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모음(Korean sermons)

몰몬교는 왜 이단인가? (갈1: 6~10)

호걸영웅 2014. 1. 25. 05:34

                                                     몰몬교는 왜 이단인가? (1: 6~10)

 

[] 1:6

그리스도의 은혜로 너희를 부르신 이를 이같이 속히 떠나 다른 복음 좇는 것을 내가 이상히 여기노라

[] 1:7

다른 복음은 없나니 다만 어떤 사람들이 너희를 요란케 하여 그리스도의 복음을 변하려 함이라

[] 1:8

그러나 우리나 혹 하늘로부터 온 천사라도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 1:9

우리가 전에 말하였거니와 내가 지금 다시 말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너희의 받은 것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 1:10

이제 내가 사람들에게 좋게 하랴 하나님께 좋게 하랴 사람들에게 기쁨을 구하랴 내가 지금까지 사람의 기쁨을 구하는 것이었다면 그리스도의 종이 아니니라

 

서론)

1.   오늘은 미국의 최대 사이비 이단 종교인 몰몬교에 대하여 배워 보겠습니다.

그들의 정식 명칭은 '말일성도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The Church of Jesus Christ of Latter-day Saints)인데, 보통 '몰몬교'라고 부릅니다.

 

몰몬교는 여호와의 증인이나 안식교처럼 미국에서 발생한 이단입니다.

 

2.지금부터 191년전, 서기 1823년에 요셉 스미스 2모로나이 (Moronai)라는 하늘의 천사로부터, 뉴욕 주, 온타리오 카운티의 맨체스터 마을 주변에 있는 팔마이라는 언덕에 금판이 숨겨져 있다는 환상을 보았다고 했던 때가 몰몬교의 기원으로 볼 수 있습니다.

요셉 스미스 2세는 1827년에 그 금판을 발견하여 거기에 쓰여있는 내용을
올리버 카우드리라는 사람의 도움을 받아, 1829년에 번역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그 금판의 글씨가 영어가 아니었다는 것이지요? 그리고 1830년에 「몰몬경」을 출판하고 그 친구들과 함께 '말일성도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를 창설했습니다. 스미스는 「몰몬경」 외에도 「교의와 성약」과 「값 비싼 진주」라는 책도 내놓았습니다.

3.몰몬교에서는 「교의와 성약」과 「값 비싼 진주」도 스미스가 계시를 받아썼다고 하며, 「몰몬경」과 함께 성경과 같은 권위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상한 점은 스미스가 「몰몬경」의 원본인 금판이 AD 421년부터 1827년까지 흙 속에 묻혀 있었다고 하는데, 영국 흠정역 성경(King James Version)의 번역문이 약 1천여 곳이나 그대로 인용되었다는 것입니다.

 

또 하나의 의문은 그 방대한 내용을 기록한 금판입니다. 몰몬교에서는 천사가 다시 회수해갔다고 변명하고 있는데,  부피만 해도 엄청날 그 금판을 보았다는 증인들이 몇 사람 있다고는 하지만 신빙성이 없지요.

 

또 증인들 가운데서도 자신의 증언을 번복한 사람이 있습니다. 또 초판이 나온 이래 2천여 곳 이상을 수정했다는 점도 간과할 수 없는 문제가 되겠습니다.

4.
그러나 몰몬교에서는 "우리는 성경이 정확하게 번역된 한 하나님의 말씀임을 믿고 또한 「몰몬경」도 하나님의 말씀임을 믿는다"고 합니다. 성경 이외에 「몰몬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는다면 이들은 분명한 이단입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요셉 스미스 2(Joseph Smith, Jr.), 1805년생이니까 금판 환상을 본 때가 18세이고, 몰몬교를 창설한 때는 겨우 25세였습니다.

 

둘째, 더 결정적인 것은 그 내용이 이미 1812년에 발표된 솔로몬 스폴딩의 환상 소설과 같다는 것입니다. (요셉의 나이 7살 때 발표된 소설임)

몰몬교에서는 BC 2200년부터 AC 420년 사이에 고대 미국에 있었던 여러 민족의 역사와 예수님이 부활 승천하신 후에 미대륙에서 전도했던 사역을 기록한 것이 「몰몬경」이라고 주장합니다만, 「몰몬경」의 실체는 솔로몬 스폴딩이 '미국인의 조상은 이스라엘 민족의 한 갈래다'라는 환상에 젖어 창작한, 일종의 역사소설일 뿐입니다. 이처럼 큰 반응을 얻지 못한 솔로몬 스폴딩의 소설을 스미스가 인용하여 「몰몬경」을 만들어냈다는 것입니다
.

5.
몰몬교의 초기 역사는 추방과 이주의 연속이었습니다.

