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겔서 강해

에스겔 18장(개인의 죄를 각자만이 담당한다)

호걸영웅 2016. 11. 19. 01:21

에스겔 18(개인의 죄를 각자만이 담당한다)

 

1.

여호와말씀이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2.

너희가 이스라엘 땅에 관한 속담에 이르기를 아버지 포도를 먹었으므로 그의 아들의 이가 시다고 함은 어찌 됨이냐

 

3.

여호와말씀이니라 내가 나의 삶을 두고 맹세하노니 너희가 이스라엘 가운데에서 다시는 이 속담을 쓰지 못하게 되리라

 

4.

모든 영혼이 다 내게 속한지라 아버지의 영혼이 내게 속함 같이 그의 아들의 영혼도 내게 속하였나니 범죄하는 그 영혼은 죽으리라

 

5.

사람이 만일 의로워서 정의와 공의를 따라 행하며

 

6.

산 위에서 제물을 먹지 아니하며 이스라엘 족속의 우상에게 눈을 들지 아니하며 이웃의 아내를 더럽히지 아니하며 월경 중에 있는 여인을 가까이 하지 아니하며

 

7.

사람학대하지 아니하며 빚진 자의 저당물을 돌려 주며 강탈하지 아니하며 주린 자에게 음식물을 주며 벗은 자에게 옷을 입히며

 

8.

변리를 위하여 꾸어 주지 아니하며 이자를 받지 아니하며 스스로 손을 금하여 죄를 짓지 아니하며 사람사람 사이에 진실하게 판단하며

 

9.

율례를 따르며 내 규례를 지켜 진실하게 행할진대 그는 의인이니 반드시 살리라 주 여호와말씀이니라

 

10.

○가령 그가 아들을 낳았다 하자 그 아들이 이 모든 선은 하나도 행하지 아니하고 이 죄악 중 하나를 범하여 강포하거나 살인하거나

 

11.

산 위에서 제물을 먹거나 이웃의 아내를 더럽히거나

 

12.

가난하고 궁핍한 자를 학대하거나 강탈하거나 빚진 자의 저당물을 돌려 주지 아니하거나 우상에게 눈을 들거나 가증한 일을 행하거나

 

13.

변리를 위하여 꾸어 주거나 이자를 받거나 할진대 그가 살겠느냐 결코 살지 못하리니 이 모든 가증한 일을 행하였은즉 반드시 죽을지라 자기의 피가 자기에게로 돌아가리라

 

14.

○또 가령 그가 아들을 낳았다 하자 그 아들이 그 아버지가 행한 모든 죄를 보고 두려워하여 그대로 행하지 아니하고

 

15.

산 위에서 제물을 먹지도 아니하며 이스라엘 족속의 우상에게 눈을 들지도 아니하며 이웃의 아내를 더럽히지도 아니하며

 

16.

사람학대하지도 아니하며 저당을 잡지도 아니하며 강탈하지도 아니하고 주린 자에게 음식물을 주며 벗은 자에게 옷을 입히며

 

17.

손을 금하여 가난한 자를 압제하지 아니하며 변리나 이자를 받지 아니하여 내 규례를 지키며 내 율례를 행할진대 이 사람은 그의 아버지의 죄악으로 죽지 아니하고 반드시 살겠고

 

18.

그의 아버지는 심히 포학하여 그 동족을 강탈하고 백성들 중에서 선을 행하지 아니하였으므로 그는 그의 죄악으로 죽으리라

 

19.

○그런데 너희는 이르기를 아들이 어찌 아버지의 죄를 담당하지 아니하겠느냐 하는도다 아들이 정의와 공의를 행하며 내 모든 율례를 지켜 행하였으면 그는 반드시 살려니와

 

20.

범죄하는 그 영혼은 죽을지라 아들은 아버지의 죄악을 담당하지 아니할 것이요 아버지는 아들의 죄악을 담당하지 아니하리니 의인의 공의도 자기에게로 돌아가고 악인의 악도 자기에게로 돌아가리라

 

21.

○그러나 악인이 만일 그가 행한 모든 죄에서 돌이켜 떠나 내 모든 율례를 지키고 정의와 공의를 행하면 반드시 살고 죽지 아니할 것이라

 

22.

그 범죄한 것이 하나도 기억함이 되지 아니하리니 그가 행한 공의로 살리라

 

23.

여호와말씀이니라 내가 어찌 악인이 죽는 것을 조금인들 기뻐하랴 그가 돌이켜 그 길에서 떠나 사는 것을 어찌 기뻐하지 아니하겠느냐

 

24.

