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가 강해

미가 5장 설교

호걸영웅 2018. 3. 4. 09:08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 5:1-9)

2.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 영원에 있느니라

 

3.

그러므로 여인이 해산하기까지 그들을 붙여 두시겠고 그 후에는 그의 형제 가운데에 남은 자가 이스라엘 자손에게로 돌아오리니

 

4.

그가 여호와의 능력과 그의 하나님 여호와이름위엄을 의지하고 서서 목축하니 그들이 거주할 것이라 이제 그가 창대하여 땅 끝까지 미치리라

 

5.

사람평강이 될 것이라 앗수르 사람이 우리 땅에 들어와서 우리 궁들을 밟을 때에는 우리가 일곱 목자와 여덟 군왕을 일으켜 그를 치리니

 

6.

그들이 칼로 앗수르 땅을 황폐하게 하며 니므롯 땅 어귀를 황폐하게 하리라 앗수르 사람이 우리 땅에 들어와서 우리 지경을 밟을 때에는 그가 우리를 그에게서 건져내리라

 

7.

야곱의 남은 자는 많은 백성 가운데 있으리니 그들은 여호와께로부터 내리는 이슬 같고 풀 위에 내리는 단비 같아서 사람을 기다리지 아니하며 인생을 기다리지 아니할 것이며

 

8.

야곱의 남은 자는 여러 나라 가운데와 많은 백성 가운데에 있으리니 그들은 수풀의 짐승들 중의 사자 같고 양 떼 중의 젊은 사자 같아서 만일 그가 지나간즉 밟고 찢으리니 능히 구원할 자가 없을 것이라

 

9.

네 손이 네 대적들 위에 들려서 네 모든 원수를 진멸하기를 바라노라

 

서론)

1. 선지자 미가는 주전 8세기경에 약 60여 년간이나 오래 활동한 유다의 선지자였습니다. 선지자 미가에게 임한 사명은 죄로 인한 하나님의 심판과 남은 자의 구원을 외치는 것이었습니다. (오늘 본문은 미가 선지자가 메시야의 탄생에 관련한 몇 가지 상황을 예언하고 있는 장면입니다.)

본론)

) 메시야 오실 때의 배경과 정체성

1-4절 까지는 메시야 탄생의 장소와 하실 일과 원래의 정체성에 관한 이야기입니다.비전입니다.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에, 영원에 있느니라”고 했습니다.
메시아는 유대 땅 베들레헴에서 나고,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이며, 그분의 정체성은 천지가 창조되던 태초부터 존재하신 아들 하나님임을 명확히 지적해 주고 있습니다. 그는 베들레헴에서 태어나 하나님께로 나아온다고 했습니다.

그러면 언제 탄생할 것인가? 본문 1절에 “딸 군대여 너는 떼를 모을지어다 그들이 우리를 에워쌌으니 막대기로 이스라엘 재판자의 뺨을 치리로다”고 했습니다.
이스라엘이 전쟁하고자 떼를 지어 에워싸고 있는 적군들과 항쟁할 때라 했으니, 곧 역사적으로 보면, 곧 로마가 이스라엘을 침공한 때입니다.


2.
메시야는 어디에서 탄생합니까?  2절에 보니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했어요.
베들레헴 에브라다란 지명의 의미는 이렇습니다.
베들레헴이란 '떡집'이란 뜻이고, 에브라다는 ‘열매가 많다’는 뜻의 지명입니다.
여기서 에브라다를 같이 붙여서 말한 까닭은 스불론 지방에도 다른 베들레헴이란 동네가 있어요. (스불론:이스라엘 북서부 갈릴리 바다 인근 지방 state)고로 그 동네와 구별하기 위해서 정확히 설명하기 위함이었습니다.
'
에브라다' 지방엔 야곱의 애처인 라헬의 묘비가 있는 곳이기도 한데 이스라엘 남부에 위치합니다( 35:19, 48:7). 베들레헴은 '유다 족속 중에 작은 동네(city)'라고 하였습니다. 베들레헴은 예수님 당시 작은 촌락이요 지금도 산동네의 소도시입니다( 7:42).
종의 형체를 입으시고 오실 메시야는 어떤 권세 있는 특정 지역의 후광을 입고 오시지 않고, 이름 없는 한 작은 시골 베들레헴에서 출생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떡집이란 의미의 베들레헴 동네에 예수가 나심은  
예수님을 통해 모든 사람이 곧 생명의 떡을 얻는다는 의미입니다.

