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헤미야

느헤미야 8장 강해 (에스라와 이스라엘 백성의 영적 부흥)

호걸영웅 2020. 3. 7. 08:09

느헤미야 8장 강해 (에스라와 이스라엘 백성의 영적 부흥)

 

서론)

7장은 그리 중요한 내용이 없기에 생략하고 느 8장으로 넘어갑니다. 8:1부터 에스라서에 이어 에스라가  다시  전면에 등장하게  됩니다. 에스라는  에스라  10장 이후에  무려  14년 후에

다시 백성들 앞에 나타났습니다. 그 원인은 에스라가 바사로 갔다가 14년이 경과 한 후, 다시 예루살렘으로 돌아 왔을 거라는 추측이 많습니다.

 

본론)

)에스라의 재 등장

   칠 월에 이르러 - 여기의 '칠 월'은 종교력(출애굽한 달을 신연으로 삼은 달력)으로서의 '칠 월'이며, 민간력(출애굽 이전 부터의 전통적 히브리인의 달력, 한국 음력과 유사함)으로는 일월이고, 태양력 으로는 구 월 혹은 시 월입니다.

   모든 백성이...모여 - 백성들이 예루살렘에 모인 것은 나팔절을 지키기 위함이었습니다(23:23-25; 10:120;29:1-6). 이 때에는 나팔을 크게 불어 이 날을 기려야 했는데,   날을 기리는 목적은 먼저 종교력의 관점에서 보면 안식의 달인 일곱 번째 달을 맞아  봉헌하기 위함이었고. 또한 민간력의 관점에서는 여호와의 은혜에 감사하면서 새해 첫날을 드리기 위함이었습니다.

 

  레위기 2324~29에 이렇게 나팔절(오늘날 추수감사절과 유사함)에 대해 율법에서 명령하신 부분들이 있습니다.

24.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일곱째 곧 그 은 너희에게 쉬는 이 될지니 ~이는 나팔을 불어 기념할 이요 성회라 어떤 노동도 하지 말고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지니라.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일곱째 열흘날은 속죄일이니 너희는 성회를 열고 스스로 괴롭게 하며 여호와께 화제를 드리고  에는 어떤 일도 하지 말 것은 너희를 위하여 너희 하나님 여호와 앞에 속죄할 속죄일이 됨이니라  에 스스로 괴롭게 하지 아니하는 자는 그 백성 중에서 끊어질 것이라했습니다.

 

 수문 앞 광장 - 이것은 성전 동문과 성벽 사이의 공터를 가리키며 에스라서 10:9 '하나님의 전 앞 광장'과 동일한 곳으로 짐작되는 광장입이다. 그리고  '수문'(Waters Gate)은 기혼 샘(the Gihon Spring)과 연결되는 장소입니다. 종교적 행사가 주목적인 백성들이 성전과 가까운 곳에 모였을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일입니다.

 

 학사(學士) 에스라에게...율법책을 가지고 오기를 청하매 - 이것은 그 당시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힘겨운 성벽재건 공사로 인해 심각한 영적 기갈 상태에 빠져 에스라의 도움이 필요했음을 보여 줍니다.

 

8:2=  제사장 에스라 - 이 같은 표현은 에스라가 학자이며 제상자이기에 백성들을 가르칠 자격의 소유자임을  암시합니다.    남자, 여자 무릇 알아들을 만한 회중 - 이것은 아주 작은 어린이를 제외한  이스라엘 사람 모두, 즉 많은 사람들이 에스라의 율법 해석을 들었다는 사실을 가리키는  강조적 표현 입니다( 31:11).

 

 8:3=  새벽부터 오정까지...귀를 기울였는데 - 이것은 율법에 대한 백성들의 열정이 대단했었음을

암시해 준다. 그때 거기에 모인 백성들은 무려 6시간 이상 말씀을 듣고 있었던 셈이다(19:9;20:7). 이같이 오랜 시간 동안 말씀을 받는 일에 열중했다는  것과 더불어, 그들이 날이 밝자마자 모였다는 것도 그들의 열심을 잘 드러내 줍니다.