만일 의인이 돌이켜 그 공의에서 떠나 범죄하고 악인이 행하는 모든 가증한 일대로 행하면 살겠느냐 그가 행한 공의로운 일은 하나도 기억함이 되지 아니하리니 그가 그 범한 허물과 그 지은 죄로 죽으리라

 

25.

○그런데 너희는 이르기를 주의 길이 공평하지 아니하다 하는도다 이스라엘 족속아 들을지어다 내 길이 어찌 공평하지 아니하냐 너희 길이 공평하지 아니한 것이 아니냐

 

26.

만일 의인이 그 공의를 떠나 죄악을 행하고 그로 말미암아 죽으면 그 행한 죄악으로 말미암아 죽는 것이요

 

27.

만일 악인이 그 행한 악을 떠나 정의와 공의를 행하면 그 영혼을 보전하리라

 

28.

그가 스스로 헤아리고 그 행한 모든 죄악에서 돌이켜 떠났으니 반드시 살고 죽지 아니하리라

 

29.

그런데 이스라엘 족속은 이르기를 주의 길이 공평하지 아니하다 하는도다 이스라엘 족속아 나의 길이 어찌 공평하지 아니하냐 너희 길이 공평하지 아니한 것 아니냐

 

30.

여호와말씀이니라 이스라엘 족속아 내가 너희 각 사람이 행한 대로 심판할지라 너희는 돌이켜 회개하고 모든 죄에서 떠날지어다 그리한즉 그것이 너희에게 죄악의 걸림돌이 되지 아니하리라

 

31.

너희는 너희가 범한 모든 죄악을 버리고 마음과 영을 새롭게 할지어다 이스라엘 족속아 너희가 어찌하여 죽고자 하느냐

 

32.

여호와말씀이니라 죽을 자가 죽는 것도 내가 기뻐하지 아니하노니 너희는 스스로 돌이키고 살지니라

 

18잘은 5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속담(1-4); 2)의로운 사람이 말씀대로 산 경우(5-9); 3)의로운 아들이 말씀대로 안 산 경우(10-13); 4)악한 아버지의 아들이 의롭게 산 경우(14-20); 5)하나님이 원하시는 삶(21-32)

 

)잘못된 속담이 폐하여 지리라

1.

여호와말씀이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2.

너희가 이스라엘 땅에 관한 속담에 이르기를 아버지 포도를 먹었으므로 그의 아들의 이가 시다고 함은 어찌 됨이냐

 

3.

여호와말씀이니라 내가 나의 삶을 두고 맹세하노니 너희가 이스라엘 가운데에서 다시는 이 속담을 쓰지 못하게 되리라

 

4.

모든 영혼이 다 내게 속한지라 아버지의 영혼이 내게 속함 같이 그의 아들의 영혼도 내게 속하였나니 범죄하는 그 영혼은 죽으리라

 

남을 탓하는 것은 아담 때부터 시작되었죠. 아담과 하와는 죄를 짓고 서로 탓하였습니다. 하와는 사탄에게 죄를 전가하였죠. 본문은 죄에 대한 책임이 자신에게 있음을 말씀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고대에 전해 내려오는 속담을 예를 들어 설명 하십니다 (1-4).

 

곧 아버지가 신 포도를 먹었기에 아들이 이가 "시다"라고 해석하고 있는데, 조상이 신 것을 먹어 자손들의 이가 시리다(약하다?)는 해석이죠. 곧 못되면 "조상 탓"이라는 것이죠.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조상탓을 하지 말라 하십니다. 개인의 행위 즉 개인적인 의인이 의를 행하는 것(5-9) 그리고 그 아들이 악을 행할 경우(10-13), 그리고 다시 악한 아들이 이롭게 산 경우(14-20)를 통하여 결국 자신의 행위 때문에 심판을 받게 됨을 예를 들어 자세히 말씀하십니다.

 

) 의로운 사람이 말씀대로 산 경우(5-9);

 

5.

사람이 만일 의로워서 정의와 공의를 따라 행하며

 

6.

산 위에서 제물을 먹지 아니하며 이스라엘 족속의 우상에게 눈을 들지 아니하며 이웃의 아내를 더럽히지 아니하며 월경 중에 있는 여인을 가까이 하지 아니하며

 

7.

사람학대하지 아니하며 빚진 자의 저당물을 돌려 주며 강탈하지 아니하며 주린 자에게 음식물을 주며 벗은 자에게 옷을 입히며

 

8.

