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8장 강해 (복의 근원이신 하나님)
서론)
1. 복의 근원이신 여호와 하나님께 대한 순종은 반드시 복을 받게 되므로, 율법을 준수하라는 내용입니다.
1-4절은 40년 광야 여정이 교만한 백성들을 낮추기 위한 연단의 기간이었으며, 또 굶주림을 체험하게 하신 후에 만나와 같은 특별한 음식으로 먹이신 것은 여호와만이 생명의 주인이심을 교훈하기 위한 것이라 했습니다. 그리고 그 같은 교육 기간 동안 의복이 해어지거나 발이 부르트는 일이 없도록 하셨다는 것은 여호와의 말씀에 순종할 때에 일생 생활의 모든 필요까지도 하나님께서 더 채워주신다는 실체적 증거입니다.
5-10절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함으로써 가나안에서 더욱 풍성한 복을 누리도록 권면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농사를 지은 적이 없는 백성들에게 풍성한 농산물의 수확도 약속하고 있습니다.
11-20절은 여호와의 은총으로 풍요함을 누리게 될 때에, 여호와를 망각하고 그 풍요로움이 자신의 힘으로 성취되었다는 착각과 교만을 경계하고 있습니다.
본론)
가)광야에서의 은혜
1: 내가 오늘날 명하는 모든 명령을 너희는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살고 번성하고~
율법을 지켜 행할 때에 ‘살고’, ‘번성하고’ ‘얻으리라’는 것입니다. 먼저 ‘살고’가 나옵니다. 이것은 불순종하여 광야에서 모두 죽은 1세대를 염두(민 14:26-35)에 둔 발언입니다. 불순종과 대적하는 죄로 인하여 1세대들은 모두 죽었고 멸절되었기 때문에, 당연히 번성할 수가 없고, 얻을 수도 없었습니다. 따라서 순종만이 약속의 땅을 얻게 되는 비결입니다. 땅을 얻어야 번성도 할 수 있다 하십니다.
2: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사십 년 동안에 너로 광야의 길을 걷게 하신 것을 기억하라~
이스라엘은 가데스 바네아에서 하나님을 향하여 원망과 대적한 그 결과, 불과 10여일 걸릴 거리를 40년 동안 방황하고 말았습니다. 광야 40년의 생활이 백성들의 죄로 인함이라는 것을 분명히 밝히고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이 어떤 생각과 행동을 하는지 알고 싶으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광야로 이끄셨고, 광야 방황 중에 여호와를 온전히 믿고 따르기를 원하셨습니다.
3: 너를 낮추시며 너로 주리게 하시며 또 너로 알지 못하며 네 열조도 알지 못하던 만나를~
출애굽기 16:1-3을 보면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대한 믿음의 자세를 알아보기 위하여 광야에서
방랑하게 만들고, 매우 궁핍한 상태에 있게도 하였습니다. 도저히 자신들의 힘으로는 아무 것도 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하나님께 전적으로 의지하도록 만드는 시간이었습니다. 이때에 하나님께서 하늘에서 내리신 ‘만나’는 이 세상의 그 누구도 알지 못하던 전무후무한 음식이었습니다. 즉 초자연적인 하나님의 능력을 알게 하여 하나님만 의지하며 믿고 따르도록 하려던 배려였던 것입니다.
만나가 하나님의 능력으로 내려왔다는 것은 두 가지의 의미가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사람은 반드시 먹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 ‘음식’이라고 하는 것 그것만으로는 사람이 살아가는데 충분하지 않음을 깨우쳐주고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말씀을 통하여 만나를 내리셨기 때문입니다. 즉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지 않는 삶은 무의미하다는 것입니다. 즉 물질적인 요소와 영적인 요소가 다 필요한 것입니다. 인간이라고 하는 존재가 흙이라는 물질과 하나님의 호흡이라는 영적인 요소가 결합이 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만나를 통하여 주시는 교훈은 하나님의 말씀, 곧 율법에 대한 이스라엘 자세를 확립시켜 주려는 의도가 들어 있는 것입니다.
4: 이 사십 년 동안에 네 의복이 해어지지 아니하였고 네 발이 부릍지 아니하였느니라.
입고 있는 옷이 찢어져서 떨어져 나가지 않았음을 말하는데, 애굽에서 입고 나온 단 한 벌의 옷이 40년 동안을 입었어도 낡거나 찢어지고 떨어져 나가지 않았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이 입을 옷을 공급해 주셨다는 뜻입니다. 공급하는 방법은 이스라엘이 가지고 있는 양이나 염소나 소의 가죽이나 털을 공급해 주심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그런 것들은 하나님의 성막을 건축할 때에도 사용이 되었고, 백성들이 필요한 모든 물품을 구입하는 데에도 사용되었습니다.
5: 너는 사람이 그 아들을 징계함 같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징계하시는 줄 마음에 생각하고
징계를 받을 때에는 혹 하나님이 나를 사랑하지 않나 하는 오해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마치 부모가 그 자식을 사랑하기 때문에 교육하고 훈계하고 연단을 시키는 것처럼, 광야의 생활을 통하여 이스라엘을 하나님의 백성답게 만들기 위한 교육적 방법이었 습니다.
6: 네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지켜 그 도를 행하며 그를 경외할지니라.
여호와의 명령을 지켜야 하는 까닭은 그들이 초자연적인 은혜를 죽음의 땅인 광야에서 받았기 때문입니다. 그런 은혜를 주신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당연한 일입니다. 그러면 어떤 것을 보면 여호와를 경외하는 줄을 알 수 있을까요? 바로 율법이 준수였습니다.
