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레미야 강해

예레미야 5장 강해(예루살렘의 허물과 심판)

호걸영웅 2015. 7. 28. 03:54

예레미야 5장 강해(예루살렘의 허물과 심판)

1.

너희는 예루살렘 거리로 빨리 다니며 그 넓은 거리에서 찾아보고 알라 너희가 만일 정의를 행하며 진리를 구하는 자를 사람이라도 찾으면 내가 이 성읍을 용서하리라

2.

그들이 여호와께서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할지라도 실상은 거짓 맹세니라

3.

여호와여 주의 눈이 진리를 찾지 아니하시나이까 주께서 그들을 치셨을지라도 그들이 아픈 줄을 알지 못하며 그들을 멸하셨을지라도 그들이 징계를 받지 아니하고 그들의 얼굴을 바위보다 굳게 하여 돌아오기를 싫어하므로

4.

내가 말하기를 이 무리는 비천하고 어리석은 것뿐이라 여호와의 길, 자기 하나님의 법을 알지 못하니

5.

내가 지도자들에게 가서 그들에게 말하리라 그들은 여호와의 길, 자기 하나님의 법을 안다 하였더니 그들도 일제히 멍에를 꺾고 결박을 끊은지라

6.

그러므로 수풀에서 나오는 사자가 그들을 죽이며 사막의 이리가 그들을 멸하며 표범성읍들을 엿본즉 그리로 나오는 자마다 찢기리니 이는 그들의 허물이 많고 반역이 심함이니이다

7.

○내가 어찌 너를 용서하겠느냐 네 자녀가 나를 버리고 신이 아닌 것들로 맹세하였으며 내가 그들을 배불리 먹인즉 그들이 간음하며 창기의 집에 허다히 모이며

8.

그들은 두루 다니는 살진 수말 같이 각기 이웃의 아내를 따르며 소리지르는도다

9.

여호와말씀이니라 내가 어찌 이 일들에 대하여 벌하지 아니하겠으며 내 마음이 이런 나라에 보복하지 않겠느냐

10.

○너희는 그 성벽에 올라가 무너뜨리되 다 무너뜨리지 말고 그 가지만 꺾어 버리라 여호와의 것이 아님이니라

11.

여호와말씀이니라 이스라엘의 집과 유다의 집이 내게 심히 반역하였느니라

12.

그들이 여호와를 인정하지 아니하며 말하기를 여호와께서는 계시지 아니하니 재앙이 우리에게 임하지 아니할 것이요 우리가 칼과 기근을 보지 아니할 것이며

13.

선지자들은 바람이라 말씀이 그들의 속에 있지 아니한즉 그같이 그들이 당하리라 하느니라

14.

○그러므로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너희가 이 말을 하였은즉 볼지어다 내가 네 입에 있는 나의 말을 불이 되게 하고 이 백성을 나무가 되게 하여 불사르리라

15.

여호와말씀이니라 이스라엘 집이여 보라 내가 한 나라를 먼 곳에서 너희에게로 오게 하리니 곧 강하고 오랜 민족이라 그 나라 말을 네가 알지 못하며 그 말을 네가 깨닫지 못하느니라

16.

화살통은 열린 무덤이요 그 사람들은 다 용사라

17.

그들이 네 자녀들이 먹을 추수 곡물과 양식을 먹으며 네 양 떼와 소 떼를 먹으며 네 포도나무무화과나무 열매를 먹으며 네가 믿는 견고한 성들을 칼로 파멸하리라

18.

여호와말씀이니라 그 때에도 내가 너희를 진멸하지는 아니하리라

19.

○그들이 만일 이르기를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어찌하여 이 모든 일을 우리에게 행하셨느냐 하거든 너는 그들에게 이르기를 너희가 여호와를 버리고 너희 땅에서 이방 신들을 섬겼은즉 이와 같이 너희 것이 아닌 땅에서 이방인들을 섬기리라 하라

 

20.

○너는 이를 야곱 집에 선포하며 유다에 공포하여 이르기를

21.

어리석고 지각이 없으며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며 귀가 있어도 듣지 못하는 백성이여 이를 들을지어다

 

22.

여호와말씀이니라 너희가 나를 두려워하지 아니하느냐 내 앞에서 떨지 아니하겠느냐 내가 모래를 두어 바다의 한계를 삼되 그것으로 영원한 한계를 삼고 지나치지 못하게 하였으므로 파도가 거세게 이나 그것을 이기지 못하며 뛰노나 그것을 넘지 못하느니라

23.

그러나 너희 백성은 배반하며 반역하는 마음이 있어서 이미 배반하고 갔으며

24.

