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계시록 강해

두 가지 부활과 사망, 천년왕국, 백 보좌 심판(계20:)

호걸영웅 2014. 9. 25. 23:49

두 가지 부활과 사망, 천년왕국, 백 보좌 심판(20:)

[] 20:1

또 내가 보매 천사가 무저갱 열쇠와 큰 쇠사슬을 그 손에 가지고 하늘로서 내려와서

[] 20:2

용을 잡으니 곧 옛 뱀이요 마귀요 사단이라 잡아 일천 년 동안 결박하여

[] 20:3

무저갱에 던져 잠그고 그 위에 인봉하여 천 년이 차도록 다시는 만국을 미혹하지 못하게 하였다가 그 후에는 반드시 잠깐 놓이리라

[] 20:4

또 내가 보좌들을 보니 거기 앉은 자들이 있어 심판하는 권세를 받았더라 또 내가 보니 예수의 증거와 하나님의 말씀을 인하여 목 베임을 받은 자의 영혼들과 또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지도 아니하고 이마와 손에 그의 표를 받지도 아니한 자들이 살아서 그리스도로 더불어 천 년 동안 왕 노릇 하니

[] 20:5

(그 나머지 죽은 자들(악인들)은 그 천 년이 차기까지 살지 못하더라=부활하지 못하더라-이들은 둘째 부활에서 부활케 됨) 이는 첫째 부활이라

[] 20:6

이 첫째 부활에 참예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 년 동안 그리스도로 더불어 왕 노릇 하리라

  사단의 패망

[] 20:7

천 년이 차매 사단이 그 옥에서 놓여

[] 20:8

나와서 땅의 사방 백성 곧 곡과 마곡을 미혹하고 모아 싸움을 붙이리니(살려두었던 곡의 백성들이 번성하여져서) 그 수가 바다 모래 같으리라

[] 20:9

저희가 지면에 널리 퍼져 성도들의 진과 사랑하시는 성을 두르매 하늘에서 불이 내려와 저희를 소멸하고

[] 20:10

또 저희를 미혹하는 마귀가 불과 유황 못에 던지우니 거기는 그 짐승과 거짓 선지자도 있어 세세토록 밤낮 괴로움을 받으리라

  크고 흰 보좌에서 심판을 내리시다

[] 20:11

또 내가 크고 흰 보좌와 그 위에 앉으신 자를 보니 땅과 하늘이 그 앞에서 피하여 간데없더라

[] 20:12

또 내가 보니 죽은 자들이 무론 대소하고 그 보좌 앞에 섰는데 책들이 펴 있고 또 다른 책이 펴졌으니 곧 생명책이라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으니

[] 20:13

바다가 그 가운데서 죽은 자들을 내어 주고 또 사망과 음부도 그 가운데서 죽은 자들을 내어 주매 각 사람이 자기의 행위대로 심판을 받고

[] 20:14

사망과 음부도 불못에 던지우니 이것은 둘째 사망 곧 불못이라

[] 20:15

누구든지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는 불못에 던지우더라

 

요한계시록 20장에는 아주 중요한 개념들이 나오는데, 그것은 천년왕국과 와 첫째 부활, 둘째 부활  그리고 두 종류의 사망 등이다. 함께 연구하여 보겠습니다.

 “또 내가 보매 천사가 무저갱 열쇠와 큰 쇠사슬을 그 손에 가지고 하늘로서 내려와서 용을 잡으니 곧 옛 뱀이요 마귀요 사단이라 잡아 일천년 동안 결박하여 무저갱에 던져 잠그고 그 위에 인봉하여 천년이 차도록 다시는 만국을 미혹하지 못하게 하였다가 그 후에는 반드시 잠간 놓이리라 또 내가 보좌들을 보니 거기 앉은 자들이 있어 심판하는 권세를 받았더라 또 내가 보니 예수의 증거와 하나님의 말씀을 인하여 목 베임을 받은 자의 영혼들과 또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지도 아니하고 이마와 손에 그의 표를 받지도 아니한 자들이 살아서 그리스도로 더불어 천년 동안 왕노릇 하니 (그 나머지 죽은 자들은 그 천년이 차기까지 살지 못하더라) 이는 첫째 부활이라 이 첫째 부활에 참예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년 동안 그리스도로 더불어 왕노릇 하리라.

 

<요한계시록 20:1~6>에 보면, 하늘에서 어떤 천사가 내려와 무저갱의 열쇠를 가지고 용(사단)을 잡아 넣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 “무저갱”이라는 단어를 지옥이라고 해석하지만, 그 개념이 좀 다릅니다.  이 무저갱이라는 뜻은 영어로 “Bottomless Pit”이며, 창세기 1 2절에 나오는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에 사용된 Abusos라는 히브리어 단어와 같은 단어입니다. Abusos란 “혼돈한 상태”라는 뜻이다. 그러므로 사단이 빠져 나오기에 너무도 혼돈하고 어려운 깊고 깊은 감옥 같은 곳이라 하겠습니다. 

