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야 강해

시온의 딸( 이사야 3:16-4:1)

호걸영웅 2013. 5. 9. 01:50

시온의 딸( 이사야 3:16-4:1)

요절 16

흔히 세계를 지배하는 것은 남자지만 세계를 지배하는 것은 여자라는 말이 있습니다. 살아보니 맞는 말입니다. 이는 매우 성서적인 면도 있습니다. 인간이 타락을 한 것은 여자가 남자를 잘못 동역하였기 때문입니다. 구원의 역사가 시작된 것은 여자가 천사의 말을 순종하였기 때문입니다. 오늘 말씀은 이렇게 중요한 여자 성도들이 어떤 삶을 살아야 하는지 가르쳐 주는 말씀입니다.

)여성 성도는 외모보다 내면을 가꾸어야 합니다.

16절을 보십시오. “여호와께서 또 말씀하시되 시온의 딸들이 교만하여 늘인 목 정을 통하는 눈으로 다니며 아기죽거려 행하며 발로는 쟁쟁한 소리를 낸다 하시도다여기서 시온의 딸은 예루살렘의 딸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을 믿은 사람들의 딸을 말합니다. 지금의 여자 성도들을 의미합니다. 이들은 늘인 목 정을 통하는 눈으로 다녔습니다. 정을 통하는 눈은 음란한 눈을 말합니다. 이들은 아기죽거리며 행하였습니다. 아기죽거리며 행하는 것은 공동 번역에 꼬리를 치며 걷는다고 나옵니다. 발에는 하이힐을 신고 쟁쟁거리며 행하여 남자들의 관심을 끌고자 하였습니다. 저자는 이런 시온의 딸이 교만하다고 하였습니다.

이들이 어떤 점에서 교만한 것일까요?

1.첫째는 하나님보다 자신의 외모를 자랑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누구든 우리를 창조하신 하나님을 자랑하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자랑하지 않고 자신을 자랑하는 것이 교만입니다.

2.둘째 형제들의 마음을 도적질하기 때문입니다. 여자는 형제들이 하나님을 잘 섬기도록 동역을 해야 합니다. 그런데 하나님께로 갈 형제들의 마음을 자신에게로 이끄는 것은 교만한 것입니다.
요즘의 여자들은 어떻습니까? 당시와 너무나 비슷합니다. 봄이 오면서 여자들의 치마나 바지가 점점 짧아지고 있습니다. 가슴이 드러나는 앞이 파진 옷을 입고 다닙니다. 어깨가 드러나는 민소매의 옷을 입습니다. 몸에 딱 달라붙는 옷을 입고 다니며 각선미를 자랑합니다. 집에서 입는 속옷 같은 옷을 겉옷으로 입고 다닙니다. 배꼽이 다 드러나는 배꼽티를 입고 다닙니다. 그 눈에는 남자를 호리는 음란함이 있습니다. 신발은 높은 뾰족구두를 신고 딱딱거리며 거리며 다닙니다. 엉덩이를 흔들며 걸어서 남자들의 마음을 유혹합니다. 세상 사람들이 이렇게 사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것입니다. 그러나 여성도들 조차도 이런 모습으로 다닌다면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17절을 보십시오. “그러므로 주께서 시온의 딸들의 정수리에 딱지가 생기게 하시며 여호와께서 그들의 하체로 드러나게 하시리라하나님은 교만한 시온의 딸을 심판하십니다. 그들이 자랑하는 머리가 빠지게 하십니다. 그곳에 상처가 나고 딱지가 생기게 하십니다. 그들은 하체를 자랑하며 다녔지만 하나님은 그들의 하체를 드러내게 하십니다. 이방민족이 침략하여 여자들을 정신대에 끌어갑니다. 성적인 노리개로 삼습니다. 참으로 무서운 말씀입니다. 여자들이 자신의 미모를 자랑하며 그 자랑하는 것으로 망하게 된다는 말씀입니다.