또 너희 마음으로 우리에게 이른 와 늦은 비를 때를 따라 주시며 우리를 위하여 추수 기한을 정하시는 우리 하나님 여호와경외하자 말하지도 아니하니

25.

너희 허물이 이러한 일들을 물리쳤고 너희 죄가 너희로부터 좋은 것을 막았느니라

26.

내 백성 가운데 악인이 있어서 새 사냥꾼이 매복함 같이 지키며 덫을 놓아 사람을 잡으며

27.

새장에 새들이 가득함 같이 너희 집들에 속임이 가득하도다 그러므로 너희가 번창하고 거부가 되어

28.

살지고 윤택하며 또 행위가 심히 악하여 자기 이익을 얻으려고 송사 고아송사를 공정하게 하지 아니하며 빈민의 재판을 공정하게 판결하지 아니하니

29.

내가 이 일들에 대하여 벌하지 아니하겠으며 내 마음이 이같은 나라에 보복하지 아니하겠느냐 여호와말씀이니라

30.

○이 땅에 무섭고 놀라운 일이 있도다

31.

선지자들은 거짓을 예언하며 제사장들은 자기 권력으로 다스리며 내 백성은 그것을 좋게 여기니 마지막에는 너희가 어찌하려느냐

 

서론) 5장 강해입니다.

본론)

)예루살렘 곧 유다의 죄와 심판

( 5:1-9)

너희는 예루살렘 거리로 빨리 다니며 그 넓은 거리에서 찾아보고 알라 너희가 만일 정의를 행하며 진

 

리를 구하는 자를 한 사람이라도 찾으면 내가 이 성읍을 용서하리라

 

 라고 하셨듯이, 정치 경제 종교의 중심지 예루살렘의 타락과 부정이 매우 심각하다는 지적으로 5장은 시작

 

되고 있습니다.

 

 

여기서부터 9절까지는 다시 예루살렘의 죄악상과 도저히 용서받을 수 없는 도덕적 타락을 묘사하는 내용입

 

니다.

 

 

1절에서는 공의를 행하며 진리를 구하는 의인을 한 사람이라도 찾게 되면, 심판을 면케 하리라고 말씀하고

 

 있는데, 이는 소돔과 고모라의 구원 조건이었던 의인 열 사람보다 훨씬 더 쉬운 것이었으되 그것조차도 만

 

족시키지 못했다는 것입니다.(18:22-32).

 

( 5:3)

여호와여 주의 눈이 진리를 찾지 아니하시나이까 주께서 그들을 치셨을지라도 그들이 아픈 줄을 알지

 

 못하며 그들을 멸하셨을지라도 그들이 징계를 받지 아니하고 그들의 얼굴을 바위보다 굳게 하여 돌

 

아오기를 싫어하므로……

 

그리하여 예루살렘이 심판을 받되 6절과 같이 된다 하셨습니다. 

 

( 5:6)

그러므로 수풀에서 나오는 사자가 그들을 죽이며 사막의 이리가 그들을 멸하며 표범이 성읍들을 엿본

 

즉 그리로 나오는 자마다 찢기리니 이는 그들의 허물이 많고 반역이 심함이니이다

 

사자...이리...표범 - 본절에서는 5절 후반에서 유다 백성이 언약을 파기하고 마치 황소나 나귀 따위가 주인 농부의 멍에를 부수고 달아난 행위의 결과가 어떤 것인지를 비유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황소가 자기 주인의 멍에를 꺾고 달아났지만, 바로 그 순간에 그는 수풀에서 나온 사자나 또는 사막의 이리, 또는 그 주위를 배회하는 표범의 공격을 당하고 말듯, 유다 백성의 운명은 바로 이런 것이 될 것이라는 것.

 

사실 예루살렘을 점령하였던 바벨론의 느부갓네살은 용맹성과 난폭함에 있어서는 영락없이 사자와 같았으며, 탐욕과 욕심에 있어서는 이리와 같았다고 할 수 있으며, 또한 그의 재빠른

것이 표법같았습니다.

 또 유다의 성적 타락도 매우 심각했습니다. 

 

( 5:8)

그들은 두루 다니는 살진 수말 같이 각기 이웃의 아내를 따르며 소리지르는도다

 

타인의 아내를 탐하는 것은 가정을 파괴하는 것이고 또 사회에 대한 하나님의 언약적 근거를 파괴하는 것이기에 하나님이 매우 심각하게 정죄하는 중죄였습니다.

 

 ( 5:9)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내가 어찌 이 일들에 대하여 벌하지 아니하겠으며 내 마음이 이런 나라에 보복

 

하지 않겠느냐

 

 

 고로 9절은 심판의 정당성을 선언하는 부분입니다.