 뉴욕 주에서 오하이오주로, 그리고 다시 일리노이주로. 몰몬교의 창시자 요셉 스미스 2세는 일리노이주의 카테지 형무소에서 1844(39)살해당하고, 그 뒤를 이은 브리감 영(Brigham Young, 1801~1877)은 일리노이주로부터 또 추방 명령을 받습니다.

 그 이유는 '신앙적 물의를 자주 일으키며, 독자적인 조직과 행동 강령을 가지고 있어, 법을 약화시키고 부정적인 태도를 취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러자 그는 몰몬교도들을 이끌고 약 1,800킬로미터를 이동하여 록키 산맥의 솔트레이크 계곡에 정착했습니다. 그래서 몰몬교의 본부는 미국 유타주 솔트레이크시에 자리를 잡게 되었습니다.

본론)

가)몰몬교 (말일성도 예수그리스도의 교회) 왜 이단인가?

 

몰몬교는 여호와의 증인과 더불어 19세기에 미국에서 생겨난 대표적인 이단 가운데 하나인데, 일반적인 이단이라는 선입견과는 달리, 그들의 일상생활의 외형적인 모습은 너무나도 건전하고 도덕적이며 친절하고 다정합니다.

이러한 그들의 모습은 기존교회가 배워야 할 정도로 모범적으로 보여질 수도 있습니다.

깨끗한 용모에 단정한 옷차림으로 선교활동을 하고 있는 몰몬교의 젊은 선교사들의 모습은 우리들의 눈에 거부감이나 이질적인 느낌도 있지만 호감을 주는 면도 있습니다. 꾸밈없는 듯한 친절함과 따뜻함, 사랑스럽고 다정한 분위기, 건전한 도덕성을 그들에게서 느끼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매력에 이끌려 몰몬교에 빠져들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에 몰몬교의 무서운 함정이 숨어있는 것이다. 호감을 주려는 외형을 한 꺼풀 벗겨보면, 그 안에는 다음과 같은 거짓된 가르침과 가공할 영적 기만이 도사리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는 독버섯과 같이 겉은 화려하되 속은 독이 가득한 종교라는 것입니다.

1.
첫째, 몰몬교는 성경만으로는 부족하며, 성경 이외에 '몰몬경'을 성경과 동등한 권위를 가진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습니다 (몰몬교 신조 제8). 그 밖에 '교리와 성약' 그리고 '값진 진주'라는 책의 권위도 인정하고 있다.

 

여호와의 증인은 신세계 번역 성경을, 통일교는 원리강론을, 그리고 몰몬 교는 몰몬 경을 경전으로 삼고 있으며 성경 보다 오히려 그 경전에 최종 권위를 부여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몰몬교는 하나님께서 지금도 계속적으로 하늘나라에 관하여 계시하고 계신다라고 주장합니다. 이러한 몰몬교의 주장은 오직 성경만을 구원과 신앙과 생활을 위한 유일한 법칙으로 믿는 기독교와 전적으로 배치되는 주장으로서, 성경의 충족성과 완전성을 부인하고 있는 것이지요.

몰몬경에 대하여 그들은 말하기를, 몰몬교의 창시자 요셉 스미스가 천사의 지시를 받아 1823년 뉴욕주 온타리오군 만체스타 마을 주변의 팔마라는 큰 언덕에서 발견한 금판에 새겨진 내용을, 영어로 번역한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그러나 그들은 이러한 주장이 사실임을 증명할 수 있는 결정적인 증거를 단 하나도 제시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

2.
둘째, 몰몬교는 하나님에 관하여 삼위일체를 부정하고 있습니다.

그들의 신조 제1조에 "우리는 영원하신 아버지 하나님과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을 믿는다"고 말함으로써 삼위일체를 인정하는 듯하지만 실상은 전혀 다르다고 합니다.

그들의 주장에 의하면 성부 하나님은 살과 뼈로 된 육체를 가지고 계셔서 사람의 눈으로 볼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런 주장은 하나님은 영이시며 우리들의 눈으로 볼 수 없는 분이심을 명백히 가르치고 있는 성경( 4:24 ; 딤전 1:17 ; 6:16 ; 24:39 ; 1:15 참조)과 전적으로 반대되는 주장이다.

3.
예수님에 관하여는
성부 하나님과 동일한 본질이며, 영원 전부터 성부와 함께 계신 하나님이심을 부인하며, 성령에 관해서도 성령은 육체를 가지지 않은 유일한 하나님이며, '물질 속의 가장 순수한 것, 일종의 에테르와 같은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므로 ,몰몬교는 삼위일체를 전적으로 부인하고 있는 이단임을 분명히 알 수 있다.