 

1. 재림과 함께 시작되는 천년왕국

 

계시록 20장에 언급되어 있는 천년왕국이 예수 재림 후에, 하늘에서 내려온 천사가 사단이 천년 동안 지구를 벗어나지 못하도록 결박함으로써, 천년왕국이 시작됩니다.

 

그리고 계시록 20 4절을 보면, “예수의 증거와 하나님의 말씀을 인하여 목 베임을 받은 자의 영혼들과 또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지도 아니하고 이마와 손에 그의 표를 받지도 아니한 자들이 살아서 라고 하며 성도의 부활사건이 일어납니다. 이는 첫번째 부활이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그리스도로 더불어 천년 동안 왕 노릇 하니 (그 나머지 죽은 자들은 그 천년이 차기까지 살지 못하더라-곧 첫번째 부활에 참여 못한 악인들은 천년이 다 지나도록 여전히 부활하지 못했다는 뜻이니 성도들만이 부활할 수 있다는 이야기지요?).”라고 합니다.

 

 “천년”(millennium)이라는 표현은 성경 전체를 통하여 오직 요한계시록 20 1~7절에만 6번 언급되고 있는 특이하면서도 범위가 국한되어 있는 주제입니다. 구약에는 유사한 표현은 있지만 천년왕국이란 말은 없습니다.

 

 유사한 표현의 부분은 사11:3~9절입니다.

3 그가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즐거움을 삼을 것이며 그 눈에 보이는대로 심판치 아니하며 귀에 들리는 대로 판단치 아니하며
4
공의로 빈핍한 자를 심판하며 정직으로 세상의 겸손한 자를 판단할 것이며 그 입의 막대기로 세상을 치며 입술의 기운으로 악인을 죽일 것이며 (재림직전의 심판 사건=18,19장에 해당)
5
공의로 그 허리띠를 삼으며 성실로 몸의 띠를 삼으리라

6 그 때에 이리가 어린 양과 함께 거하며 표범이 어린 염소와 함께 누우며 송아지와 어린 사자와 살찐 짐승이 함께 있어 어린 아이에게 끌리며 7 암소와 곰이 함께 먹으며 그것들의 새끼가 함께 엎드리며 사자가 소처럼 풀을 먹을 것이며
8
젖 먹는 아이가 독사의 구멍에서 장난하며 젖뗀 어린 아이가 독사의 굴에 손을 넣을 것이라
9
나의 거룩한 산 모든 곳에서 해됨도 없고 상함도 없을 것이니 이는 물이 바다를 덮음 같이 여호와를 아는 지식이 세상에 충만할 것임이니라 (이는 천년왕국의 시대상으로 보는 부분)

고 했습니다.

2) 의인들의 천년왕국은 어디서 실현되는가? ( 20:4)

 

혹자는 이 땅이 다 황폐하여졌는데 이 땅에서 어찌 천년을 왕국이 성립되겠는가? 하는 우려도 있지만, 엄청난 재난에 의해서 황폐되었던 지구는 하나님의 은혜로 회복될 것입니다. 예수께서 재림하실 때에 의인들은 승천하여 하늘에서 그리스도를 맞이하게 되지만, 그 후 이 땅 위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천 년을 살면서 통치하게 될 것입니다.

 

3) 악인들을 태워버릴 지옥 불못에 대하여 ( 20:7~10)

 

사도 요한은 요한계시록 20장 초반부에서

[] 20:7

천 년이 차매 사단이 그 옥에서 놓여

[] 20:8

나와서 땅의 사방 백성 곧 곡과 마곡을 미혹하고 모아 싸움을 붙이리니(살려두었던 곡의 백성들이 번성하여져서) 그 수가 바다 모래 같으리라

[] 20:9

저희가 지면에 널리 퍼져 성도들의 진과 사랑하시는 성을 두르매 하늘에서 불이 내려와 저희를 소멸하고

[] 20:10

또 저희를 미혹하는 마귀가 불과 유황 못에 던지우니 거기는 그 짐승과 거짓 선지자도 있어 세세토록 밤낮 괴로움을 받으리라-고 했습니다.

 

 요한계시록 20장 후반부에 가서는 천년왕국 시대(millennium)가 끝날 때에 즈음에, 사단이 잠깐 동안 풀려나면서 생기는 극적인 사건이 벌어집니다. 곧 제3의 곡과 마곡의 전쟁입니다. 

 거기서 곡과 마곡의 전쟁은 사단의 대패로 끝나고 사단에게 동조했던 마지막 백성의 무리들이 불타 죽게 되면서 지구상에 남아있었고 번성했던 악인의 무리들은 종적을 감추게 됩니다.