 

 )거짓되고 부패한 백성들의 주장에 대한 심판

 

또한 그들은 공공연하게 하나님이 계시지 않다는 무신론적 주장으로 백성을 타락으로 인도하였던 것을 12절에서 볼 수 있겠습니다.

 

 ( 5:12)

그들이 여호와를 인정하지 아니하며 말하기를 여호와께서는 계시지 아니하니 재앙이 우리에게 임하

 

지 아니할 것이요 우리가 칼과 기근을 보지 아니할 것이며-라고 했습니다.

 

 

고로 14절에서는 유다 백성은 장작이요 하나님의 심판의 말씀은 불이 되어 엄청난 재앙의 심판이 있

 

으리라는 심판의 말씀이 선포되었습니다.

 

 ( 5:14)

○그러므로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너희가 이 말을 하였은즉 볼지어다 내

 

 

가 네 입에 있는 나의 말을 불이 되게 하고 이 백성을 나무가 되게 하여 불사르리라-했습니다.

 

)심판자에 대한 묘사

연이어 심판을 대리한 심판자 바벨론에 대한 묘사가 나옵니다.

 ( 5:15)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이스라엘 집이여 보라 내가 한 나라를 먼 곳에서 너희에게로 오게 하리니 곧 강하고 오랜 민족이라 그 나라 말을 네가 알지 못하며 그 말을 네가 깨닫지 못하느니라

16.

화살통은 열린 무덤이요 그 사람들은 다 용사라

17.

그들이 네 자녀들이 먹을 추수 곡물과 양식을 먹으며 네 양 떼와 소 떼를 먹으며 네 포도나무무화과나무 열매를 먹으며 네가 믿는 견고한 성들을 칼로 파멸하리라

18.

여호와말씀이니라 그 때에도 내가 너희를 진멸하지는 아니하리라

 바벨론 군사들은 모두 다 능한 궁수들이어서 장병들 어깨에 걸려 있는 전통은 마치 뭇사람의 무덤을 짊어진 것처럼 보인다는 것이며,  유다의 모든 소산물은 바벨론에게 탈취될 것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18절에 하나님의 자비가 무궁하심이 드러나 있습니다.

( 5:18)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그 때에도 내가 너희를 진멸하지는 아니하리라

 하나님의 징계의 목적이 이스라엘의 완전한 파멸에 있지 않고 그들을 정결케 하고 새롭게 하는 데 있음을 보여줍니다(Feinberg, Harrison).

 

 )유다가 지닌 또 하나의 죄목이 선언되고 있습니다.  

( 5:26)

내 백성 가운데 악인이 있어서 새 사냥꾼이 매복함 같이 지키며 덫을 놓아 사람을 잡으며

 ( 5:27)

새장에 새들이 가득함 같이 4)너희 집들에 속임이 가득하도다 그러므로 너희가 번창하고 거부가 되어

( 5:28)

살지고 윤택하며 또 행위가 심히 악하여 자기 이익을 얻으려고 송사 곧 고아의 송사를 공정하게 하지 아니하며 빈민의 재판을 공정하게 판결하지 아니하니

너희 집들에 속임이 가득하도다 - 악인들의 집에는 사기나 속임수를 사용하여 부당하게 얻은 소득이 가득하였다는 말인데, 곧 악한 유대인들이 환란을 틈타서 가난한 자들에게서 재산을 강탈하고 부당한 방법으로 부()를 축적하였기 때문이었다(Clark, Calvin).

. 여호와의 언약을 배반한 사회는 이같이 악이 만연하는 세상이 되고 마는 것이며, 필연적으로 하나님의 심판을 부르고 만다(Harrison).

 

 다시 한번 29절에서 하나님 심판의 정당성이 선언되고 있습니다.

 ( 5:29)

내가 이 일들에 대하여 벌하지 아니하겠으며 내 마음이 이같은 나라에 보복하지 아니하겠느냐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이같은 나라에 보수하지 않겠느냐 - 모세의 율법은 궁핍하고 사회적 특권을 누리지 못하는 피지배층의 보호에 대단히 관심을 두고 있었습니다(22:25-27; 23:3,6; 25:35-37;). 그렇기 때문에 가난한 자를 직~간접적으로 압박하고 괴롭히는 것은 하나님의 율법에 대한 또 다른 가증한 도전이었습니다. 유다의 주권자께서 여호와 하나님이신 이상 이러한 악행이 결코 용납될 수는 없었습니다. 심판을 앞둔 유다 사회의 상황은 심판 받지 않을 수 없는 극도의 악행이 범람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 참조: 빛고을 선교회/편집:익선 072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