4.
죄에 관해서도 아담의 범죄로 인한 인류의 원죄를 인정하지 않고, 단지 각 사람의 자범죄 만을 인정하고 있다. 구원에 관하여서도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만으로는 구원을 얻기에 불충분하고 믿음 외에 순종의 행위가 동반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예수님은 우리의 구원을 완전히 이루어 놓으신 것이 아니라 구원의 기회만을 제공해 주신다고 주장합니다.

다시 말해 예수님께서는 우리들에게 구원의 기회만을 제공하시는 것뿐이며 이제 이렇게 열어놓으신 구원의 문을 통해 각자의 힘으로 구원을 얻어야 한다는 것이지요.

 

성경은 원죄를 인정하고 있습니다. 다윗도 이렇게 말했었습니다.

[] 51:5

내가 죄악 중에 출생하였음이여 모친이 죄 중에 나를 잉태하였나이다

 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구원을 위한 모든 것을 이미 모두 성취하셨기 때문에, 이제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만으로 구원을 얻을 수 있다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고로 십자가 위에서 마지막 하신 일곱 마디 말씀 중 하난가 다 이루었다!라는 말씀이었습니다. 몰몬은 이 말씀을 이렇게 바꾼 것입니다. 아직 다 못 이루었다. 이뤄가는 중에다. 고로 죽도록 선을 행하라!

*
고로 구원을 위해 믿음 외에 사람의 행위를 구원의 필수조건으로 강조하는 몰몬교의 구원관은 분명 이단적인 가르침이다. 이외에도 그들의 이단적인 주장은 너무나 많아서 다 열거할 수 없을 정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몰몬교도들은 몰몬교만이 지상에 회복된 유일한 참 교회이며 몰몬교에만 구원이 있다고 주장하고, 자신들을 제외한 모든 교회가 거짓된 교회이며 하나님의 인정을 받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

5. 또한 몰몬은 지극히 미국적 기독교 이단이다 라고 볼 수 있습니다.

 

몰몬교는 그리스도가 미국에 재림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새 예루살렘, 곧 시온이 이 대륙(미국)에 건설되며, 그리스도는 친히 지상에 왕으로 오시어 다스리시고, 땅은 새로워져서 낙원의 영광을 받게 될 것을 믿는다(신앙개조 제10). 몰몬 교 창시자, 스미스는 그리스도가 1891 2 14재림한다고 예언한 바 있지만 불발탄이 되고 말았습니다.

6. 셋째 몰몬 교는 세 종류의 천국을 주장한다. 해의 왕국, 달의 왕국, 별의 왕국이 그것이다. 해의 왕국(Celestial Kingdom)은 지상에 이룩되며 가장 높은 단계 의 천국이다.

몰몬교인으로 모든 계명과 의식을 잘 지킨 사람이 들어갈 수 있으나, 독신자나 신전 성례 불참자는 들어갈 수 없다고 합니다. 노총각은 이 천국에 못 들어 간다는 것이죠.

 

7. 그 외에도, 일부다처제, 계속적인 계시, 제사장 제도, 다신론적 신관 등이 몰몬교의 주요 교리 특징이라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결론)

성경은 말세의 징조로서 거짓 선지자가 많이 일어나 많은 사람들을 미혹케 할 것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24:9~11).

 

[] 24:9

그 때에(말세에) 사람들이 너희를 환난에 넘겨 주겠으며 너희를 죽이리니 너희가 내 이름을 위하여 모든 민족에게 미움을 받으리라

[] 24:10

그 때에 많은 사람이 시험에 빠져 서로 잡아 주고 서로 미워하겠으며

[] 24:11

거짓 선지자가 많이 일어나 많은 사람을 미혹하게 하겠으며

[] 24:12

불법이 성하므로 많은 사람의 사랑이 식어지리라 했습니다.

 

16: 16절은 이렇게 증거하고 있습니다.

[] 16:16

율법과 선지자는 요한의 때까지요 그 후부터는 하나님 나라의 복음이 전파되어 사람마다 그리로 침입하느니라

 

오늘날엔 더 이상의 선지자도 천사도 필요 없습니다. 오직 예수의 복음만으로 구원은 다 완성되었습니다. 나머지 우리의 할 일은 그리고 들어가는 일뿐입니다. 다른 복음은 없습니다. 다른 구원도 없습니다. 경성해야 합니다 정신을 차려야 합니다.

 

( 7:15)에서 우리 예수께서 이리 말씀하셨습니다.

"거짓 선지자들을 삼가라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 나아오나 속에는 노략질하는 이리라" 했습니다. 오늘도 많은 거짓 선지자들과 이단들이 창궐하고 있는 이때,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의 유일한 진리의 말씀이신 성경의 가르침에 굳게 서서, 거짓된 영과 그들의 가르침을 분별할 수 있도록 지혜와 지식과 믿음으로 재무장하시길 바랍니다.

 

참조:김 청(사이비이단문제상담소 상담원)/편집:안익선 목사 0115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