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겔 39장 강해 (곡의 무리들의 쇠멸과 의미)
서론)
38장에는 종말에 있을 ‘곡의 침공내용’이 있었고 39장에선 ‘곡의 멸망과 그 이후의 상황에 대한 설명’이 나오고 있습니다. 곡(Gog)은 리디아(Lydia, BC 660)의 왕인 기게스(Gyges, 앗수르어로는 구구)와 동일한 이름이라고 봅니다.
마곡은 앗수르어로 ‘곡의 땅’이라는 뜻입니다. 마곡이라는 단어가 그 당시 알려진 세상의 끝에 사는 민족들로 취급된 것(‘극한 북방’ - 개역성경, ‘북쪽 끝’ - 표준새번역, the north quarters-KJV)을 보면(겔 38:5-6), 마곡이 역사상에 실제 존재했던 민족을 가리키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즉 마곡은 사탄의 유혹을 받아 하나님과 그 백성을 마지막으로 공격하기 위해 연합한 세계 열방 곧 적그리스도의 나라를 대표합니다.
본론)
가]이스라엘의 침략자 곡을 심판하시다
"1. 그러므로 인자야 너는 곡에게 예언하여 이르기를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로스와 메섹과 두발 왕 곡아 내가 너를 대적하여 2. 너를 돌이켜서 이끌고 북쪽 끝에서부터 나와서 이스라엘 산 위에 이르러"
하나님께서는 로스와 메섹과 두발의 왕 곡을 대적하여 말씀하십니다. 이들은 이스라엘에 대해서 적대관계를 가진 자들입니다. 하나님께서 이들을 막아주시고 진멸하십니다. 대지진이 일어 날 지역으로 함정을 파듯 하여 끌어내신다는 것입니다. 곡을 북쪽 끝에서 이끌어 내서 이스라엘의 산야를 침략하게 하십니다. 곡이 이스라엘을 침략한 것은 하나님의 주권 속에 있는 일입니다.
"3. 네 활을 쳐서 네 왼손에서 떨어뜨리고 네 화살을 네 오른손에서 떨어뜨리리니 4. 너와 네 모든 무리와 너와 함께 있는 백성이 다 이스라엘 산 위에 엎드러지리라 내가 너를 각종 사나운 새와 들짐승에게 넘겨 먹게 하리니 5. 네가 빈 들에 엎드러지리라 이는 내가 말하였음이니라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여호와는 곡이 이스라엘을 침략하게 해 놓고서, 곡의 왼손에서는 그의 활을 쳐서 떨어뜨리고, 곡의 오른손에서는 그의 화살을 떨어뜨리십니다. 곡은 그의 전군과, 그와 함께 한 연합군과 함께 이스라엘의 산야 위에서 쓰러져 죽을 것입니다. 여호와는 온갖 종류의 사나운 새들과 들짐승들에게 곡의 군대의 시신을 넘겨 주어서, 뜯어 먹게 하십니다.
"6. 내가 또 불을 마곡과 및 섬에 평안히 거주하는 자에게 내리리니 내가 여호와인 줄을 그들이 알리라 7. 내가 내 거룩한 이름을 내 백성 이스라엘 가운데에 알게 하여 다시는 내 거룩한 이름을 더럽히지 아니하게 하리니 내가 여호와 곧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인 줄을 민족들이 알리라 하라"
여호와가 또 마곡과 여러 섬에서 평안히 사는 사람들에게 불을 보내십니다. 그 때에야
비로소 그들이, 여호와가 주인 줄 알 것입니다. 여호와가 곡을 증인 삼아서 당신의 살아계심을 드러내십니다. 여호와가 당신의 백성 이스라엘 가운데 당신의 거룩한 이름을 알려 주어서, 당신의 거룩한 이름이 다시는 더럽혀지지 않게 하십니다.
