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도하면 받을 복( 에베소서 6장 1~4절)
1. 1자녀들아 주 안에서 너희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2. 2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은 약속이 있는 첫 계명이니
3. 3이로써 네가 잘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
4. 또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오직 주의 교훈과 훈계로 양육하라
서론)
사람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여러가지 욕구나 본능이 있습니다. 인간은 누구나 먹고 입고 편안히 거주하려는 본능이 있습니다. 그런데 살면 살수록 더 강해지는 본능들이 있습니다. 그중에 하나가 살고자 하는 본능입니다. 우리 인생들에겐 영원히 살 수 있는 수명은 없기 때문에 그래도 가장 바라는 본능이 오래 사는 것, 곧 장수입니다.
오래 산다는 것은 동양적 축복들 속에도 포함된 복의 개념입니다. 동양에선 5가지의 복을 이렇게 말합니다. 곧 오래 사는 장수(長壽), 부유하고 풍족하게 사는 부(富), 건강하게 사는 강녕(康寧), 이웃이나 다른 사람을 위하여 보람있는 봉사를 하는 유호덕(攸好德), 자기 집에서 깨끗이 죽음을 맞는 고종명(考終命)을 말합니다. (참고:네이버 지식백과 )
이 오복 중에 제일 처음 나오는 것이 장수(오래 사는 것)입니다.
성경에는 사람이 장수하는 법 여러가지가 나오는데, 그 중에 가장 대표적인 것이 출20:12 입니다. 출애굽기 20장 12절을 보면,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고 했습니다.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십계명 중에, 제 오계명이 바로 부모님께 효도하라는 것입니다. 신명기 28장도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할 때 수많은 복을 받으리라고 했습니다.
본론)
가)효도는 하나님의 명령입니다.
성경을 보면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레위기 19장 3절에 보면, 『너희 각 사람은 부모를 경외하고……』라고 했습니다. 부모님을 하나님 다음으로 크고 높게 생각하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 다음으로 부모님을 경외하라는 것입니다.
또 신명기 5장 16절을 보면,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명령한 대로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고 복을 누리리라』고 거듭 말씀했 습니다. ‘효도’란 부모님을 공경하는 마음과 태도를 갖는 것입니다.
한번은 영국의 수상 처칠이 세계적인 인물로 부상했을 때, 영국의 한 신문이 그에 대한 특집 기사를 다루었습니다. 그 신문은 유치원부터 대학까지 처칠을 가르친 교사들을 모두 조사해서 ‘위대한 스승들’이란 제목의 글로 실었습니다. 그것을 보고 난 뒤에, 처칠은 신문사에 짤막 한 편지를 한 통 보냈습니다. ‘귀 신문사에서는 나의 가장 위대한 스승 한 분을 아직 찾아 내지 못했습니다. 그분은 바로 나의 어머님이십니다. 어머니는 내 인생의 나침반이셨습니다.’ 라고 했습니다. 처칠에겐 그 자신의 어머니를 스승 중의 스승으로 그렇게 공경하고 존경하고 자랑스러워 했다는 것입니다.
미국의 레이건 대통령도 ‘어머니날 특집 프로그램’에 출연해 자신의 어머니의 사랑을 다음과
같이 표현했습니다. “나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인물은 바로 나의 어머니 넬리 레이건 (Nelle Wilson Reagan )입니다. 어머니는 가장 훌륭한 나의 스승입니다. 오늘날 미국을 지탱하는 힘은 바로 어머니의 사랑입니다.”라고 했답니다.