18-23절을 보십시오. “주께서 그 날에 그들의 장식한 발목 고리와 머리의 망사와 반달장식과 귀고리와 팔목 고리와 면박과 화관과 발목 사슬과 띠와 향합과 호신부와 지환과 코 고리와 예복과 겉옷과 목도리와 손주머니와 손 거울과 세마포 옷과 머리수건과 너울을 제하시리니시온의 딸들의 장식물은 무려 21 가지나 됩니다. 면박은 면사포를 의미합니다. 향합은 향수 통입니다. 호신부는 부적입니다. 지환은 반지입니다. 세마포 옷은 모시 옷을 말합니다. 여자들은 여러 가지 장식물로 자신을 아름답게 보이고자 합니다. 여자들에게는 아름답게 보이고자하는 본능이 있습니다. 이는 아름다운 꽃과 같이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그러나 문제는 이것이 너무 지나친 것입니다.

요즘도 그 시대와 비슷하게 많은 장식물이 있습니다. 목거리 귀거리 팔찌 반지 배찌 발찌,코찌,배꼽찌,입술찌,눈썹찌, 발가락찌를 하고 다닙니다. 귀거리를 아홉 개나 하고 다니는 사람도 있습니다. 혀와 입술과 배꼽에 피어싱을 합니다. 대부분의 여자들이 성형수술을 합니다. 쌍커풀 수술은 이제 성형 수술에 속하지도 않습니다. 코를 높이고 턱을 깎고 가슴에 실리콘을 넣습니다. 이는 동서 고금에 공통되는 것입니다.

옛날에 중국에는 발을 작게 하여 아름다워지기 위해서 발에 피가 나도록 묶고 다니는 전족을 하였습니다.

아프리카에서는 목을 길게 하여 아름다워지기 위해서 수십 개의 고리를 목에 끼고 다닙니다. 하나님은 여자들이 지나치게 아름다움을 추구할 때 이를 제하시고 심판하십니다.

24절을 보십시오. “그 때에 썩은 냄새가 향을 대신하고 노끈이 띠를 대신하고 대머리가 숱한 머리털을 대신하고 굵은 베옷이 화려한 옷을 대신하고 자자한 흔적이 고운 얼굴을 대신할 것이며그들의 몸에서는 향내 대신에 썩은 냄새가 날 것입니다. 이는 몸이 병들었다는 말입니다. 아름다운 허리띠 대신에 상주가 입는 노끈을 띠게 될 것입니다. 그들이 자랑하던 숱한 머리털이 빠지고 대머리가 될 것입니다. 화려한 옷 대신에 굵은 베옷을 입고 슬퍼할 것입니다. 고운 얼굴에는 칼을 맞은 자자한 흔적이 생깁니다. 하나님은 시온의 딸이 자랑하는 것을 철저히 파괴시킵니다.

25-4장 일절까지 보십시오. “너희 장정은 칼에, 너희 용사는 전란에 망할 것이며 그 성문은 슬퍼하며 곡할 것이요 시온은 황무하여 땅에 앉으리라 그 날에 일곱 여자가 한 남자를 붙잡고 말하기를 우리가 우리 떡을 먹으며 우리 옷을 입으리니 오직 당신의 이름으로 우리를 칭 하게 하여 우리로 수치를 면케하라 하리라그날에는 시온의 아들들도 심판을 받습니다. 장정은 칼에 죽음을 당하고 용사는 전쟁에 망하게 됩니다. 예루살렘은 황무하여 질 것입니다. 시온의 딸들은 슬퍼하며 곡을 할 것입니다. 남자와 여자의 성비가 깨어집니다. 여자들이 결혼을 하고 싶어도 남자가 없어 결혼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래서 일곱 여자가 한 남자를 붙들고 우리가 먹을 것은 책임질 테니 나와 결혼하자고 말을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왜 여자들이 죄를 범했는데 남자들이 심판을 받게 하셨을까요? 첫째 남자들의 심판으로 여자들이 고통을 당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남자들이 심판을 받음으로 여자들이 미모를 자랑하던 대상이 사라집니다. 남자들은 죽지만 살아남은 여자들은 생계 문제에 시달리고 노처녀로 죽는 고통에 시달립니다.
둘째 남자들에게도 책임이 있기 때문입니다. 여자들이 그렇게 외모를 꾸몄던 것은 남자들이 외모지향적인 가치관을 가졌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사람의 중심을 보십니다. 사람의 외모보다는 내면을 보십니다. 그러므로 시온의 아들들은 내면이 아름다운 여자들을 좋아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시온의 아들들이 얼굴이 예쁜 여자, 섹시한 여자만 좋아했습니다. 하나님은 이런 외모지향적인 남자들의 가치관을 심판하십니다.

