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겔 30장 강해(이집트에 대한 심판과 바로의 파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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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2. |
인자야 너는 예언하여 이르라 주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너희는 통곡하며 이르기를 슬프다 이 날이여 하라 |
3. |
4. |
애굽에 칼이 임할 것이라 애굽에서 죽임 당한 자들이 엎드러질 때에 구스에 심한 근심이 있을 것이며 애굽의 무리가 잡혀 가며 그 터가 헐릴 것이요 |
5. |
6. |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애굽을 붙들어 주는 자도 엎드러질 것이요 애굽의 교만한 권세도 낮아질 것이라 믹돌에서부터 수에네까지 무리가 그 가운데에서 칼에 엎드러지리라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
7. |
8. |
9. |
그 날에 사절들이 내 앞에서 배로 나아가서 염려 없는 구스 사람을 두렵게 하리니 애굽의 재앙의 날과 같이 그들에게도 심한 근심이 있으리라 이것이 오리로다 |
10. |
11. |
그가 여러 나라 가운데에 강포한 자기 군대를 거느리고 와서 그 땅을 멸망시킬 때에 칼을 빼어 애굽을 쳐서 죽임 당한 자로 땅에 가득하게 하리라 |
12. |
내가 그 모든 강을 마르게 하고 그 땅을 악인의 손에 팔겠으며 타국 사람의 손으로 그 땅과 그 가운데에 있는 모든 것을 황폐하게 하리라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 |
13. |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내가 그 우상들을 없애며 신상들을 놉 가운데에서 부수며 애굽 땅에서 왕이 다시 나지 못하게 하고 그 땅에 두려움이 있게 하리라 |
14. |
15. |
16. |
내가 애굽에 불을 일으키리니 신 나라가 심히 근심할 것이며 노 나라는 찢겨 나누일 것이며 놉 나라가 날로 대적이 있을 것이며 |
17. |
18. |
내가 애굽의 멍에를 꺾으며 그 교만한 권세를 그 가운데에서 그치게 할 때에 드합느헤스에서는 날이 어둡겠고 그 성읍에는 구름이 덮일 것이며 그 딸들은 포로가 될 것이라 |
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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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
21. |
인자야 내가 애굽의 바로 왕의 팔을 꺾었더니 칼을 잡을 힘이 있도록 그것을 아주 싸매지도 못하였고 약을 붙여 싸매지도 못하였느니라 |
22. |
그러므로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내가 애굽의 바로 왕을 대적하여 그 두 팔 곧 성한 팔과 이미 꺾인 팔을 꺾어서 칼이 그 손에서 떨어지게 하고 |
23. |
24. |
내가 바벨론 왕의 팔을 견고하게 하고 내 칼을 그 손에 넘겨 주려니와 내가 바로의 팔을 꺾으리니 그가 바벨론 왕 앞에서 고통하기를 죽게 상한 자의 고통하듯 하리라 |
25. |
내가 바벨론 왕의 팔은 들어 주고 바로의 팔은 내려뜨릴 것이라 내가 내 칼을 바벨론 왕의 손에 넘기고 그를 들어 애굽 땅을 치게 하리니 내가 여호와인 줄을 그들이 알리라 |
26. |
본론)
1. 가장 강력한 것들을 부수시는 하나님(1-19)
이집트의 8대 도시들은 이집트의 핵심적인 8개 도시, 놉(13=멤피스), 바드로스(상부 지역), 소안(왕족도시), 노(14, 노아몬; 나훔 3:8), 신(15, 이스라엘 접경) 아웬(우상 예배지), 비베셋(17) 드합느헤스(18, 요새지역)등이다. 가장 핵심적인 도시가 다 심판의 대상이 될 것을 말씀하신다. 즉 우상숭배의 도시, 또한 강력한 요새의 도시, 그리고 상업적으로 화려한 도시들 모든 자랑하는 도시는 다 파괴될 것을 말씀하신다.
. 하나님 앞에 자랑할 것이 전혀 없다. 세상의 자랑은 다 헛되다.
2. 하나님의 손들어 주심(20-26)
후반부의 핵심은 바벨론 왕을 손 들어주고 바로의 팔을 부수시는 하나님이시다(24). 즉 누구의 팔을 들어주는가? 이다. 하나님은 모세가 기도하고 하나님의 백성의 기도를 들으시고 모세의 팔을 들어주심을 통하여 백성들을 지켜 주셨다.
문제는 무엇인가?