세계적 부호였던 강철 왕 ‘카네기’는 어렸을 때, 너무나 가난했습니다. 그는 스코틀랜드에서 출생하였으나, 아버지의 사업부진으로 미국으로 이민을 가지 않으면 안 될 형편이었습니다. 아버지는 책상보를 만들어서 집집마다 찾아다니면서 파는 행상을 해야 했습니다. 카네기의 어머니 또한 하루에 16시간 내지 18시간을 노동일을 하지 않으면 안 되었습니다. 너무 가난한 카네기는 내의가 한 벌 밖에 없어서, 속옷을 빨면 갈아입을 옷도 없었습니다. 카네기의 어머니는 자기 전에 속옷을 벗게 해서, 그것을 밤새도록 빨고 말려서 그 다음날 속옷을 입게 해 주셨다고 합입니다. 부모님이 고생하시면서 사는 모습을 보고 자라난 카네기는 22세가 되던 어느 날, 어머니에게 서약을 했습니다. “어머니, 저는 돈을 많이 벌어 어머님께 비단옷을 사 드리고, 집 안에서 일하는 하인들도 많이 두고, 어머님이 타실 마차도 사 드리겠습니다.” 라고 요. 마침내 그는 세계적인 강철 왕으로 거부가 되었고 어머니와 한 약속을 잘 지켰을 뿐 아니라 많은 재산을 귀한 복지 및 교육 사업들에 투자하고 헌신하였습니다.
잠언 23장 25절을 보면, 『네 부모를 즐겁게 하며 너를 낳은 어미를 기쁘게 하라』고 했습니다. 부모님을 기쁘게 해드리고 즐겁게 해 드려야 효도입니다.
*한번은 두 형제가 노모를 번갈아 모시며 살고 있었습니다. 형은 살림살이가 넉넉했지만, 동생 은 매우 가난했습니다. 형은 어머니가 오시면, 좋은 옷과 음식을 대접했습니다. 그런데도 어머니는 동생네 집에만 가면 돌아오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음식도 거칠고 잠자리도 불편한데, 도무지 형네 집으로 돌아올 기미가 안 보였습니다. 어느 날, 큰 아들은 어머니에게 그 이유를 물었습니다. 그러자 어머니는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옷과 음식이야 너희 집과 비교할 수 없지. 그런데 작은 아이네는 내가 잠자리에 들기 전에 등을 긁어 주는데, 그것이 어찌나 시원하 든지 하루만 더 있다 가야지, 하루만 더. 이렇게 하다가 오래 머물게 되었구나.”라고 했답니 다. 어머니는 정성과 사랑으로 자신을 기쁘게 해 주는 작은 아들 집이 더 좋았던 것입니다.
오늘 본문 1절을 보면, 『자녀들아 주 안에서 너희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고 했습니다. 효도는 부모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 순종도 주안에서 해야 한다 는 단서가 있긴 합니다. 예를 들면‘어머니가 우상에게 절하러 가자’는 말에 순종해서는 안 되는 거예요. 왜냐하면, 하나님은 우상을 만들지도 말고, 그 우상 앞에 절하지 말라고 금지하 셨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부모님의 말씀이지만 이런 일에는 순종해서는 안 됩니다. 이런 순종 은 부모님을 지옥으로 잘 가시도록 허락하는 불효입니다.
미국의 중고등학교에서 부모 공경을 가르칠 때, 가장 많이 인용하는 인물이 조지 워싱턴 대통
령입니다. 조지 워싱턴이 어렸을 때엔 바다를 벗 삼아 세계를 항해하는 멋진 선장이 되고 싶어 했습니다. 그가 청년이 되어서 그는 선원으로 취직해서 먼 뱃길을 떠나기 위해 어머님께 작별 인사를 드렸습니다. 하지만, 아들과의 이별이 아쉬워 슬피 우는 어머니를 보고, 워싱턴은 마음 을 돌리고 말았다고 합니다. 그는 ‘어머니의 눈물과 내 꿈을 바꿀 수는 없겠구나.’하고 생각 을 해서 항해를 포기했습니다. 그때, 어머니는 아들의 머리에 손을 얹고 축복을 했습니다. “부모님을 공경하는 사람의 앞길이 평탄하리라. 하나님이 네게 복을 주실 것이다.” 결국 효자 워싱턴은 ‘선장’대신 ‘미국의 초대 대통령’이라는 복을 받았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부모를 공경하는 사람에게 ‘장수(오래 삶)’와 ‘명예’라는 이름의 복을 주십니다.. 이삭은 참 효자였습니다.