변리를 위하여 꾸어 주지 아니하며 이자를 받지 아니하며 스스로 손을 금하여 죄를 짓지 아니하며 사람사람 사이에 진실하게 판단하며

 

9.

율례를 따르며 내 규례를 지켜 진실하게 행할진대 그는 의인이니 반드시 살리라 주 여호와말씀이니라

 만일 어떤 사람이 (5) 우상의 제물을 먹지 않고, 우상을 섬기지 않고, 이웃의 아내나 월경 중 여인을 가까이 하지 않고(6) 가난한 자들을 학대 커나 그들의 재산을 강탈치 말고 주린 자 식물 주고, 벗은 자를 입히고(7), 이자를 위해 빌려주지 않고 이자를 안받고, 죄를 짓지 않고, 진실히 판단하고(9), 율례와 규례를 행하고 진실히 행하면 산다(9). 했습니다. 반면

 

) 의로운 아들이 말씀대로 안 산 경우(10-13);

 

10.

○가령 그가 아들을 낳았다 하자 그 아들이 이 모든 선은 하나도 행하지 아니하고 이 죄악 중 하나를 범하여 강포하거나 살인하거나

 

11.

산 위에서 제물을 먹거나 이웃의 아내를 더럽히거나

 

12.

가난하고 궁핍한 자를 학대하거나 강탈하거나 빚진 자의 저당물을 돌려 주지 아니하거나 우상에게 눈을 들거나 가증한 일을 행하거나

 

13.

변리를 위하여 꾸어 주거나 이자를 받거나 할진대 그가 살겠느냐 결코 살지 못하리니 이 모든 가증한 일을 행하였은즉 반드시 죽을지라 자기의 피가 자기에게로 돌아가리라-했어요.

 

이런 경우는 아비의 어떤 선행과 상관없이 그는 자기 죄로 죽을 것이라 했습니다.

 

)악한 아버지의 아들이 의롭게 산 경우(14-20);

 

14.

○또 가령 그가 아들을 낳았다 하자 그 아들이 그 아버지가 행한 모든 죄를 보고 두려워하여 그대로 행하지 아니하고

 

15.

산 위에서 제물을 먹지도 아니하며 이스라엘 족속의 우상에게 눈을 들지도 아니하며 이웃의 아내를 더럽히지도 아니하며

 

16.

사람학대하지도 아니하며 저당을 잡지도 아니하며 강탈하지도 아니하고 주린 자에게 음식물을 주며 벗은 자에게 옷을 입히며

 

17.

손을 금하여 가난한 자를 압제하지 아니하며 변리나 이자를 받지 아니하여 내 규례를 지키며 내 율례를 행할진대 이 사람은 그의 아버지의 죄악으로 죽지 아니하고 반드시 살겠고

 

18.

그의 아버지는 심히 포학하여 그 동족을 강탈하고 백성들 중에서 선을 행하지 아니하였으므로 그는 그의 죄악으로 죽으리라

 

 곧 아비의 악행을 보고 그를 두려워하여 착하게 산 아들의 경우는 복을 받는다 하셨습니다. (술주정하는 아버지의 두 아들 중 하나는 같이 술꾼이 되거나 하나는 아예 술을 입에도 대지 않는 경우를 봅니다. 못된 시어미를 만난 두 며느리 경우 더 못된 시어미가 되거나 착한 시어미가 되기도 합니다.)

 

)악인과 유다 백성들에게 향하신 하나님의 바램(21-32)

21.

○그러나 악인이 만일 그가 행한 모든 죄에서 돌이켜 떠나 내 모든 율례를 지키고 정의와 공의를 행하면 반드시 살고 죽지 아니할 것이라

 

22.

그 범죄한 것이 하나도 기억함이 되지 아니하리니 그가 행한 공의로 살리라

 

23.

여호와말씀이니라 내가 어찌 악인이 죽는 것을 조금인들 기뻐하랴 그가 돌이켜 그 길에서 떠나 사는 것을 어찌 기뻐하지 아니하겠느냐

 

24.

만일 의인이 돌이켜 그 공의에서 떠나 범죄하고 악인이 행하는 모든 가증한 일대로 행하면 살겠느냐 그가 행한 공의로운 일은 하나도 기억함이 되지 아니하리니 그가 그 범한 허물과 그 지은 죄로 죽으리라

 

25.

