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헤미야

느헤미야 9장 강해(이스라엘 백성들의 대 회개 운동)

호걸영웅 2020. 3. 7. 08:12

느헤미야 9장 강해(이스라엘 백성들의 대 회개 운동)                                                                                                                                                             

서론부)

[9:1]? 이십 일에... 모여 - '이십사 ' 초막절 행사가 완전히 끝난 722일의 이틀 후였습니다. 따라서 여기 언급되는 백성들의 회집(會集) 초막절 행사와는 관계없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처럼 백성들이 다시 모인 것은 하나님께 대한 자신들의 잘못을 회개하기 위함이었습니다.

 

본론)

)본격적인 말씀 강론과 철저한 회개 운동

7월 초하루날에 죄를 인하여 슬피 울기는 했지만(8:9), 나팔절과 초막절 절기를 지키기 위해서 온전한 회개를 없었고(8:9, 10). 따라서 에스라는 중요한 절기들이 지난 한날을 택해서 백성들로 하여금 철저한 회개를 있도록 기회를 다시 마련한 것입니다.

? 금식...굵은 ...티끌 - 이것은 죄의 자각(自覺)으로 인한 애통한 마음의 외적인 표시였습니다(Fensham).

  : [9:2]? 모든 이방 사람과 절교하고 - 에스라 10장에서  '절교'이방 여인들과의 집단적 이혼 사건( 9, 10) 가리키기도 하고 이방인들의 종교나 문화 관습 등을 그들의 삶에서 더욱 철저히 배격함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서서 자기의 죄와 열조의 허물을 자복 이와 같이 죄에 대한 책임의 연대 의식은 구약에서 종종 발견됩니다( 106:6). 이러한 연대성은 하나님이 이스라엘 민족 공동체와 언약을 맺으셨다는 사실에 기반을 둡니.

  : [9:3]? 사분지 - 고대 유대인들은 하루를 밤과 낮의 사등분씩 팔등분(八等分)했다. 본절의 ' 사분지 ' 오전 6시부터 9시까지 3시간을 가리킵니다.

? 처소에 서서...율법책을 낭독하고 - '율법책을 낭독하고' 백성들이 직접 '율법책' 읽은 것은

 에스라가 높은 강단 위에서 낭독하면(8:3, 4) 백성들 중간중간에 위치했던 레위인들이 백성들의 상용어인 아람어나 각국 언어로 번역해주는 것으로 봅니(8:7, 8).

? 사분지 일은 죄를 자복하려 - 여기의 ' 사분지 ' 오전 9시부터 정오까지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죄를 자복함은 하나님의 말씀을 들은 결과입니다(8:9;2:37).

: [9:4]? 레위 사람 예수아...그나니는 대에 올라서서 - 이들을 모두 레위인 출신으로 에스라를 도와 백성들에게 율법을 전달 및 해석해 주었던 사람들이었습니다(8:7).

? 소리로...여호와께 부르짖고 -  '부르짖고'(*, 자아크) 고난 중에 하나님께 회개하거나 도움을 구하기 위하여 크게 소리내어 회개 및 간구하는 행동을 가리킬 자주 사용됩니다( 6:7;삼상 8:18;대상 5:20; 22:5).

  : [9:5]본절에 등장하는 사람들 또한 4절에서의 '' 올라 있었던 자들입니다.

? 주의 영화로운 이름을 송축하올 - 주의 이름을 높이는 것은 성경 전반의 한결같은 명령입니다(Rawlinson, 20:7; 72:19; 15:4). 여호와께서는 무엇이 부족하여 우리의 송축으로 부족을 채우시려는 분이 결코 아니요( 17:25).  사람을 만드신 목적 하나가 사람과 인격적 교제를 나누며 사람으로부터 찬양과 경배도 받으시기 위함인 것은 분명합니다( 43:21). 따라서 우리가 여호와를 찬양하는 일은 의무이자 영광스러운 특권이기도 합니.

: [9:6]

9:6인 여기서부터 본장의 마지막 부분인 38절까지는 백성들의 회개 기도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도를 인도한 것은 일단의 레위인들이었고(5) 에스라는 이들의 배후에서 교육하고도하는 역할을 감당한 듯 합니다. 기도문을 가리켜 혹자는 시편 밖에서 찾아볼 있는 가장 아름답고 완전한 예배 기도문들 중의 하나라고 평가합니다(Michaeli).