지금 우리가 사는 시대도 외모 지상주의 가치관이 보편화되어 있습니다. 가수도 노래보다는 섹시해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이효리 유니 채연들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가수뿐 아니라 취업을 하는데도 외모를 봅니다. 남자들이나 여자들이 결혼 상대를 고르는데도 외모를 판단 기준으로 삼습니다. 저는 결혼 중매를 하며 우리 모임에서도 이런 면이 있는 것을 보고 놀랐습니다. 이런 것은 이미지를 중시하는 전자매체의 영향을 받은 것입니다. 텔레비전이나 컴퓨터가 내면을 보이기보다 순간적인 이미지를 중시합니다. 이런 시대의 영향 속에서 사람들은 외모를 중심으로 사람을 평가합니다. 얼짱 몸짱이란 말이 유행합니다. 하지만 우리 교회에서는 이런 얼짱 몸짱보다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신(),맘짱이 인정받아야 합니다.

)시온의 딸은 시온의 딸다워야 합니다.

그러면 여성 성도들은 어떻게 살아야 할까요?

첫째 하나님을 경외해야 합니다.

잠언 31:30절입니다. “고운 것도 거짓되고 아름다운 것도 헛되나 오직 여호와를 경외하는 여자는 칭찬을 받을 것이라잠언 저자는 현숙한 여자를 소개하면서 결론적으로 현숙한 여자를 말합니다. 여자들은 고운 것 아름다운 것을 자랑합니다. 그러나 늙으면 이런 것도 다 사라집니다. 죽으면 한 줌 흙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이런 것은 다 헛된 것입니다. 오직 여호와를 경외하는 여자가 칭찬을 받습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여자는 하나님을 사랑하고 하나님을 높이는 여자입니다. 이 세상의 어떤 것보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여자입니다.

이런 여호와를 경외하는 여자하면 막달라 마리아가 생각납니다. 그녀는 일곱 귀신이 들린 창녀였습니다. 그러나 죄 사함을 받고 예수님을 누구보다 사랑했습니다. 예수님을 위하여 자신이 준비한 향유를 붓고 머리털로 향유를 씻고 발에 입맞추었습니다. 예수님은 그녀를 복음이 전해지는 곳마다 전해질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예수님은 그녀를 부활의 첫증인으로 삼으셨습니다.

둘째 선행을 해야 합니다.

디모데 전서 29,10절입니다. “또 이와 같이 여자들도 아담한 옷을 입으며 염치와 정절로 자기를 단장하고 땋은 머리와 금이나 진주나 값진 옷으로 하지 말고 오직 선행으로 하기를 원하라 이것이 하나님을 공경한다 하는 자들에게 마땅한 것이니라여자들은 땋은 머리와 금이나 진주나 값진 옷으로 자신을 단장하지 말아야 합니다. 소박하고 정숙하고 단정한 옷을 입어야 합니다. 무엇보다 선행으로 자신을 단장해야 합니다. 이것이 하나님을 공경하는 시온의 딸들이 마땅히 해야 할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선행입니다. 선행이란 다른 사람들을 섬기는 사람을 말합니다. 가정을 오픈하고 손님들을 섬기고 양들을 대접하는 것입니다. 시댁이나 친정에서도 먼저 섬기는 삶입니다. 자신을 희생하는 사람입니다. 이런 자매가 아름답습니다..

셋째 내면을 아름답게 해야 합니다.