 

8:4 =  에스라가...나무 강단에 서매 - 여기의 '강단'(*        , 믹달)은 구약  성경에서 항상 '망대'  혹은  '성곽'으로  번역되는  단어이다(11:4;  8:9;왕하  9:17;대하26:9).따라서 본 문구는 그 때 에스라가 특별히 마련된 매우 높은 단() 위에서 율법을 가르쳤음을 말해줍니다. 에스라가 이같이 높은 곳에서 율법을 가르쳐야 했던  이유는 그 때 그의 가르침을 들으러 온 사람의 수효가 엄청나게 많았기 때문이요(2). 모든 사람들이 그의 모습을 잘 보고 잘 들을 수 있게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8:5 = 모든 백성이 일어서니라 - 이와 같은 백성들의 태도는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경외

심의 외적인 표현입니다.

 

8:6 = 본절의 내용은 율법을 가르치기 직전에 이루어졌습니다.    에스라가...여호와를 송축하매 - 유다인들의 회당 예배시에도 성경 말씀을  봉독하기전에 여호와를 송축하는 절차가 있었다(Edwin Yamauchi).이러한 절차가 에스라 시대에도 여전히 적용되었습니다.

 

  광대하신 하나님 - 본 문구는 하나님의 능력이 크며, 또한  그분의 통치권이 온 세상에 미침을 뜻합니다.

   

8:7,8 = 에스라 등이 강단 위에서 율법책의 한 부분을 낭독하고 나면, 회중들의 중간  중간에 끼어 있던 여러 레위 사람들이 그 주변의 백성들에게 그것을 다시 낭독한 후    의미를 통역하거나 설명해 가르쳐 주었음을 말합니다. 포로생활로 여러 나라에 흩어졌던 사람들에게 히브리어로 기록된 모세 오경을 아람어나 페르시아어 혹은 타국 언어로 통역해 주는 것은 매우 요긴한 일이었습니다.

 

8:9 =백성이 율법의 말씀을 듣고 다 우는지라 - 백성들이 '말씀'을 통해 자신의 조상들과 자신들의 죄를 깨닫고 회개하는 의미에와 (대하 34:19; 3:20) 하나님 말씀을 다시금 자유롭게 듣게된 바에 대한 감격으로 눈물을 흘렸습니다 .

   총독 느헤미야와 제사장 겸()학사 에스라 - 이같이 두 사람이  오늘은...울지 말라. 물론 나팔절은 속죄일이긴 하나 새해를 맞는 절기이기도 하니 한편으론 기뻐하며 즐거워 해야 할  절기가 아니냐? 라며 백성들을 위로 하였습니다.( 23:24,25; 29:1-6; 12:7,12).

 

8:10= 살진 것을 먹고 단 것을 마시되 - '살진 것'(마쉬마님)은 짐승의  가장 먹기 좋은 부분을 가리킵니다. 한편 '단 것'은 포도즙에 물을 섞은 음료를 가리키는 듯합니다. 그러므로 본문의 의미는 잔치 분위기가 충분히 날 수 있도록  흥을 돋울 만한 진미(珍味)와 주스를 마시라는 권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예비치 못한 자에게는 너희가 나누어 주라 - 여기의 '예비치 못한 자'  여러가지 사정으로 인하여

먹고 마실 수 없는 자들을 뜻하며 아마 여기에는 주로 가난한 자들과 나그네들이 포함됩니다.

여호와를 기뻐하는 것이 너희의 힘이니라 - ''   '방파제' 의미하는데, 여호와께서 백성들의

방파제 혹은  보호자가 된다는 뜻입니다. 다시 말해서 백성들이 비록 통회해야 할(9) 죄를 갖고  있었다고 하더라도 계속 고뇌에 빠져 있을 것이 아니라 회개 후에 오직 여호와를 의지함으로써, 그들은 방파제가 되시는 하나님의 보호하심으로 말미암아 율법의 정죄로부터 보호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니, 그런 점에서 백성들은 울지만 말고 여호와를  기뻐하라고 했습니다.

 

)에스라의 설교와 초막절 절기 준수에 대한 기록

8:11~14  본절들은 에스라의 말씀 운동이 상당한 호응을 얻고 있었음을 단적으로 보여줍니다.

백성의 족장들도...말씀을 밝히 알고자 하였음을 봅니다.

 

8:14=

 본절은 에스라가 족장 및 종교 지도자들(13)과 함께 율법 말씀을 연구하던 중 초막절에 관한 가르침을 발견하였음을 보여준다. 나팔절 후엔 초막절이 따라 옵니다.   

   이스라엘 자손은 칠월 절기에 초막에 거할지니라 =   23:34; 29:12;

16:13에 대한 자유스러운 인용입니다. 따라서 여기의 '칠월 절기' '초막절'  가리킵니다. 초막절의 준수 목적은 (1) 출애굽 후 광야 생활 중 인도, 보호해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기념하고 기억하며,(2) 토지 소산의 추수를 마치면서 감사와 기쁨으로 여호와의 은혜를 기념하는 데에 있었습니다.