 

백성들의 거듭되는 배역의 역사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언약에 신실하신 하나님의 은혜를 강조하는 기도문은 하나님의 은총과 능력을 다음과 같이 나누어 회고합니다. (1) 창조에 있어(6), (2) 애굽과 홍해에서(9-11), (3)광야와 시내에서(12-21), (4) 가나안 정복 과정에서(22-25), (5) 사사들을 통해서(26-28), (6)선지자들을 통해서, 그리고 (7) 현재의 상황을 통해(32-37)입니다.

. ? 오직 주는 여호와시라 - '여호와' '스스로 계신 '이라는 뜻으로서' 영원부터 영원까지 계신' 이라는 문구(5) 매우 어울린다. 칭호는 하나님께서 인위적으로 조작된 이방신들과는 비교될 없는 존재이심을 강조하는 것입니다(86:10).

? 하늘과 하늘들의 하늘 - '하늘' 대기권 혹은 궁창( 1:8), '하늘들의 하늘' 보다 멀리 떨어져 있는 하늘, 우주를 가리킵니다( 10:14;왕상 8:27; 148:4). 마지막 하늘은 하나님이 게신 하늘을 의미합니다.

? 땅과 위의 만물과 바다와 가운데 모든 - 지구와 (1:1, 9, 10), 지구에서 살도록 창조된 모든 동식물과 사람( 1:20-30).

? 지으시고 보존하시오니(*, 하야) - '생명을 주어보존하다' 뜻이다(Keil). 이것은 하나님께서 (1)자연 세계를 만드시고 그것의 질서가 유지되도록 섭리하시는것(벧후 3:7) (2) 생물을 지시고 생명을 계속 연장시켜 주시는 것을 가리킵니다( 36:6).

  : [9:7]

? 옛적에 아브람을 택하시고 - 하나님께서 메소포타미아 땅에서 우상을 섬기던 아브람( 24:2)에게 영광 중에 임하여서( 7:2) 고향을 떠날 것을 명령하신 사실을 가리킵니다( 11:31;12:1;).

? 갈대아 우르에서 인도하여 내시고 - '갈대아' 유프라테스 강과 티그리스 사이의 메소포타미아 지역 전체를 가리킨다. 한편, '우르' 메소포타미아 지역 페르시아 만에서 250km 떨어진 남부에 위치했었습니다.

? 아브라함이라는 이름을 주시고 - 하나님이 아브람과 더불어 후손에 관한 언약을 맺으면서 그에게 '열국의 아버지' 뜻의 아브라함 이라는 이름을 주신 것을 뜻한다( 17:1-8).

  : [9:8]? 마음이...충성됨을 보시고...언약을 세우사 -가나안 족속과...기르가스 족속의 땅을...주리라 -하셨고 또 주신바를 찬양하는 부분입니다.

 

) 이스라엘을 돌아보신 하나님

: [9:9]

여기서부터 12절까지에서는, 출애굽시에 하나님이 크신 권능으로 백성들을 구출하시고 돌아보신 사실에 대해 언급합니다. 이는  이스라엘 역사상 가장 중요한 구원 사건이었습니다(78:12;105:27)

? 애굽에서 고난 받는 것을 감찰하시며 - 애굽에서 살던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들에게 호의적이었던 왕조가 무너지고 새로운 왕조가 들어서면서( 1:8) 중한 노역에 동원되는 핍박을 받았던 사실을 말한다(1:11). 이러한 일이 있을 백성들의 부르짖음이 있었고, 그것이 하나님께 상달되었습 니다(2:23).

? 홍해에서 부르짖음을 들으시고 : [9:10]

? 이적과 기사를 베푸사 ? 바로와... 나라 백성을 치셨사오니 ? 이는...교만히 행함을 아셨음이라 - 이것은 하나님께서 바로 애굽 백성들이 하나님의 뜻을 정면으로 맞섰음을 뜻합니다( 18:11; 1:43;17:13; 18:20; 50:29).

? 오늘날과 같이 명예를 얻으셨나이다 - 출애굽 당시에 보여주신 하나님의 권능이 너무도 놀라웠기 때문에, 영광스러운 명성이 오늘날까지 잊혀지지 않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 [9:11] 14:9-31 내용의 요약입니다.

? 돌을 물에 던짐같이 깊은 물에 던지시고 - 하나님께서 애굽 군대를 수몰(水沒)시키신 것을 가리킵니다 ( 15:10, 11).

  : [9:12]? 낮에는 구름 기둥...밤에는 불기둥 - '구름 기둥' ' 기둥' 별개의 기둥이 아니다. 다만 기둥이 낮과 밤에 따라 교대로 나타난 현상을 말합니다( 14:24).

