 네 입에서 낸 것은 그대로 실행하기를 주의하라~   애초에 서원을 하지 않았으면 몰라도 한 번 서원한 것은 법적 구속력을 갖게 됩니다. 이를 어기는 것은 하나님께 대한 불신앙이기 때문입니다.

 

24,25: 네 이웃의 포도원에 들어갈 때에 마음대로 그 포도를 배불리 먹어도 가하니라 그러나 그릇에~

  지나가는 나그네가 배가 고파서 남의 과수원에서 과실을 따 먹거나, 가난한 이웃이 끼니를 위하여 이삭을 딸지라도 허용하라는 규례입니다. 그러나 포도나 이삭을 따 먹되 굶주림을 채우는 것 이상으로 취하거나 낫으로 곡식을 베는 행위는 남의 소유를 도적질 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110811 안익선 목사/ 참조: 행함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