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왕기상하

신명기 18장 강해(레위인과 선지자에 관한 교훈)

호걸영웅 2018. 10. 19. 23:34

신명기 18장 강해(레위인과 선지자에 관한 교훈)


서론)18장은 레위인과 선지자에 대한 구별에 관해 교훈하는 부분입니다.

본론)

1 레위 사람 제사장과 레위의 온 지파는 이스라엘 중에 분깃도 없고 기업도 없을찌니 그들은 여호와의 화제물과 그 기업을 먹을 것이라
ㅇ레위 사람 제사장과 레위의 온(모든) 지파 = 하나님을 섬기고 성소에서 봉사하기 위해 백성들 가운데서 선택된 레위 지파는 그 직책상 두 부류로 구분됨을 보여 주죠. 그것은 곧 '제사장''일반 레위인'인데, 제사장은 레위 지파 중에서도 특별히 아론의 후손들만이 될 수 있었죠(40:12-15). 그 외 나머지 일반 레위인들은 제사장들을 보좌하는 역할을 담당했습니다(3:9; 8:19).
ㅇ분깃도 없고 기업도 없을지니 - 레위지파는 가나안 전 지역에 흩어져 살면서 하나님께 봉사해야 하는 자이므로<35:1-8>, 다른 지파들처럼 생업을 위한 토지가 주어지지 않은 것을 가리키죠. 분깃은 상속받음 재산을 의미합니다.
ㅇ여호와의 화제물 - 백성들이 가져 온 각종 제물 중 번제단 위에서 하나님께 불살라 드리고 난 나머지 몫을 가리킵니다.
ㅇ그 기업 = 백성들이 하나님께 바치는 십일조와 가축의 첫 새끼, 그리고 곡식의 처음 익은 열매 등을 가리키죠(18:12-15,21).

2
그들이 그 형제 중에 기업이 없을 것은 그들에게 대하여 말씀하심 같이 여호와께서 그들의 기업이 되심이니라

ㅇ여호와께서...기업이 되심이니라 - 비록 생업에 필요한 분깃은 할당 받지 못했지만, 제사장과 레위인들이 오직 하나님의 말씀대로 하나님께만 전적으로 헌신하는 삶을 살 때에, 모든 생계 문제를 하나님께서 친히 책임져 주시겠다는 뜻이죠.

3 제사장이 백성에게서 받을 응식은 이러하니 곧 그 드리는 제물의 우양을 물론하고 그 앞 넓적다리와 두 볼과 위라 이것을 제사장에게 줄 것이요

ㅇ응식 - 당연히 취할 수 있는 정당한 '권리'를 가리킵니다(21:17). 즉 제사장들이 생계를 위하여 백성들로부터 받는 모든 것은 그들이 마땅히 받을 수 있는 '정당한 몫'이라는 뜻.
ㅇ이러하니 곧 - 민수기의 규례와 비교하여 고찰해 볼 때 제사장의 몫으로 규정된 것은 다음과 같죠(18:8-20). 곡식의 첫 수확, 가축의 초태생 처음 깎은 양털, 장자나 부정한 짐승의 초태생을 대속하기 위해 내는 속죄금, 진설병, 곡식으로 바치는 거의 모든 예물, 속죄 제물, 화목 제물 중 가슴과 넓적 다리, 번제물의 가죽, 그리고 레위인들의 십일조 등이죠.
이처럼 제사장의 몫이 세부적으로 규정된 이유는  (1) 백성들로 하여금 아무런 불평이나 논란 없이 정당한 몫을 제사장들에게 돌리도록 하기 위함이며, (2) 또한 제사장들로 하여금 백성들에게
 정당한 몫 이외의 것을 더 요구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4
또 너의 처음 된 곡식과 포도주와 기름과 너의 처음 깎은 양털을 네가 그에게 줄 것이니  ㅇ처음 깎은 양털 - 제사장들의 의복을 해결케 하기 위한 것이죠.