 

일곱번 은의 단련하듯, 악인들을 심판하고 또 심판하고, 다시 두었다가 그 잔당들이 다시 살아나고 번성하면 또 심판하는 것과 동일한 원리일 것입니다. 결국 악이 이 땅에서 완전히 사라지는 일은 참으로 어려운 작업이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결국 악인들은 먼저 하늘에서 떨어지는 불에 타 죽고 마귀 사단과 짐승과 거짓 선지자의 영들은 영원토록 타는 불못에 던져지게 되어 밤낮없이 이루 표현할 수 없는 극렬한 고통을 당하게 됩니다.

 

2. 그러면 첫째 부활과 둘째 부활은 어떻게 다를까요?

 

20:6, 이 첫째 부활에 참예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년 동안 그리스도로 더불어 왕 노릇 하리라.”고 했습니다.

 

첫째 부활은 예수께서 재림하실 때 죽었던 의인들이 구원을 받기 위하여 다시 살아 나는 것이며, 둘째 부활은 죽었던 악인들이 천년왕국 이후에, 자기가 한 일에 대한 심판을 받고,그 결과로 인하여 둘째 사망을 받기 위하여 다시 살아나는 것을 말합니다. 곧 둘째 부활은 심판 받기 위한 부활이지 천국가는 부활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성경은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이 복이 있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 첫째 사망과 둘째 사망과의 비교

 

세상에 태어났던 사람들은 누구나 한번 죽습니다. 성경은 이것을 첫 번째 사망이라고 하며 예수님께서는 이것을 ‘잠 자는 것’이라고 표현하셨습니다( 11:11절 참조).

 

그리고 둘째 사망이란 천년왕국 이후 다시 살아난 악인들이 유황 불못의 형벌을 받아 영원한 사망에 들어가는 것을 말합니다.

 

다르게 표현하면, 첫 아담의 죄의 대가로 이 세상에 첫째 사망이 왔고, 우리의 하나님을 부인한 죄의 대가로는 두 번째 사망이 온 것입니다.

 

죄의 대가는 “둘째 사망 곧 불 못”이기 때문에, 사도 바울이 로마서 6 23절에 기록한 “죄의 삯은 사망이요”에 나오는 “사망” 은 “두 가지 사망을 통틀어 표현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심판이 있을 것에 대하여 베드로 사도는 이렇게 말씀한 바 있습니다.

 벧후 2:4,“하나님이 범죄한 천사들을 용서치 아니하시고 지옥에 던져 어두운 구덩이에 두어 심판 때까지 지키게 하셨으니”라고 했다.

곡과 마곡은 오래 전부터 히브리 문화 속에서 악인들의 무리에 대한 상징적인 언어인데, 성경에서 겔 38,9장에 나왔던 동일한 족속들입니다.

 

그들은 북방 및 극한 북방에 퍼져 살다가 이미 그리스도와의 전쟁에서 크게 패했던 이방 족속들을 칭하는 용어를 사용한 것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러시아 족속과 동북부 유럽의 알르메니안 계통 사람들 그리고 이란, 리비아 등의 북동 아프리카 지역의 회교를 믿는 족속들(구스인 즉 이디오피아 인들로 번역됨), 그리고 다소 불분명하지만 중국 공산권 지역 사람들 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참고:(극한 북방의 도갈마 족속?=터키지역으로 보는 학자들도 있는데 터키는 이스라엘 동쪽에 있지 극한 북방에 있지 않습니다) 그들은 결국 무신론자, 진화론자, 모슬렘교도들, 우상숭배자, 유물론자 등과 연맹을 맺습니다. 천년왕국 후에 마지막 한 차례의 곡과 마곡 족속들과 그 연맹체가 최후의 재 반란을 벌이다가 하나님께 참패를 당하는 것이지요.

 

결론)

 

성도의 부활은 수도 없이 나오는 성경의 큰 주제의 하나입니다.

24:15, “저희의 기다리는 바 하나님께 향한 소망을 나도 가졌으니 곧 의인과 악인의 부활이 있으리라 함이라”고 했고, 5:28,29,“이를 기이히 여기지 말라! 무덤 속에 있는 자가 다 그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했습니다.

 

고로 계20 11~15절 까지의 백 보좌 심판은 요한 계시록만의 견해는 아니고, 바울 사도도 여러 번 언급한 계시의 말씀입니다. 

 

결국 하나님께서 이 예언을 우리에게 주신 이유는, 우리가 이 예언을 잘 연구하여, 예수님의 재림이 가깝다는 것을 깨달아 준비할 뿐만 아니라, 복음의 능력 안에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길을 보여 주시기 위함이요, 하나님의 진리와 계명에 순종하는 충성된 증인들이 되길 힘쓰라 하는 뜻임을 알아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바라기는, 여러분 모두가 첫 번째 부활에 참여하여 천년왕국이 왔을 때, 거기서 우리 예수님과 함께 왕 노릇하며 승리의 노래를 부를 수 있게 되시기를 축원 드립니다.

 

참조: 흐르는 강물, 틴데일, 노우호 / 편집:익선 09.08.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