예수님께서도 하나님 아버지의 말씀에 존중해서 하늘 보좌를 버리고 이 세상에 오셨습니다. 그리고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실 때, ‘아버지여, 내 뜻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뜻대로 하옵소서.’ 하시며 죽기까지 순종하셨습니다. 때로는 우리의 부모님들이 부모 노릇도 제대로 못하여, 자녀들을 힘들게 하고 자녀들의 마음에 상처를 주는 부모님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는 그런 서툴고 부족했던 부모일지라도 우리를 낳아 주시고, 길러 주신 부모님께 감사하며, 공경해야 합니다. 성경엔 좋은 부모에게만 공경을 표하라고 하신 적은 단 한 번도 없기 때문입 니다.
왜 효도해야 하는가에 대한 또다른 이유는? 눈에 보이는 부모에게 순종하지 않는 자가 눈에 보이지 않는 하나님께 순종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부모에게 순종하고 공경하라는 것은 하나님 의 명령인데, 그것을 불순종하는 것은 하나님께도 범죄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우리는 눈에 보이는 부모를 공경하고 순종해야 합니다.
나)어떻게 효도하여야 하는가?
1. 형제 간에 서로 사랑해야 합니다.
요한복음 15장 10~12절을 보면, 『내가 아버지의 계명을 지켜 그의 사랑 안에 거하는 것 같이 너희도 내 계명을 지키면 내 사랑 안에 거하리라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이름은 내 기쁨이 너희 안에 있어 너희 기쁨을 충만하게 하려 함이라 내 계명은 곧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하는 이것이니라』고 예수님은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이 우리를 사랑 하신 것처럼, 우리도 주님을 사랑하고 형제를 사랑해야 합니다.
(요일 3:16)=『그가 우리를 위하여 목숨을 버리셨으니 우리가 이로써 사랑을 알고 우리도 형제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는 것이 마땅하니라』고 하셨고, (요일 4:11)도 『사랑하는 자들
아! 하나님이 이같이 우리를 사랑하셨은즉 우리도 서로 사랑하는 것이 마땅하도다』라고 하셨어요.
왜 이렇게 형제를 사랑하라고 하셨을까요? 요한일서 4장 20절에서, 예수님께서 『누구든지 하나님을 사랑하노라 하고 그 형제를 미워하면 이는 거짓말하는 자니, 보이는 바 그 형제를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보지 못하는 바 하나님을 사랑할 수 없느니라』고 말씀하신 까닭입니다.
사실 형제들 중에는 큰 자도 있고, 작은 자도 있고, 내가 좋아하는 자도 있고, 내가 싫어하는 자도 있습니다. 나의 은인도 있고, 나의 원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원수까지도 사랑하며, 핍박하는 자를 위해 기도하라고 하셨습니다. 형제 간에 불화하면 부모를 가장 괴롭게 하는 일이 됩니다.
(마 5: 44~45)에서 예수께서 말씀하시기를『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원수를 사랑하며 너희를 박해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 이같이 한즉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아들이 되리니 이는 하나님이 그 해를 악인과 선인에게 비추시며 비를 의로운 자와 불의한 자에게 내려주심이라』고 했습니다. 예수님은 이렇게 원수까지 사랑하라고 말씀하셨는데, 부모를 공경하지 못할 이유가 무엇이 있겠습니까? 형제를 사랑하지 않는 사람이 하나님을 사랑하기는 어렵습니다. 마찬가지로 부모님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이 하나님을 사랑한다는 것도 거짓말입니다. 또 디모데전서 5장 8절도『누구든지 자기 친족 특히 자기 가족을 돌보지 아니하면 믿음을 배반한 자요 불신자보다 더 악한 자니라』했습니다. 고로 부모에게 효도해야 합니다.