베드로 전서 34-6절입니다. “오직 마음에 숨은 사람을 온유하고 안정한 심령의 썩지 아니할 것으로 하라 이는 하나님 앞에 값진 것이니라 전에 하나님께 소망을 두었던 거룩한 부녀들도 이와 같이 자기 남편에게 순복함으로 자기를 단장하였나니 사라가 아브라함을 주라 칭하여 복종한 것같이 너희가 선을 행하고 아무 두려운 일에도 놀라지 아니함으로 그의 딸이 되었느니라사도 바울은 마음에 숨은 사람을 단장하라고 합니다. 마음의 속사람을 단장하는 것은 온유하고 화평과 기쁨을 갖는 것입니다. 이는 씩지 않는 성령님에게서 나오는 것입니다. 우리 마음에 예수 그리스도를 모시고 성령님의 샘물이 솟아날 때 우리의 얼굴도 아름다워집니다. 성령님은 천국산 화장품과 같습니다. 또한 순종을 배워야 합니다. 순종을 배우는 자매가 아름답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사라와 리브가입니다. 사라와 리브가는 공통점이 두 가지 있습니다. 둘 다 남편이 자신이 살기 위해서 아내를 누이라고 속인 것입니다. 이때 사라는 두 번이나 자신을 누이라고 칭하여 두 번이나 남의 아내로 끌려가게 되었습니다. 리브가도 한번 이렇게 자신을 누이라고 속였습니다. 그들은 남편을 보호하고 생명을 살리기 위해서 자신을 희생하는 여인이었습니다. 말도 되지 않는 명령을 순종하는 여인이었습니다. 그리고 사라와 리브가의 공통점은 둘다 믿음의 여인이었다는 것입니다. 사라는 늙어서 아이를 가질 수 없다는 것을 알면서도 믿음으로 이삭을 낳았습니다. 리브가는 믿음으로 가겠나이다 하고 신랑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면서 결혼을 하였습니다. 하나님은 이런 사라와 리브가를 둘다 아름답게 해주셨습니다. 그들은 백세가 되어서도 미모를 잃지 않았습니다.

넷째 기도하는 여인이 아름답습니다.

어거스틴의 어머니 모니카는 탕자 어거스틴을 위하여 눈물로 기도하였습니다. 그때 어거스틴이 성어거스틴이요. 교회의 기둥으로 변화되었습니다. 이명박 전 서울 시장의 어머니도 자녀와 나라를 위해서 기도하는 여자였습니다. 곽선희 목사님의 어머니도 아들을 위해서 구십까지 기도하는 어머니였습니다. 조용기 목사님이 가장 존경하는 여자는 장모요 양어머니인 최자실 목사님이십니다. 최자실 목사님도 절대적으로 기도하는 할렐루야 아줌마였습니다.

다섯째 자녀를 믿음으로 교육시키는 여자입니다.

자녀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버지보다는 어머니입니다. 요게벳은 모세의 어머니입니다. 그는 백일 동안 목숨을 걸고 모세를 보호하였습니다. 모세를 더 이상 키울 수 없어 물에 버릴 때도 딸 미리암을 통해서 지켜 보게 하였습니다. 나중에 공부가 모세를 데려가자 유모로 들어가서 모세를 믿음으로 키웠습니다. 모세에게 히브리인으로 각인을 시켰습니다.

요한 웨슬리의 어머니 수산나는 19명의 자녀를 낳았습니다. 요한 웨슬리는 그 가운데 15번째로 태어났습니다. 수산나는 오전 아홉시에서 정오 오후 두시에서 네시는 자녀들을 교육시키는 데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녀는 매를 두려워말아라. 적게 울어라하며 자녀들을 엄하게 청교도식으로 가르쳤습니다.

여섯째 부모님께 효도하는 여자가 아름답습니다.

어떤 아내가 들어왔느냐에 따라서 가정의 분위기가 달라집니다. 이런 효도하는 여자의 대표적인 사람이 룻입니다. 그는 시아버지가 죽고 남편이 죽고 시아주버니가 죽은 상황에서 아무 소망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끝까지 시어머니 나오미를 따랐습니다. 곡식을 주워다가 봉양을 하였습니다. 시어머니의 말씀에 절대적으로 순종하였습니다. 그가 다윗의 증조할머니로 귀하게 쓰임받았습니다.

결론적으로 이 시대에도 시온의 딸들이 중요합니다. 우리 교회나 가정에 믿음의 여인들이 필요합니다. 그러할 때 그 교회나 가정이 복을 받습니다. 아멘!

자료 출처: www.cnubf.co.kr (천안 UBF 홈페이지) 글쓴이 : 오요한 목자. 2013.2.20. 익선[출처] 이사야 3장 이부 메시지 시온의 딸 |작성자 onoingo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