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잠언 31장 강해(왕의 바른 길과 현숙한 여인에 대해)

호걸영웅 2022. 12. 18. 00:10

                           잠언 31장 강해(왕의 바른 길과 현숙한 여인에 대해)
 
서론)


31장은 잠언 전체의 마지막 장으로서 르무엘 왕의 어머니가 아들에게 준 교훈을 소개하고 있습니 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본장의 내용은 주로 통치자가 행해야 할 올바른 태도와 어떤 여인이 현숙한 아내인지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그러나 본장 전체가 암시하고 있는 사상은 여호와께 대한 경외라는 점에서 잠언 전체와 일맥 상통하고 있다. 왕은 여자에 빠져 정사를 그릇하는 일이 없어 야 하며 술에 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백성을 다스림에 공의로워야 하며 가난하고 소외된 자를 잘 돌봐야 합니다(1-9).  또 현숙한 아내는 어떤 재물보다 값진 것이며, 그는 남편을 선대하며 부지런함 으로 가정을 꾸려 나갑니다. 또한 집안의 산업을 일으키며 가난한 자들에게 사랑을 베풀어 집안이 남들 에게 존경을 받게 합니다. 그리고 자녀들을 훌륭하게 키우고 남편이 성공하게 만듭니다. 이처럼 현숙한 여인이 되는 길은 곧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임을 강조했다고 보아야 합니다(10-31).

본론)

 

) 음란과 술에 대해
1) 음란에 대해
음란을 행하는 자에게 하나님의 진노가 임해서 재앙을 받는 일들이 많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음란한 것 을 싫어하시며 결코 죄 없다 하지 않으십니다. 간음과 간통, 매춘과 무질서한 성적인 일로 인한 시간과 정력, 재력의 낭비, 건강의 상실, 우상숭배의 잠입 등은 왕의 취할 자세가 결코 아닙니다. 바른 여호와 께 대한 신앙에 입각한 건전한 부부 생활, 가정생활이 왕의 취할 자세요 행동입니다. 그런 모든 것이 백성에게도 본이 되어야 합니다.(왕 뿐 아니라 모든 지도적 위치에 있는 분들에게도 해당되는 말씀이겠죠?)


2) 술에 대한 훈계
술은 사람의 마음을 혼란하게 만들어서 옳고 그름을 분별치 못하도록 만들기 때문에 술을 가까이 하거 나 즐기는 사람은 정상적이고 올바른 생활을 할 수 없습니다. 만약 주권자가 술을 즐기는 경우에 발생 할 일들은 너무나 엄청날 수 있습니다. 법을 집행하고 공의를 행하는 위치에 있는 사람이 술에 취해서 자신의 판단이 무너지면 공의는 사라질 것이고 국가는 혼란에 빠질 것입니다. 술을 즐김은 소탐대실의 결과가 생깁니다.

참고: a. 술에 의한 복과 화(10:16-17), b. 축하의 포도주(14:18)

3) 공의로 재판하라
가난하고 약한 자들은 억울한 일을 당하게 되어도 그들을 위하여 도움을 주는 사람이 적습니다. 하나님 의 공의는 누구에게나 동일하게 임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주권자는 공정한 판단을 해서 억울한 일이 생기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가난한 자들의 아픈 마음을 위로하고 약한 자들의 억울함을 풀어주어야 합니다. 이것이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이며, 이웃에 대한 올바른 삶의 방식입니다. 
a. 가난한 자들을 돌보라(19:10), b. 곤란에 처한 자를 도움(삼상19:4)

) 현숙한 여인
1) 현숙한(Prudent) 여인의 가치
현숙한 여인의 가치는 진주보다 더 값진 것입니다. 현숙한 여인은 하나님을 경외하고 집안을 돌보되 화목하고 평안하게 이끌며 정숙한 몸 가짐으로 남편의 근심을 없애 줍니다. 그리고 선한 일을 행하고 이웃을 보살핌으로 사람들의 인정을 받습니다. 미련한 자가 멸망의 길을 걷는 것과는 반대로 현숙한 여인은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을 받는 길로 인도합니다. 그러므로 그 가치를 따질 수 없을 정도로 귀하고 소중한 것입니다. 
a. 현숙한 여인은 백성들이 앎(3:11),b. 지아비의 면류관(12:4)

2) 집안 일을 감당함
아울러 현숙한 여인은 집안 일을 돌보면서 성실과 인내로 임하여서 산업을 일으키고 가난한 상태를 헤쳐 나갑니다. 지혜로운 생활로 낭비를 막고 효율적인 관리로 물질을 풍성케 합니다.  현숙한 여인은 물질에 욕심을 부리거나 사치를 행하지 않고 착실히 생활합니다. 욕심이 사람의 길을 굽게 만든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어리석은 일을 행치 않습니다. 하나님께서 인정하시는 성실한 방법으로 가정과 산업을 가꾸어 가는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복과 은혜를 풍성히 받아 누리게 됩니다. 이것이 현숙한 여인의 진가입니다. 
a. 물질의 풍부(22:8), b. 부를 통제하시는 분(8:17)