그런데 너희는 이르기를 주의 길이 공평하지 아니하다 하는도다 이스라엘 족속아 들을지어다 내 길이 어찌 공평하지 아니하냐 너희 길이 공평하지 아니한 것이 아니냐

 

26.

만일 의인이 그 공의를 떠나 죄악을 행하고 그로 말미암아 죽으면 그 행한 죄악으로 말미암아 죽는 것이요

 

27.

만일 악인이 그 행한 악을 떠나 정의와 공의를 행하면 그 영혼을 보전하리라

 

28.

그가 스스로 헤아리고 그 행한 모든 죄악에서 돌이켜 떠났으니 반드시 살고 죽지 아니하리라

 

29.

그런데 이스라엘 족속은 이르기를 주의 길이 공평하지 아니하다 하는도다 이스라엘 족속아 나의 길이 어찌 공평하지 아니하냐 너희 길이 공평하지 아니한 것 아니냐

 

30.

여호와말씀이니라 이스라엘 족속아 내가 너희 각 사람이 행한 대로 심판할지라 너희는 돌이켜 회개하고 모든 죄에서 떠날지어다 그리한즉 그것이 너희에게 죄악의 걸림돌이 되지 아니하리라

 

31.

너희는 너희가 범한 모든 죄악을 버리고 마음과 영을 새롭게 할지어다 이스라엘 족속아 너희가 어찌하여 죽고자 하느냐

 

32.

여호와말씀이니라 죽을 자가 죽는 것도 내가 기뻐하지 아니하노니 너희는 스스로 돌이키고 살지니라

 

요약해 보면 -범죄하는 영혼은 죽는다(20). 악인도 죄에서 돌이켜 정의와 공의를 행하며 살면(21) 범죄한 것이 기억되지 않으니 공의로 산다(22). 하나님은 악인이 죽은 것을 기뻐하지 않고 사는 것을 기뻐하신다(23). 의인이 악을 행하면 그 허물과 지은 죄로 죽는다(24). 여호와의 길이 공평하지 않다고 하나 오해이며(25) 의인도 죄를 행하면 그 죄악으로 죽는 것이고(26) 악인이 악을 떠나면 영혼을 보존한다(27). 죄에서 떠난 자는 산다(28). 주의 길이 공평하지 않다고 하나(29) 행한대로 심판하신다(30). 죄악을 버리고 영을 새롭게 하라(31). 회개하고 돌이켜 살아라(32). 했습니다.

 

사실 율법에는 조상의 죄가 삼사 대에 이른다고 했습니다. 20:5에 보면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잇습니다.

5.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네 하나님 여호와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버지로부터 아들에게로 삼사 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6.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 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고 했습니다.

 

이는 그 죄악의 영향력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영적으로는 차원이 다릅니다. 곧 영혼 구원 문제와는 무관하다고 보아야 합니다. 물론 지속되는 가난이나 압력을 받거나 따돌림을 당하거나 유전병이 생기기도 하지만 영혼이 구원받는 것과는 무관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곧 각 개인의 죄는 개개인이 담당한다는 하나님의 뜻이 맞는 말씀일 것입니다.  

 

 혹 나의 가문 혹은 가계를 따라 저주가 흐른다는 인식들이 현대에도 남아있긴 하지만 그것은 하나님의 능력과 은혜 안에서 변경될 수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결국 사람은 자신의 죄에 대한 책임을 스스로만이 지게 됩니다. 고로 자신의 죄에 대해서 회개하고 돌이키고 조상을 원망해선 안됩니다.

 

결론)

결국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삶은 정의와 공의(미쉬파트 우 체다카)입니다.  즉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와 또한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삶을 사는 것이죠.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삶은 하나님께 돌아오는 것이다. 30절에 "돌이켜 회개하고 떠나라"는 말씀 역시 "돌아오고 돌이키라"라는 의미입니다.

오늘도 죄인들은 회개하고 돌이키기를 원하시는 주님의 음성을 들어야 합니다(23).

 남을 탓하지 말고, 조상에게 책임을 전가하지 말고 개인적인 죄에 대한 심판을 생각하며 오늘도 죄인들을 기다리시는 하나님 앞에 나아가야 합니다.

 

탕자를 기다리는 아버지처럼( 15) 하나님은 죄인들을 기다리십니다. 회개하고 떠나도록, 그리고 그 영혼이 살도록(31)하십니다. 그러나 악인들은 죽으려 하고, 심판을 받으려고 한다는 것입니다(32).

 

참고:이학재,남대극 /편집:익선 101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