 
5
이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모든 지파 중에서 그를 택하여 내시고 그와 그의 자손으로 영영히 여호와의 이름으로 서서 섬기게 하셨음이니라
ㅇ또한 제사장과 레위인들로 하여금 자신들이 취하는 응식이 무조건적으로 주어지는 특권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께 봉사하는 대가로 주어지는 것임을 유념케 하여 더욱더 자신들의 직무에 충실을 기하도록 하기 위해 제시된 것이다
 


6
이스라엘의 온 땅 어느 성읍에든지 거하는 레위인이 간절한 소원이 있어 그 거한 곳을 떠나 여호와의 택하신 곳에 이르면
ㅇ온 땅 어느 성읍에든지 거하는 레위인= 중앙성소에 거주하는 일부 레위인들을 제외하 고 이스라엘 전역에 분산되어 있는 모든 레위인들을 가리킵니다. 이들은 6개의 도피성을 비롯한 가나안 전역의 48개 성읍에
 흩어져 거주하였는데, 그러한 분산 거주의 이유는 이스라엘 전역에서 종교적, 교육적 직무가 원활히 수행되도록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당시 제사장을 도와 중앙 성소에서 성전 일에 종사하던 레위인들은 일부 소수였고, 대부 분의 레위인들은 이스라엘 각처에 흩어져 살면서 백성들의 종교 교육에 헌신하였죠. 그 중 지방에 거주하는 레위인이 예루살렘의 중앙 성소에서 봉사하기를 간절히 바라는 경 우 여호와의 택하신 곳에서 섬길 수도 있었죠.

7
여호와 앞에 선 그 형제 모든 레위인과 일반으로 그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으로 섬길 수 있나니
8
그 사람의 응식은 그들과 같을 것이요 그 상속 산업을 판 돈은 이 외에 그에게 속할 것이니라

즉 성전 봉사를 간절히 원하여 지방에서 올라온 레위인들에게도 본래 중앙 성소에서 봉사하고 있었던 레위인들과 똑같이 대우를 해주라는 의미이다

 

ㅇ 그 상속 산업을 판 돈 - 지방에 있던 레위인이 중앙 성소에 올라가 봉사하려고 이제까 지 소유하고 있던 집이나 다른 소유를 팔고서 받은 돈은 그 레위인이 소유할 수 있었죠. 그 외에도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것을 처분할 수도 있었는데, 그 모든 경우의 수입은 중앙 성소에서 봉사하고 받게 될 응식과는 상관없이 계속 개인적인 재산으로 소유할 수 있었습니다.


9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에 들어가거든 너는 그 민족들의 가증한 행위를 본받지 말 것이니 ㅇ가증한 행위 - 가나안 족속들의 각종 미신적이고도 사특(邪慝)한 종교 행위를 가리키죠.

10
그 아들이나 딸을 불 가운데로 지나게 하는 자나 복술자나 길흉을 말하는 자나 요술하는 자나 무당이나
ㅇ아들이나 딸을 불 가운데로 지나게 하는 자 - 몰렉(MOlech) 종교의 희생 제사 의식을 가리킴.

ㅇ길흉을 말하는 자 - 원어 '메오넨' '구름을 관측하는 자', '징조를 살피는 자'.
ㅇ요술하는 자 - 여러 가지 마술을 부려 사람을 현혹시키는 자(enchanter,KJV).
ㅇ 무당 - '속삭이다', '호리다'는 뜻의 '카솨프'에서 온 말로 주문(呪文)을 외우며 길흉(吉凶)을 말하는 자(witch, KJV)를 가리킴.

11 진언자나 신접자나 박수나 초혼자를 너의 중에 용납하지 말라
ㅇ진언자 - 주문(呪文)을 외움에 있어서는 무당과 같으나, 그 목적이 사람들에게 마법을 거는 데 있는 자(charmer).
ㅇ신접자 - ()을 치기 위하여
 죽은 사람의 영()을 부리거나 그에게 물어보는 자(medium, RSV)를 가리키는데, 일명 영매자(靈昧者)라고도 함.

ㅇ초혼자 - 죽은 자들을 불러내 미래의 일을 물어 보는 자(one who consults the dead)로 신접자(神接者)와 유사하나 고객이 원하는 혼을 불러 오는 일에 더 전문적인 역할을 하는 자로 보임.

12
무릇 이런 일을 행하는 자는 여호와께서 가증히 여기시나니 이런 가증한 일로 인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을 네 앞에서 쫓아 내시느니라

.ㅇ이런 가증한 일로 인하여...쫓아내시느니라 - 가나안 족속들이 이스라엘 에 의하여 진멸되게 된 근본 이유이죠.


13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완전하라 ㅇ완전하라 계명을 완전하게 지키라는 말씀.