7: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로 아름다운 땅에 이르게 하시나니 그 곳은 골짜기에든지~
가나안을 ‘아름다운 땅’이라고 하였습니다. 가나안으로 들어가는 일대는 사막과 돌산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가나안은 그런 지역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자연적 경관이 뛰어나며 땅이 비옥하며 자원이 풍부한 곳입니다. 골짜기나 산이나 동일하게 시내가 흐르고 샘물이 솟아 나오는 참 좋은 곳입니다.
8: 밀과 보리의 소산지요 포도와 무화과와 석류와 감람들의 나무와 꿀의 소산지라.
고대 가나안에서 주로 산출되는 대표적인 곡물은 밀과 보리입니다. 보리는 밀에 비하여 가치가 떨어지는 것으로 여겨져 주로 가난한 사람들의 식물이었습니다(룻 2:17; 왕하 4:42; 요 6:9,13). 포도 무화과 석류는 가나안의 3대 과일로 치고, 풍성함의 상징으로는 종려나무와 그 열매(대추야자)를 꼽았습니다. 그 외에 자주 등장하는 것이 ‘꿀’입니다. 이는 자연적인 꿀로 가나안에 꽃들이 많음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9: 너의 먹는 식물의 결핍함이 없고 네게 아무 부족함이 없는 땅이며 그 땅의 돌은 철이요~
철과 동은 가나안의 북부 지역 곧 헬몬 산이 있는 레바논 지역과 갈릴리 호수 근방이 주 생산지라고 합니다. 레바논에는 철광석이 풍부하였고 동을 캔 흔적이 많이 발견되고, 디베랴 (갈릴리)호수 근처에는 철분이 들어 있는 샘이 많이 있다고 합니다.
10: 네가 먹어서 배불리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옥토로 네게 주셨음을 인하여 그를 찬송하리라.
이스라엘에게 주어진 가나안과 모든 식량은 하나님의 은혜이므로 마땅히 감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나)불순종에 대한 경고
11: 내가 오늘날 네게 명하는 여호와의 명령과 법도와 규례를 지키지 아니하고 네 하나님 여호와를~
앞 절까지는 번성과 풍요로움에 대한 내용이었지만, 반전하여 말씀에 순종하지 않을 때에 위험에 대하여 경고하고 있습니다. 번성과 풍요는 하나님을 배신하게 하는 원인임을 알 수 있습니다.
12~16: 네가 먹어서 배불리고 아름다운 집을 짓고 거하게 되며, 또 네 우양이 번성하며 네 은금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풍요로운 삶을 살게 될 때에 교만한 마음이 들어오게 되고 하나님 여호와를 잊어버릴 위험이 있음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삶에 풍요로움과 좋은 일들이 있을 때 일수록 자신을 돌아보고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는 것이 꼭 필요함을 일깨워주고 있습니다.
15절에 나오는 ‘불뱀’에 물리게 되면 높은 열과 심한 갈증에 시달리다가 죽게 되기 때문에 붙여진 뱀의 이름이라고 합니다. 이스라엘이 지나온 광야는 불뱀과 전갈이 있었으며, 물도 거의 없는 황무지였지만, 여호와께서는 반석에서 물을 내심으로 이스라엘의 목을 축이시고 만나를 내려 먹이시며 인도하셨습니다. 이스라엘 민족의 모든 삶을 여호와께서 친히 주관하셨음을 알 수 있습니다.
17: 또 두렵건대 네가 마음에 이르기를 내 능과 내 손으로 힘으로 내가 이 재물을 얻었다 할까 하노라
이러한 생각은 자신이 주리고 있는 복과 평안이 자신의 능력의 결과라고 생각하는 것은 하나님의 은혜를 부인하는 것이며, 여호와께서 하나님 되심을 부인하는 것입니다. 이런 교만한 생각에 대하여 하나님의 징계가 내릴 것이며 그 징계는 무서운 것입니다.
18: 네 하나님 여호와를 기억하라 그가 네게 재물 얻을 능을 주셨음이라 이같이 하심은 네 열조에게~
이스라엘이나 우리 모든 성도는 분명히 알아야 합니다. 내가 돈을 벌 수 있는 그 자체가 하나님의 능력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19: 네가 만일 네 하나님 여호와를 잊어버리고 다른 신들을 좇아 그들을 섬기며 그들에게 절하면~
또 다시 우상숭배로 인한 징계를 언급하고 있습니다. 경고가 반복되는 것은 어길 때에는 그 징벌이 가혹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인간이라고 하는 존재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죄성 때문에 말씀에 귀를 기울이지 않고, 마음의 문을 닫아버리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경고를 두려워하지 않는 자는 반드시 죄를 짓게 되고 징벌을 받게 됩니다.
결론)
20: 여호와께서 너희의 앞에서 멸망시키신 민족들같이 너희도 멸망하리니 이는 너희가~
가나안 족속들의 멸망은 그들의 죄가 넘쳐났기 때문입니다. 가나안 보다 약한 이스라엘이 어떻게 그들을 섬멸하고 가나안을 차지할 수 있었겠습니까? 그들의 죄악을 징계하시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앞에서 쫓아내주셨기 때문입니다. 그처럼 이스라엘이 만일 죄의 길에 들어서게 되면, 전에 살던 가나안 족속들과 동일한 멸망의 징벌을 받게 될 것임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080218 안익선 목사/ 참고:행함교회
'신명기 강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명기11장 강해(순종의 축복과 불순종의 저주) (0) | 2018.08.24 |
---|---|
신명기 9장 강해 (하나님의 사랑과 율법 (0) | 2018.08.24 |
신명기 7장 강해 (가나안 족속과 우상 진멸의 명령) (0) | 2018.08.24 |
신명기 4장 강해(이스라엘과 하나님의 특별계시) (0) | 2018.07.25 |
신명기 3장 강해( 바산의 정복) (0) | 2018.07.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