  : [9:13]

본절은 14절과 함께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시내 언약, 모세 언약을 주신 사실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 시내 산에 강림하시고 ? 정직한 규례..계명을... 주셨다 했습니다.

  : [9:14]하나님이 말씀을 모세를 통해서 백성들에게 주셨음을 부각시키고 있습니다.

? 거룩한 안식일...알리시며 - 이처럼 '안식일' 본절의 초두에 언급되고 있는 것은, 안식일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함입니다(20:8-11;23:12).

 

)이스라엘의 불순종에 대한 회개

본절 [9:15]부터 21절까지는 하나님의 크신 사랑에도 불구하고 백성들의 거역하는 모습이 그려집니다.

? 주림을 인하여 하늘에서 양식을 주시며 ? 목마름을 인하여 반석에서 물을 내리고 -

? 주께서...주마 하신 땅을...차지하라 명하셨사오나 - '주께서'...주마 하신'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약속하신 것을 뜻하며(15:18-21; 26:3 ;28:13). 그리고 '차지하라 ' 출애굽 모세를 포함한 백성들에게 명령하신 것을 가리킵니다( 23:31; 34:2-12).

  : [9:16]? 저희와 우리 열조가 교만히 하였다고 자백합니다.  

: [9:17]? 거역하며(*, 마엔) ? 두목을 세우고...돌아가고자 하였사오나 - 같은 생각은 가나안 땅을 정탐했던 자들 상당수로부터 비관적인 소식을 전해들은 낙심한 백성들에 의해서 이루어졌는데 이는 현실화되지는 않았으나 생각 자체가 하나님께 대한 불신이요 대죄였습니다.

: [9:18]

여기서 본절은 하나님에 대한 백성들의 죄의 강도가 높아졌지만 하나님께서는 여전히 자비를 베푸셨음을 의도적으로 강조하고 있습니다.

? 송아지를 부어 만들고 ? 이는...애굽에서 나오게 하신 하나님이라 했습니다.

? 설만하게(*, 네아초트) - '업신여기다' 혹은 '멸시하다' 등의 뜻을 갖는 동사 '나아츠'(*)에서 파생된 명사로서, 극한적 무례한 행동을 통하여 어떤 대상을 능욕하는 것을 말합( 74:8; 35:12).

  : [9:19]? (그러나) 연하여 긍휼을 베푸사 - [9:20]? 선한 신을 주사 저희를 가르치시며 - 하나님께서 백성들의 장로와 유사들에게 성령을 부어주셔서 그들로 하여금 예언을 하고 은혜를 주심을 가리킵니다( 11:17, 25).

? 만나로...끊어지지 않게 하시고...목마름을 인하여 물을 주시사 -라 했습니다.

  : [9:21]

본절은 신명기 2:7;8:4;29:5 인용인 듯합니다.

? 사십 년을 - ? 기르시되(*, ) - '유지시키다' 혹은 '먹을 것을 주다' 의미입니다(삼하 20:3)

  : [9:22]본절의 강조점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가나안 땅을 주셨다는 사실입니다.

? 나라들과 족속들을 저희에게 각각 나누어 주시매 라 했습니다

  [9:23]? 자손을 하늘의 별같이 많게 하시고 - : [9:24] 가나안 거민 -을 정복케 하셨습니다.  

  : [9:25]? 견고한 성들 ? 기름진 ? 모든 아름다운 물건을 채운 들을 얻게 하셨습니다.? 배불리 먹어 살지고 - ? 주의 복을 즐겼사오나 -

  : [9:26]? 순종치 아니하고(*, 마라) ? 거역하며? 율법을 뒤에 두고 ? 선지자들을 죽여 - ? 크게 설만(褻慢)하게 행하였나이다 - 선지자들을 죽인 자체가 하나님을 모독했다 햇습니(18).

  : [9:27]본절에서부터는 사사 시대 이후의 죄의 내용이 다루어집니다. 그렇다면 26절에 언급되는 백성들의 패역은 포로기 이전의 이스라엘 역사 기간을 포괄하는 내용으로 있습니다.

? 대적의 손에 붙이사 - 백성들이 하나님을 버리고 우상을 숭배함에 따라 하나님께서 주변의 이방 민족들로 하여금 이스라엘 백성들을 공격하여 압제케 하신 일을 가리킵니다( 3:7,8).

: [9:28]

? 저희가 평강을 얻은 - 사사 시대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사사로부터 구원을 받은 태평 시대를 맞이했었으나( 3:11,30). ? 다시 앞에서 악을 행하므로 - 이것은 하나님께서 주신 태평 기간동안 백성들이 다시 우상을 섬김으로써 하나님의 시험을 통과치 못했던 것을 가리킵니다( 3:11,12).

