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 18장 강해 (고린도 교회 설립과 귀환) 서론) 2차 선교여행의 후반부인 18장의 대지 구분은…1. 고린도 교회 설립(1-11),2. 핍박(12-17) , 3. 서원(18),4.귀환 경로(19-22), 5. 제3차 전도여행 출발(23), 6. 아볼로 전도(24-28) 등입니다. 본론) 가) 고린도 교회 설립(1-11) . 18:1-2 이 후에 바울이 아덴을 떠나 고린도에 이르러 아굴라라 하는 본도에서 난 유대인 하나를 만나니 글라우디오가 모든 유대인을 명하여 로마에서 떠나라 한 고로 그가 그 아내 브리스길라와 함께 이달리야로부터 새로 온지라 바울이 그들에게 가매…= 바울이 아덴을 떠나 고린도로 갈 때에는 비상한 각오를 가지고 갑니다. 바울이 아덴에서 실패 를 귀감으로 삼아, 십자가만 전하며 지혜 있는 말을 쓰지 않고 성령과 능력으로 전하려고 하였습니다(고전2:2-4 참조). 고린도는 아덴에서 80km 떨어진 곳으로, 아가야(마케도냐 남부)의 수도입니다. 고린도에는 여러 인종이 섞여 살았으며 따라서 풍속이 문란한 곳이 어요. 바울이 고린도에 가서 ‘아굴라’라는 유대인 하나를 만났습니다. 그는 유대인으로서 로마에 가서 살다가 글라우디오 황제가 유대인들에게 출국 명령을 내렸기 때문에 쫓겨난 사람 으로 그의 부인은 브리스길라였습니다. . 18:3 업이 같으므로 함께 거하여 일을 하니 그 업은 장막을 만드는 것이더라= 바울이 아굴라의 집에 머물면서 하나님의 복음을 전하였고 아굴라 부부가 믿음으로 사도 바울을 자기 집에 모시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장막을 만들어 파는 사업을 하였으며 사도 바 울도 같이 일하게 되었습니다. 사도 바울도 낮에는 전도하고 밤에는 장막을 만들어 팝니다. 당시 유대의 랍비들은 자기의 생계를 유지할만한 기술을 한 가지씩 배우도록 지도했는데, 바울은 어려서부터 랍비의 지도로 장막 짓는 기술을 배운 것 같습니다. . 18:4 안식일마다 바울이 회당에서 강론하고 유대인과 헬라인을 권면하니라= 바울이 아덴에서 행하던 철학적 논리를 버리고 고린도에서는 안식일마다 회당에 가서 성경을 강론하며 복음을 전하고 유대인과 헬라인에게 예수를 믿으라고 권면하였습니다. . 18:5 실라와 디모데가 마게도냐로서 내려오매 바울이 하나님의 말씀에 붙잡혀 유대인들 에게 예수는 그리스도라 밝히 증거하니= 마침내 실라와 디모데가 베뢰아에 머물러 있다가(행 17:14 참조) 고린도로 내려왔죠. 바울이 그들을 만나게 되어 마음에 안심이 되었고 그들이 바울을 많이 돕게 됩니다. . 18:6 저희가 대적하여 훼방하거늘 바울이 옷을 떨어 가로되 너희 피가 너희 머리로 돌아 갈 것이요 나는 깨끗하니라 이 후에는 이방인에게로 가리라 하고= 바울이 유대인에게 먼저 복음을 전하였으나 그들이 바울을 대적하며 훼방하였죠. 그들이 대적하고 훼방하는 일이 심해지자 바울이 옷을 떨어버리고 "너희 피가 너희 머리로 돌아갈 것이요 나는 깨끗하니라" 하고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유대인이 믿 지 않았으므로 그 피 값 이 유대인에게로 돌아가고 바울에게는 책임이 없다 했어요. . 18:7 거기서 옮겨 하나님을 공경하는 디도 유스도라 하는 사람의 집에 들어가니 그 집이 회당 옆이라= 디도 유스도는 하나님을 공경하는 사람으로 바울의 전도를 받아 예수를 믿은 사람이며 그의 집은 회당 옆에 있었습니다. 