"8.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볼지어다 그 날이 와서 이루어지리니 내가 말한 그 날이 이 날이라 9. 이스라엘 성읍들에 거주하는 자가 나가서 그들의 무기를 불태워 사르되 큰 방패와 작은 방패와 활과 화살과 몽둥이와 창을 가지고 일곱 해 동안 불태우리라 10. 이같이 그 무기로 불을 피울 것이므로 그들이 들에서 나무를 주워 오지 아니하며 숲에서 벌목하지 아니하겠고 전에 자기에게서 약탈하던 자의 것을 약탈하며 전에 자기에게서 늑탈하던 자의 것을 늑탈하리라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 그 때에는 이스라엘에서 성읍마다 주민이 바깥으로 나가서, 버려진 무기들을 땔감으로 주울 것입니다. 큰 방패와 작은 방패, 활과 화살, 몽둥이와 창을 모아 땔감으로 쓰면, 일곱 해 동안은 족히 쓸 것입니다.
"11. 그 날에 내가 곡을 위하여 이스라엘 땅 곧 바다 동쪽 사람이 통행하는 골짜기를 매장지로 주리니 통행하던 길이 막힐 것이라 사람이 거기에서 곡과 그 모든 무리를 매장하고 그 이름을 ‘하몬곡의 골짜기’라 일컬으리라 12. 이스라엘 족속이 일곱 달 동안에 그들을 매장하여 그 땅을 정결하게 할 것이라 13. 그 땅 모든 백성이 그들을 매장하고 그로 말미암아 이름을 얻으리니 이는 나의 영광이 나타나는 날이니라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그 날에는 여호와가 이스라엘 땅, 사해의 동쪽에 곡의 무덤을 만들게 하십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이 곡과 그의 모든 군대를 거기에 묻으면, 여행자들이 그리로는 부정한 시체때문에 못 다니게 될 것입니다. 그 곳 이름은 '하몬곡 골짜기'라고 불릴 것입니다. 이스라엘 족속이 그들의 시체를 다 거두어다 묻어서 땅을 깨끗하게 하는 데만, 일곱 달이 걸릴 것입니다.
"14. 그들이 사람을 택하여 그 땅에 늘 순행하며 매장할 사람과 더불어 지면에 남아 있는 시체를 매장하여 그 땅을 정결하게 할 것이라 일곱 달 후에 그들이 살펴 보되 15. 지나가는 사람들이 그 땅으로 지나가다가 사람의 뼈를 보면 그 곁에 푯말을 세워 매장하는 사람에게 가서 하몬곡 골짜기에 매장하게 할 것이요 16. 성읍의 이름도 하모나라 하리라 그들이 이같이 그 땅을 정결하게 하리라"
일곱 달이 지난 다음에도, 이스라엘 백성은 시체를 찾아 묻는 일을 전담할 사람들을 뽑아서, 그 땅을 늘 돌아다니게 할 것입니다 그들은 시체를 묻는 사람들과 함께 돌아다니면서, 지면에 남아 있는 시체들을 샅샅이 찾고 묻어, 그 땅을 깨끗하게 할 것입니다. 그들이 그 땅을 돌아다니다가, 누구라도 사람의 뼈를 발견하여 그 곁에 표시를 해 두면, 시체를 묻는 사람들이 그 표시를 보고 시체를 찾아, 그것을 가져다가 '하몬곡 골짜기'에 묻을 것이며 부근에는 ‘하모나’라는 신도시가 생길 것입니다.
나)말씀대로 심판하시는 하나님)
"17.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너 인자야 너는 각종 새와 들의 각종 짐승에게 이르기를 너희는 모여 오라 내가 너희를 위한 잔치 곧 이스라엘 산 위에 예비한 큰 잔치로 너희는 사방에서 모여 살을 먹으며 피를 마실지어다 18. 너희가 용사의 살을 먹으며 세상 왕들의 피를 마시기를 바산의 살진 짐승 곧 숫양이나 어린 양이나 염소나 수송아지를 먹듯 할지라" (바산=갈릴리호수 동쪽 곡창지대)
하나님은 새와 온갖 들짐승은 모여 오라고 하십니다. 시체들로 큰 잔치가 준비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들이 사방에서 몰려와서, 침략자들의 고기를 먹고 피를 마실 것입니다. 바산에서 살지게 기른 가축들, 곧 숫양과 어린 양과 염소와 수송아지들을 먹듯이 시체들을 먹을 것입니다.