그렇다면 그의 정체, 곧 신분은 무엇이라 했습니까? 메시야는 이스라엘의 통치자인 왕 되신 메시아요, 그의 존재는 근본은 아주 오랜 옛날 천지가 창조될 때부터 계셨던 분이라 했습니다. 곧 아들 하나님이십니다. 우린 삼위일체 하나님을 믿습니다. 한 마디로 창세기에선
우리라고 스스로 부르신 하나님이십니다. 곧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이시지요.
메시야는 태초부터 계신 말씀이었다고 ( 1:1)은 증거합니다. 또 이사야는 메시야 예수를 영원하신 아버지라고 하였습니다( 9:6)에선 증거했습니다..

)메시야의 통치와 특징

그럼 그분의 통치는 어떠할 것이라 했나요? 네 가지로 증거하고 있습니다.
1)
신적 통치
5:4 “그가 여호와의 능력과 그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의 위엄을 의지하고 서서”
그는 자신이 하나님의 능력과 이름으로 서 있다고 했습니다.
10:30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하신대”라고 했습니다.
2)
목자적 통치
5:4 “서서 그 떼에게 먹여서 그들로 안연히 거하게 할 것이라”했으니,
10:11= “나는 선한 목자라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거니와”라고 했어요. 뿐만 아니라 아무도 그 손에서 양 떼를 빼앗을 수 없습니다.
영생을 보장하십니다. 10:28 “내가 그들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요 또 그들을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했습니다. 메시야는 선한 목자, 능력의 목자, 생명의 목자, 구원의 목자로 다스리십니다
3)
세계적 통치
4
절 “이제 그가 창대하여 땅 끝까지 미치리라”했으니, 곧 그 통치력이 땅 끝까지 미칠 것을 예언합니다
하나님의 통치적 영역은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이라고 하였습니다.
마태복음 28장에는 모든 족속이라고 했고, 마가복음 16장은 천하 만민 모든 민족에게통치력이 미치리라 했습니다.
7:9도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에서 아무도 능히 셀 수 없는 큰 무리가 나와 흰 옷을 입고 손에 종려 가지를 들고 보좌 앞과 어린 양 앞에 서서”
4)
평화적 통치
5
절 “ 이 사람은 평강이 될 것이라 앗수르 사람이 우리 땅에 들어와서 우리 궁들을 밟을 때에는 우리가 일곱 목자와 여덟 군왕을 일으켜 그를 치리니”
여기서 앗수르 사람은 반 이스라엘 국가의 상징입니다. 그리스도의 백성들을 적대하는 나라는 반드시 망한다는 이야깁니다.

) 구원받은 하나님의 백성의 특징
7, 8
= “야곱의 남은 자는 여러 나라 가운데와 많은 백성 가운데에 있으리니”하셨으니, 이들의 특징은
1)
첫째, 7절 “그들은 여호와께로부터 내리는 이슬 같고 풀 위에 내리는 단비 같아서 사람을 기다리지 아니하며 인생을 기다리지 아니할 것이며 ”=만물에게 생명을 공급하는 자가 된다.
2)
두 번째로, 8 “야곱의 남은 자는 여러 나라 가운데와 많은 백성 가운데에 있으리니 그들은 수풀의 짐승들 중의 사자 같고 양 떼 중의 젊은 사자 같아서 만일 그가 지나간 즉 밟고 찢으리니 능히 구원할 자가 없을 것이라”젊은 사자처럼 강한 자들이 됩니다.
)승리자가 됩니다. 10절 “그 날에 이르러는 내가 네 군마를 네 가운데에서 멸절하며 네 병거를 부수며 11 네 땅의 성읍들을 멸하며 네 모든 견고한 성을 무너뜨릴 것이며”라 했죠. 예수님이 재림할 때 즈음, 대부분의 전쟁이 종결될 것입니다.

)참 하나님만 섬기게 됩니다. 12,13절입니다.

12 내가 또 복술을 네 손에서 끊으리니 네게 다시는 점쟁이가 없게 될 것이며 13 내가 네가 새긴 우상과 주상을 너희 가운데에서 멸절하리니 네가 네 손으로 만든 것을 다시는 섬기지 아니하리라했어요. 할렐루야!

결론)

미가서 5장의 말씀은 거의 대부분 95% 이상 성취되었습니다. 나머지 5%는 재림 후 통치라고 하겠습니다. 이러하신 참된 만왕의 왕이시요, 왕 중의 왕이신 메시야를 다시 한번 찬양하십시다. 그분께 영광을 돌리십시다. 다 함께 기뻐하십시다! 할렐루야!

    

122017 안익선 목사/ 참조:한별교회 이영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