이집트에 심판은 바벨론 느부갓네살의 통해서 이룰 것을 말씀하신다. 즉 바벨론의 왕의 팔은 들고 바로의 팔은 꺾는 것이다(10, 24-25). 이러한 심판의 때를 “여호와의 날”(3)로 묘사하고 있다. 이 날에는 하나님의 심판이 칼을 통해서(4) 엎드려지게 하는 날이며, 여호와 이심을 보여주는 날(8, 19, 25, 26)이다. 하나님의 심판은 칼(4, 5, 6, 7, 11, 17, 21, 22, 24, 25)과 불(8. 14. 16) 그리고 황폐하게 하시는 것(7-2, 12, 14)과 연관된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대적자들을 심판하시고 또한 모든 팔을 다 부수어 버리셔서 무력화하실 것이다.
하나님은 심판자로서 세상의 모든 교만과 오만을 깨뜨리시는 분이시다. 따라서 세상의 어떤 나라와 위치에 있는 자도 교만해서는 안 된다. 늘 하나님께서 붙들어 주시도록 기도하고 하나님과 동행해야 한다. 어리석게 멸망하는 이집트를 편들다가는 자신도 심판의 대상이 될 것이다.(6절).
특히 본문은 심판자 하나님을 보여주시며 가장 강력한 자도 하나님의 심판의 대상일 수 밖에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결론적으로 하나님께서는 가장 강력한 이집트의 모든 핵심적인 도시들 즉 8개 도시들을 다 파괴하시며 심판하실 것이다. 세상에서 자랑이며 높아지며, 특히 우상을 섬기는 도시들(놉, 13절), 견고한 도시 (신, 15절)도 무너지고, 상업적, 군사적 그 어떤 힘도 무력화 시킬 것이다. 하나님을 대적하는 어리석은 세력들은 다 심판의 대상이 될 수 밖에 없다. 이는 하나님만이 심판자이시기 때문이다(19절).
본문이해
말씀이 임하여(1) 슬프다 이 날이여 한다(2). 그날은 여호와의 날이며 여러 나라의 때이다(3) 이집트에 칼이 임하고 구스에 근심이 있으며(4) 구스, 붓, 룻(터키 남부의 족속들)과 백성들에게 칼이 임한다(5). 이집트를 붙들어 주는 자도 엎드려져 북방 믹돌에서 남방 수에네까지 이다(6) 황폐할 것이며(7) 불을 일으켜 돕는 자도 멸하며(8) 사절들이 내 앞에서 배로 나아가서 염려 없는 구스 사람을 두렵게 한다(9).
말씀하여 바벨론의 느부갓네살의 손으로(10) 군대를 거느리고 칼을 빼어 이집트를 치게 한다(11). 강을 마르게 하고 황폐하게 한다(12). 그들의 우상과 신상들을 없애며 두려움이 있게 하며(13) 바드로스, 소안, 노를 심판하며(14) 신, 노 날의 무리를 끊고(15) 이집트에 불을 일으키며, 신, 노, 놉에 대적이 있으며(16) 아웬, 비베셋은 엎드려지며(17) 이집트의 멍에를 꺾어 드합느헤스의 날이 어둡고 성읍에 구름이 덮이며 그 딸은 포로가 되니(18) 이같이 이집트를 심판할 것이다(19).
열한 째 해 말씀이 임하여(20) 이집트 바로 왕의 팔을 꺾고(21) 칼이 그 손에서 떨어지게 하고(22) 뭇 나라로 흩으며(23) 바벨론 왕의 팔을 견고하게 하고 내 칼을 그 손에 넘겨주고(24) 바로의 팔은 내려뜨릴 것이다(25). 이집트 사람들을 흩을 때에 내가 여호와인줄 알게 될 것이다(26).
적용
본 장은 이집트에 심판은 바벨론 느부갓네살의 통해서 이룰 것을 말씀하신다. 즉 바벨론의 왕의 팔은 들고 바로의 팔은 꺾는 것이다(10, 24-25). 이러한 심판의 때를 “여호와의 날”(3)로 묘사하고 있다. 이 날에는 하나님의 심판이 칼을 통해서(4) 엎드려지게 하는 날이며, 여호와 이심을 보여주는 날(8, 19, 25, 26)이다. 하나님의 심판은 칼(4, 5, 6, 7, 11, 17, 21, 22, 24, 25)과 불(8. 14. 16) 그리고 황폐하게 하시는 것(7-2, 12, 14)과 연관된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대적자들을 심판하시고 또한 모든 팔을 다 부수어 버리셔서 무력화하실 것이다. 특히 이집트의 핵심적인 8개 도시, 놉(13=멤피스), 바드로스(상부 지역), 소안(왕족도시), 노(14, 노아몬; 나훔 3:8), 신(15, 이스라엘 접경) 아웬(우상 예배지), 비베셋? (17) 드합느헤스(18, 요새 지역)등이다. 가장 핵심적인 도시가 다 심판의 대상이 될 것을 말씀하신다.
참고;이학재/편집:익선 01/2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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