"19. 내가 너희를 위하여 예비한 잔치의 기름을 너희가 배불리 먹으며 그 피를 취하도록 마시되 20. 내 상에서 말과 기병과 용사와 모든 군사를 배부르게 먹일지니라 하라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새와 짐승들은 여호와가 그들에게 주려고 준비한 잔치의 제물 가운데서 기름진 것을 배부르도록 먹고, 피도 취하도록 마시라고 하십니다. 또 그들은 여호와가 마련한 잔칫상에서 군마와 기병과 용사와 모든 군인을 배부르게 뜯어 먹으라고 하십니다. 여호와 주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다)이스라엘이 회복 속에서 회개함
"21. ○내가 내 영광을 여러 민족 가운데에 나타내어 모든 민족이 내가 행한 심판과 내가 그 위에 나타낸 권능을 보게 하리니 22. 그 날 이후에 이스라엘 족속은 내가 여호와 자기들의 하나님인 줄을 알겠고"
여호와가 이와 같이 여러 민족 가운데 여호와의 영광을 드러낼 것입니다, 여호와가 어떻게 심판을 집행하며, 여호와가 어떻게 그들에게 당신의 권능을 나타내는지, 여러 민족이 직접 볼 것입니다. 그 때에야 비로소 이스라엘 족속이, 여호와 주가 그들의 하나님임을 그 날로부터 너무나도 선명하게 알게 될 것입니다.
"23. 여러 민족은 이스라엘 족속이 그 죄악으로 말미암아 사로잡혀 갔던 줄을 알지라 그들이 내게 범죄하였으므로 내 얼굴을 그들에게 가리고 그들을 그 원수의 손에 넘겨 다 칼에 엎드러지게 하였으되 24. 내가 그들의 더러움과 그들의 범죄한 대로 행하여 그들에게 내 얼굴을 가리었었느니라"
만방이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인정할 그 즈음, 이스라엘은 참다운 회개를 제대로 다시 하게 됩니다.
"25. ○그러므로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내가 이제 내 거룩한 이름을 위하여 열심을 내어 야곱의 사로잡힌 자를 돌아오게 하며 이스라엘 온 족속에게 사랑을 베풀지라"
그러므로 여호와 주 하나님이 포로 된 야곱의 자손을 돌아오게 하고, 이스라엘 온 족속을 불쌍히 여기십니다. 여호와의 거룩한 이름을 위하여 열심을 내어 그들을 지키십니다.
"26. 그들이 그 땅에 평안히 거주하고 두렵게 할 자가 없게 될 때에 부끄러움을 품고 내게 범한 죄를 뉘우치리니
27내가 그들을 만민 중에서 돌아오게 하고 적국 중에서 모아 내어 많은 민족이 보는 데에서 그들로 말미암아 나의 거룩함을 나타낼 때라"
"28. 전에는 내가 그들이 사로잡혀 여러 나라에 이르게 하였거니와 후에는 내가 그들을 모아 고국 땅으로 돌아오게 하고 그 한 사람도 이방에 남기지 아니하리니 그들이 내가 여호와 자기들의 하나님인 줄을 알리라 29. 내가 다시는 내 얼굴을 그들에게 가리지 아니하리니 이는 내가 내 영을 이스라엘 족속에게 쏟았음이라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이스라엘이 시오니즘으로 고국 땅으로 돌아와서 평안히 살 즈음, 그들을 위협했던 적국들이 쇠멸할 때에, 그들은 수치스러웠던 일들과 여호와를 배반한 모든 행위를 부끄러워하며 뉘우칠 것입니다.
. 아울러 여호와가 이스라엘 족속에게 당신의 영, 곧 그리스도의 성령을 부어 주십니다. 여호와가 성령 충만한 그들을 다시는 얼굴을 돌려 외면하지 않으십니다. 여호와 주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결론)
결론적으로 하나님께서는 영광을 받으시고 이스라엘은 평안을 누리며 온 세계는 하나님의 아들을 더욱 영접하게 될 것입니다.
030717 익선/ 참고: 오요한, 하늘산소
'에스겔서 강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스겔 40장 강해(말세의 새 성전에 대하여 ) (0) | 2017.03.30 |
---|---|
여호와 삼마(겔 48: 30~35) (0) | 2017.03.30 |
에스겔 38장 강해(곡과 마곡에 대한 예언) (0) | 2017.03.05 |
에스겔 36장 강해(여호와의 명예를 위하여) (0) | 2017.03.05 |
에스겔 35장 강해(세일산에 대한 심판 ) (0) | 2017.03.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