14 네가 쫓아낼 이 민족들은 길흉을 말하는 자나 복술자의 말을 듣거니와
네게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런 일을 용납지 아니하시느니라

15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의 중 네 형제 중에서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너를 위하여 일으키시리니 너희는 그를 들을찌니라
ㅇ네 형제 중에서 - 이는 장차 모세와 같이 하나님의 뜻을 백성들에게 전달할 선지자(대 예언자) '이스라엘 12지파의 혈통 가운데서' 나올 것이라는 의미입니다(17:15).
ㅇ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
온 인류의 유일한 대제사장(5:5-10)이며, 영원한 왕(27:11)이시고, 참 선지자(4:19)이신 예수 그리스도가 이스라엘 혈통 중에서 나타나실 것을 의미합니다( 3:22;7:37, Grotius, calvin).

16
이것이 곧 네가 총회의 날에 호렙산에서 너의 하나님 여호와께 구한 것이라 곧 네가 말하기를 나로 다시는 나의 하나님 여호와의 음성을 듣지 않게 하시고 다시는 이 큰 불을 보지 않게 하소서 두렵건대 내가 죽을까 하나이다 하매
ㅇ총회의 날 - 출애굽한 모든 백성들이 하나님께로부터 십계명을 받기 위하여 이틀간의 성결 기간을 거친 후 시내산 기슭에 집결한 날을 가리키는데, 출애굽 원년 제 3월의 일이죠. 유대 전승에 의하면, 이 날은 출애굽한 지 50일째 되는 날로서 후대의 오순절(Pentecost)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17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그들의 말이 옳도다
 
앞절(16)에서 모세가 하나님께 간구한 내용은, 곧 모세가 백성들의 간구를 듣고 그들을 대신 하여 하나님께 아뢰었던 것임을 나타내 주죠. 즉 당시 하나님의 임재(臨 在)의 현상을 목도한 백성들은 두려움에 떨며 모세에게 이르기를 "당신이 우리에게 말씀하소서 우리가 들으리이다 하느님이 우리에게 말씀하시지 말게 하소서 우리가 죽을까하나이다"(20:19)라고 하였는데, 이를 듣고서 모세가 그 사실을 하나님께 고하였던 것이죠.


18
내가 그들의 형제 중에 너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그들을 위하여 일으키고 내 말을 그 입에 두리니 내가 그에게 명하는 것을 그가 무리에게 다 고하리라
ㅇ내 말을 그 입에 두리니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언약이죠.
19
무릇 그가 내 이름으로 고하는 내 말을 듣지 아니하는 자는 내게 벌을 받을 것이요
ㅇ예수의 말을 거절하면 하나님 아버지께 벌을 받게 됩니다.

20 내가 고하라고 명하지 아니한 말을 어떤 선지자가 만일 방자히 내 이름으로 고하든지 다른 신들의 이름으로 말하면 그 선지자는 죽임을 당하리라 하셨느니라
ㅇ거짓으로 하나님을 빙자해 말하면 저주를 받습니다.

 

21 네가 혹시 심중에 이르기를 그 말이 여호와의 이르신 말씀인지 우리가 어떻게 알리요 하리라
ㅇ우리가 어떻게 알리요 - '하나님께서 보낸 참 선지자와 하나님께서 보내지 아니한 거짓 선지자를 어떻게 구별하는가의 방법은 (1) 비록 신비한 능력으로 예언을 성취시켰 다 할지라도 '다른 신들의 이름으로' 그러한 능력을 행하는 자(20), (2) 비록 하나님의 이름으로 말했다 할지라도 그 말에 능력이 없어 자신이 한 말에 대해 어떠한 증험을 제시하지 못하거나 그 예언을 성취시키지 못하는 자(22), 바로 이런 자들은 모두 거짓 선지자들이죠.

22 만일 선지자가 있어서 여호와의 이름으로 말한 일에 증험도 없고 성취함도 없으면 이는 여호와의 말씀하신 것이 아니요 그 선지자가 방자히 한 말이니 너는 그를 두려워 말찌니라 했습니다.

결론)

우리는 옛 계명 보다 새 계명, 곧 그리스도의 계명을 잘 순종해야 한다. 예수의 말을 듣는 것이 곧 오늘날의 참된 하나님께 순종하고 사랑하는 길입니다. 그리고 거짓 선지자들에게 유혹 받지 않도록 늘 유의해야 합니다.

 

092818 안익선 목사/참고: 대우 인력 김진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