 

8:15= 초막절을 지키는 규례, 특히 초막을 만드는 방법에 대한 언급 부분입니다. 본절에  언급된 나무들은 레 23:40과 유사합니다. 23:40에 나오는 나무들은?

   감람나무,  들 감람나무 (감람유는 거의 산출되지 않음),  화석류(도금양, Myrtle, 나무의 둥치가 없는 흰색 꽃이 주로 피는 키 작은 관목(灌木)의 하나로서 잎이  무성한  상록수이며 손쉽게 부러뜨리거나 꺽을만한 나무들임),  종려나무 (높이가 성인 신장의 약2-3배 정도이며 잎이 많이 달린 줄기 하나의 길이도 성인의 키 만큼은  ), 기타 무성한 나무 (잎이  넓어서 그늘을 만들기에 적절한 나무들)

 

8:16=  본 절은 초막을 지었던 장소들에 대한 언급입니다.    지붕 위에 - 중근동 지역의 가옥들은 그 지붕이 평평하여 초막을 세우기에  적절하였습니다( 2:6;삼상 9:25).

   뜰 안에와 하나님의 전 뜰에,  수문(水門) 광장에 와 에브라임 문 광장등에 초막을 지었습니다.

 

8:17=  사로 잡혔다가 돌아온 회() 무리 - 이 같은 명칭은 비록 혈통적으로는 히브리인들이지만 제2의 출애굽 운동에 동참하지 않고 계속 바벨론에 머물렀던 사람들과 온갖 희생을 각오하고( 2장 강해) 귀환한 사람들을 구분하기 위해 사용된 호칭입니다( 3:8;4:1;6:19-21).

   눈의 아들 여호수아때부터 포로 이후인 현재까지 초막절 행사가 잘 준수되지 못했음을 증언합니다. 그만큼 이스라엘 중에서 하나님의 말씀이 경시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8:18= 에스라는...율법책을 낭독하고 이는 초막절 절기가 모세 율법의 가르침대로  제대로 지켜

지고 있지 않았음을 보여주는 단적인 증거입니다( 31:11).

   무리가 칠 일 동안 절기를 지키고 - 본문은 백성들의 절기 지키는 일이 결코  유야무야(有耶 無耶)하지 않았음을 보여줍니다. 즉 백성들은 중간에 집으로 돌아가지 않고 끝까지 절기를 지켰습니다.  백성들은    동안  전혀  노동하지  않으면서(23:35,36) 가난한 자들과 함께 먹고 마시며 하나님 께서 풍성한 수확을 주신 데  대해 감사하였습니다( 23:39; 16:13). 그리고 나팔절에 이어 초막절까지 이어 지키면서 온 백성들이 그 초막 생활을 통해서 선조들의 광야 생활의 수고와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대한 크고 놀라운 은혜를 마음 깊이 상기했습니다( 23:43).

 

   제 팔일에...성회를 열었느니라 - 여기서 '성회'  '마치다'를 뜻하는 동사 '아차르에서 온 명사로서 어떤 행사의 엄숙한 종결예배 의식 혹은 제사(번제=속죄제)를 가리킵니다.

 

 결론)

1.    하나님 말씀은 항상 새로운 부흥과 개혁을 가져 옵니다. 말씀을 더욱 사모하고 듣고 배우면 하나님의 크고 놀랍고 신비한 힘이 우리와 함께 하십니다.

2.    하나님 말씀을 듣고 그 말씀을 기뻐하는 것이 우리 성도들의 힘이 됩니다.

3.    들은 말씀은 실천하기 힘써야 합니다. 여호수아 이후 제대로 안 지켜진 초막절의 규례가 있었다는 것은 참으로 놀랍고도 황당한 일이었습니다. 사사시대는 물론 신실했던 다윗이나 솔로몬, 히스기야 왕 등도 제대로 안 지킨 절기였다는 볼 수 있습니다. 오늘날 우린 율법을 지키진 않지만 신약시대에 주어진 예수님의 명령이나 사도들의 가르침이 담긴 말씀들을 듣기만 하지 말고, 지키지 않거나 못한 것은 없는지 늘 주의해서 생각하며 살펴보아야 합니다.

 

 

021820 안익선 목사/ 참조:로고스 주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