회당에서 유대인들이 바울을 비방하고 복음을 전하지 못하게 하였으므로 모임이 용이한 회당 옆집으로 옮겨서 복음을 전한 것이죠. . 18:8 또 회당장 그리스보가 온 집으로 더불어 주를 믿으며 수다한 고린도 사람도 듣고 믿어 침례를 받더라=바울이 디도 유스도의 집에 들어감으로 큰 복이 그 집에 들어 간 것입니다. 유스도의 집에서부터 복음의 빛이 비추어 나가 회당장 그리스보와 그 온 집이 예수를 믿고 또 수많은 고린도 사람들이 예수를 믿게 됩니다. . 18:9-10 밤에 주께서 환상 가운데 바울에게 말씀하시되 두려워하지 말며 잠잠하지 말고 말하라 내가 너와 함께 있으매 아무 사람도 너를 대적하여 해롭게 할 자가 없을 것이니 이는 이 성 중에 내 백성이 많음이라 하시더라= 바울이 고린도에서 전도하느라고 많은 고난을 당하고 피곤하여졌을 때에 주께서 환상 중에 말씀하시되 "두려워하지 말며 잠잠하지 말고 말하라 내가 너와 함께 있으매 아무 사람도 너를 대적하여 해롭게 할 자가 없을 것이니"라 고 하셨다. 또 "이 성 중에 내 백성이 많음이라"고 격려 하셨습니다. . 18:11 일년 육 개월을 유하며 그들 가운데서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니라-고 했습니다. 나) 핍박 받다(12-17) . 18:12 갈리오가 아가야 총독 되었을 때에 유대인이 일제히 일어나 바울을 대적하여 재판 자리로 데리고 와서…= 갈리오라는 선한 사람이 아가야 지방의 총독이 되었을 때에 유대인이 일제히 일어나 바울을 대적하여 재판 자리로 끌고 가 총독에게 송사하였습니다. 갈리오는 철학자 세네카의 형제이고, 웅변가 갈리오의 양자인데, 갈리오가 아가야 총독된 연대는 주후 50년경이라고 합니다. . 18:13 말하되 이 사람이 율법을 어기어 하나님을 공경하라고 사람들을 권한다 하거늘= 유대인들이 바울을 대적하여 송사하는 내용은, ① 율법을 어기었다. ② 사람들에게 하나님 공경하는 법을 잘못 가르친다는 것이었습니다. . . 18:14-15 바울이 입을 열고자 할 때에 갈리오가 유대인들에게 이르되 너희 유대인들아 만일 무슨 부정한 일이나 괴악한 행동이었으면 내가 너희 말을 들어주는 것이 가하거니와 만일 문제가 언어와 명칭과 너희 법에 관한 것이면 너희가 스스로 처리하라 나는 이러한 일 에 재판장 되기를 원치 아니하노라 하고= 갈리오가 세상 법의 한계를 분명하게 알고 말하였습니다. 세상 법은 무슨 부정한 사건이나 괴악한 행동을 다스리는 것이며 언어와 명칭과 성경의 율법은 세상 법이 관계할 바가 아닙 니다. 언어는 종교적 교리를 의미하며 어떤 교리가 옳은지 옳지 않은지는 세상 법이 알 수 없습니다. 어느 교파가 정통이며 어느 교파가 비정통인지 세상 정치와는 무관합니다. 그러므로 종교상의 문제나 교리 문제이면 너희 스스로 처리하라고 말하면서 갈리오 자신은 그러한 일에 재판장 되기를 원하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 18:16-17 저희를 재판 자리에서 쫓아내니 "모든 사람이 회당장 소스데네를 잡아 재판 자 리 앞에서 때리되 갈리오가 이 일을 상관치 아니하니라= 소스데네 회당장이었는데(17절) 바울을 소송하던 무리들은 소송이 기각되자 그 분풀이를 회당장 소스데네에게 하였다는 것입니다. 그가 바울이 전하는 예수를 믿고 바울과 같이 전도 하는 일에 동참했음을 증거합니다(고전1:1 참조). 