? 여러 긍휼을 발하사 - 문구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범죄-환난-회개-구원이라는 악순환이 차례 되풀이됐음을 말해준다. 사사의 특징이 백성들을 외적의 압제로부터 구원할 필요성이 있을 때마다 세우심 받은데 있었음을 감안한다면 사사 시대 동안 이스라엘에 사사가 최소한 명이 넘었다는 것은 위와 같은 악순환이 계속적으로 반복됐음을 뜻한다. 그러나 왕정시대에도 죄악을 거듭하고 확대된 것을 말합니다.

 ? 고집하는 어깨를 내어밀며 - 비유는 (1) 짐을 실은 짐승이 멈추게 하려는 주인의 의사를 거스려 자기 멋대로 가고자 힘을 쓰는 몸짓을 의미합니다( 4:16;7:11).

  : [9:30]

? 여러 동안 용서하시고 -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바벨론과 앗수르에 붙이시기 전까지는 북국 이스라엘의 경우, 하나님께서는 무려 200 년을 참으셨고 남국 유다에 대해서는 북국에 대해서 보다도 135년을 인내하셨습니다.

? 열방 사람의 손에 붙이시고도 결국 북국 이스라엘은 B.C.722 앗수르에, 남국 유다는 B.C. 568 바벨론에 각각 끌려가게 하신 것을 말합니다(왕하 17:23;25:21; 42:24).

  : [9:31]본절에서는 바벨론에 포로로 끌려갔던 백성들을 하나님께서 해방시키셨던 사실을 간접적으로 그러나 강조적으로 언급하고 있습니다( 1:1-3; 4:27).

 

결론부) 하나님께 대한 탄원과 회개의 맹약

: [9:32]? 앗수르 열왕의 때로부터 오늘날까지 -[9:33

? 모든 일에 주로 공의로우시니 - 이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에 대해서 취하신 하나님의 모든 조치가 정당하다 했습니다( 9:14)

  : [9:34,35] 부분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범죄 행위가 역사를 통해 모든 계층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대단히 보편적이었음을 지적하며, 35절은 이스라엘의 범죄가 배은 망덕(背恩忘德) 성격을 띄고 있는 지극히 사악한 것임을 말해줍니다.

성 경: [9:36] 본절과 다음 절에서 포로에서 돌아온 시대의 상황에 대해 언급하고 있습니다.

? 우리가 오늘날 종이 되었삽는데 - 그들은 비록 바벨론 땅에서 자신들의 땅으로 돌아올 수는 있었지만 예전의 주권(主權)을 되찾지 못한 상황과 아직도 페르시아의 ''임을 뜻합니다.  

? 실과를 먹고...소산을 누리게 하신 땅 농사가 잘 되는 팔레스틴 땅을 가리킵니다(24,25,35).

  성 경: [9:37]? 이방 열왕이...많은 소산을 얻고 - 이것은 페르시아 정부가 유대인들로부터 세금을 무겁게 거두어들임을 시사합니다( 4:13).

? 몸과 육축을...관할하오니 - 이것은 전쟁과 관련한 '징병'(徵兵)이나 '징발'(徵發)을 뜻한다. , 페르시아 정부는 외국과의 전쟁을 위하여 유대인들을 병사(兵士)로 뽑아갔거나, 필요한 물자를 거두어 갔습니다.

성 경: [9:38] 하나님과 새롭게 거듭 언약한 이스라엘

? 견고한 언약을 세워 - ? 방백들...레위 사람들...제사장들 - 이들은 모두 백성들의 지도자들이며 이들이 먼저 죄악에서 떠나 모범적인 삶을 살아가겠다는 결단을 했음을 강조합니다.

? 인을 치나이다 - 이는 구체적으로 진흙에 새겨 구워 만든 도장을 언약문(言約文) 찍는 행위를 가리킵니다. 이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회개의 진실함과 확실함을 나타낸 행동이라 하겠습니다.

 

교훈)

1)하나님 말씀이 이스라엘 백성들의 참된 회개와 개혁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고로 성도에게 있어 하나님 말씀 가까이 함이 중요합니다. 더욱 노력하고 힘써야 합니다.

2)그들은 행동하는 신앙이었습니다. 고로 이방인과 교제를 끊고 회개 자복하며 바른 믿음을 위한 맹세를 하였습니다. 말씀을 듣기만 하고 끝나면 안됩니다. 적용하고 사용하고 행동화 되야 합니다.

그러면 하나님이 축복하십니다.

 

022520 안익선 목사/ 참고: CYAN 물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