3) 현명한 행동을 행함
현숙한 여인의 삶의 방식은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으며, 나아가서는 하나님의 인정을 받는 현명한 방식이었습니다. 그녀는 성실히 생활에 임해서 산업을 늘리고 풍부하게 생활하면서도 이웃에 있는 가난하고 약한 사람들에게 사랑과 자비를 베풀어 줍니다. 
a. 손을 펼쳐 도움을 줌(15:11), b. 착한 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림(5:16)

) 현숙한 여인이 맺는 열매
1) 남편을 높여주고 지혜를 베풂
현숙한 여인의 내조를 받는 남편은 가정에서 뿐만 아니라 사회에서도 사람들의 존경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사회의 유지로서 중요한 일들을 감당하게 됩니다. 이는 남편을 높이고 존중하는 현숙한 여인이 있기에 가능한 것입니다. 또 현숙한 여인은 지혜를 말하고 가르쳐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습니다. 그 입에서 미련한 것을 제하고 악한 것들을 없애므로 그녀에게서는 항상 사랑과 자비가 흘러나오게 됩니다.
a. 지혜를 내는 입(10:31), b. 여호와께로 말미암는다(19:14)

2) 집안 일을 보살핌
현숙한 여인은 집안 일을 보살피기에 최선을 다합니다. 자선을 베푸는 일도 행하지만 집안을 돌보는 일도 최선을 다합니다. 성실한 자세로 생활하는 것이 자식들에게 보여지므로 자식들에게 살아 있는 교육을 시키게 됩니다. 자녀들은 어머니의 현숙한 모습을 보면서 자신의 삶을 돌아보게 되고 어머니의 현숙함에 머리를 숙이고 존경하게 됩니다. 이렇게 가정을 아름답게 이끄는 모습은 남편의 사랑과 이웃의 칭찬을 듣기에 충분합니다. 
·가족을 돌봄(딤전5:8),

 

3) 여호와를 경외하는 여자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므로 현숙한 여인은 지혜의 근본을 아는 여인입니다. 현숙한 여인을 가장 빛나게 하는 것은 그녀가 여호와를 경외하며 하나님 앞에서 겸손하다는 것입니다. 외모의 아름다움도 일순간이며 재물의 풍성한 것도 헛된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여호와의 말씀을 순종하고 그를 경외하는 것을 즐거움으로 여기므로 풍성한 열매가 주어집니다. 현숙한 여인의 바른 행실은 사람 들의 칭찬을 들으며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게 됩니다.  화무십일홍[花無十日紅] Pride will have a fall.; Every flood[tide] hath its ebb.’이라 했습니다. 미모는 결코 오래 가지 못하며 아름 다운 마음씨에 비하면 비교할 수 없이 낮은 것입니다. 그래서 본문은 아름다운 것도 헛되고 고운 것도 거짓되다-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마음에 비교하면 미모란 매우 하찮은 것입니다.


a.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본분(12:13), b. 기념책에 기록됨(3:16)

결론)
왕이나 지도자의 위치에 있는 사람은 항상 절제하고 근신하며 어려운 백성들을 잘 살펴보아야 하며 술에 중독되거나 탐욕이나 색욕을 버려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왕권은 흔들리며 백성은 환란에 빠지게 됩니다.

 

한편 현숙한 여인으로 인해 가정들은 화목하고  번성하는 복을 누리게 됩니다.  그녀의 지혜는 이웃의 많은 사람들에게도 선한 것을 베풂으로 칭찬을 듣게 됩니다.  현숙한 여인의 근본을 이루는 것은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입니다. 복의 근원이 되시며 인간의 생사화복을 주장하시는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고서는 어떤 것으로도 진정한 기쁨과 평안을 가질 수 없으며 행복한 삶을 살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칭찬과 사랑을 받고 많은 열매 맺는 성도들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단어해설]
3. 힘을. 육체적인 힘을 가리키고 있다. 힘을 여자들에게 쓰지 말라는 것은 육체적 향락을 위한 생활에 정력을 쏟지 말고 순결해지라는 의미이다.

5. 간곤한 자. 재정적으로 어려워 매일 벌어 생계를 꾸려 가며 사회적으로 힘이 없어 압제당하는 자를 가리킨다.
13. 양털과 삼. 옷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재료로 여기서는 현숙한 여인이 가정을 꾸려  나가기 위해 의복을 만드는 수고를 하는 것을 묘사하고 있다.
16. 간품하여. '생각하다, 숙고하다'는 뜻으로 어떤 일을  하기 위해 신중히 생각하는 것을 말한다.
21. 홍색 옷. 주로 제사장이나 고귀한 신분의 사람이  입는 옷을 가리키는데, 때로는 따뜻한 옷을 가리키기도 한다.
23. 성문에 앉으며. 성문은 재판이나 회의가 열리는 공공 장소이며 장로들이 않아 있는 곳 이었다.

120922 안익선 목사/ 참조:디럭스 바이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