다)불효자에게 내려지는 징계
인간의 죄 중에서 가장 무서운 죄가 사랑에 대한 배신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사랑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런데 그 사랑을 배신하면 멸망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또 우리가 부모님께 받은 사랑은 얼마나 크고 놀라운 것입니까? 그러한 그 부모의 사랑을 배신하는 자는 죽어 마땅하다 했습니다. 성경은 부모님께 효도하지 않는 자에게 무서운 경고를 하십니다.
*출애굽기 21장 15~17절= 『자기 아버지나 어머니를 치는 자는 반드시 죽일지니라… 자기의 아버지나 어머니를 저주하는 자는 반드시 죽일지니라』고 했습니다. 레위기 20장 9절을 보면, 『만일 누구든지 자기의 아버지나 어머니를 저주하는 자는 반드시 죽일지니 그가 자기의 아버지나 어머니를 저주하였은즉 그의 피가 자기에게로 돌아가리라』고 했습니다.
*잠언 30장 17절= 『아비를 조롱하며 어미 순종하기를 싫어하는 자의 눈은 골짜기의 까마귀에게 쪼이고 독수리 새끼에게 먹히리라』고 했습니다.
*신명기 21장 18~21= 『사람에게 완악하고 패역한 아들이 있어 그의 아버지의 말이나 그 어머니의 말을 순종하지 아니하고 부모가 징계하여도 순종하지 아니하거든 그의 부모가 그를 끌고 성문에 이르러 그 성읍 장로들에게 나아가서 그 성읍 장로들에게 말하기를 우리의 이 자식은 완악하고 패역하여 우리 말을 듣지 아니하고 방탕하며 술에 잠긴 자라 하면 그 성읍의 모든 사람들이 그를 돌로 쳐 죽일지니 이같이 네가 너희 중에서 악을 제하라 그리하면 온 이스라엘이 듣고 두려워하리라』고 했습니다.
라)효도함으로 받는 복에 대하여
1) 결국 부모님께 효도하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드림으로 하나님의 사랑과 축복을 받게 됩니다. (엡 6:2~3)=『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은 약속이 있는 첫 계명이니 이로써 네가 잘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 또(신 5:16)=『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명령한 대로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고 복을 누리리라』
고로 성경 말씀대로 효도하면 장수하고, 모든 것이 잘 되는 형통하는 복을 받습니다. 통계적으로 보면 효도하는 사람이 오래 살고, 효도하는 가문이 장수합니다. 그리고 모든 일이 잘된다고 했습니다.
2) 부모에게 순종하고 공경하면 훌륭한 인격과 명예를 얻습니다.
어른을 공경할 줄 모르는 사람은 훌륭한 지도자가 될 수 없습니다. 부모님께 순종하고 공경하면 효자, 효녀가 됩니다. 가르쳐 주시는 선생님 말씀을 순종하고 공경하면, 모범생이 됩니다. 왕을 위해서 순종하고 공경하면 충신이 됩니다.
결론)
성도 여러분, 하나님 말씀대로 효도하십시다! 하나님이 기뻐하십니다. 하나님 아버지께도 효도 하십시다! 하나님께서는 그 영광을 받으시고, 하나님이 사랑하는 자녀들에게 약속한 대로 반드시 축복하실 줄 믿습니다.
050923 안익선 목사
'설교모음(Korean sermon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선한 싸움을 싸웁시다(디모데전서 6:11-16) (2) | 2023.05.18 |
---|---|
부지런히 가르치라(신 6:5-9) (0) | 2023.05.18 |
하나님의 요새로 돌아오라 (스가랴 9:11-16절) (1) | 2023.05.18 |
광대하신 하나님을 보라 (민 11;31-35) (0) | 2023.05.18 |
믿음으로 선택하라(창 25:29~34) (0) | 2023.04.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