三. 서원(18) . 18:18 바울은 더 여러 날 유하다가 형제들을 작별하고 배타고 수리아로 떠나 갈쌔 브리스 길라와 아굴라도 함께 하더라. 바울이 일찍 서원이 있으므로 겐그레아에서 머리를 깎았더라= 바울이 여러 날 후에 복음을 전하기 위해 수리아로 떠나갈 때 브리스길라와 아굴라도 함께 데 리고 갑니다. 아굴라가 남편이고 브리스길라가 그의 부인인데 브리스길라의 이름이 먼저 기록된 것은 남편보다 부인이 더욱 믿음이 독실하여 신앙의 호주이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나실인은 서원이 다 끝날 때까지는 포도주나 독주를 입에 대지 않고 머리를 깎아서는 안 됩 니다. (민6:1-20, 삿13:5 참조). 고로 겐그레아에서 서원을 이루었기에 머리를 깍은 것이 아닌가 합니다. 라) 귀로(19-22) . 18:19-22 에베소에 와서 저희를 거기 머물러 두고 자기는 회당에 들어가서 유대인들과 변론하니 여러 사람이 더 오래 있기를 청하되 허락하지 아니하고 작별하여 가로되 만일 하나님의 뜻이면 너희에게 돌아오리라 하고 배를 타고 에베소를 떠나 가이사랴에서 상륙하 여 올라가 교회의 안부를 물은 후에 안디옥으로 내려가서= 바울이 에베소에 돌아와 회당에 들어가 강론하고 브리스길라와 아굴라를 그 곳에 머물러 두 고 떠납니다. 그들을 에베소에 머물러 둔 이유는 무엇일까요? 1) 바울은 잠시동안 속히 예루살렘과 안디옥을 다녀올 예정이었기 때문이다. 2)잠시 후에 하나님이 허락하시면 다시 와서 같이 일하고자 함이었을 것-입니다. 이로써 바울은 2차 전도 여행을 끝마치게 됩니다. 마) 제 3 차 전도 여행 출발(23) . 18:23 얼마 있다가 떠나 갈라디아와 브루기아 땅을 차례로 다니며 모든 제자를 굳게 하니 라=바울이 3차 전도여행을 다시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바울이 안디옥을 떠나 갈라디아와 브루기아 땅을 차례로 다니면서 성도들을 말씀으로 굳게 세웁니다. 바) 아볼로를 전도하다(24-28) . 18:24 알렉산드리아에서 난 아볼로라 하는 유대인이 에베소에 이르니 이 사람은 학문이 많고 성경에 능한 자라= 알렉산드리아 아프리카 북쪽에 있는 도시로 당시 헬라 문화의 중심지 였으며 학문과 웅변이 성행하였습니다. 아볼로는 알렉산드리아에서 출생한 유대인으로 그가 에베소에 와서 전도하였다. 아볼로는 학문이 많고, 웅변가이며 인격이 훌륭한 학자이었으나 그는 영적 경험이 부족하였습니다. 아볼로가 학문적으로나 말하는 면에 있어서는 바울보다 나은 면이 많았고 또 구약성경에도 능통하며 변증을 잘하는 변증학자였습니다. 고린도 교회 에서는 아볼로파가 생겨날 만큼 아볼로가 유력하였습니다. . 18:25 그가 일찍 주의 도를 배워 열심으로 예수에 관한 것을 자세히 말하며 가르치나 요한 의 침례만 알 따름이라=아볼로는 종교적인 열심도 대단하였으되 요한의 침례까지만 잘 알고 예수님에 대한 지식은 대단히 빈약하였어요. . 18:26 그가 회당에서 담대히 말하기를 시작하거늘 브리스길라와 아굴라가 듣고 데려다가 하나님의 도를 더 자세히 풀어 이르더라=아볼로가 회당에서 많은 학식과 웅변으로 담대히 말하였으나 예수를 잘 몰라 브리스길라와 아굴라가 아볼로를 자기 집으로 데리고 와서 잘 대접하고 바울에게서 배운 예수님의 구속의 도리를 더 자세하게 풀어서 잘 가르쳐 줍니다 . 18:27-28 아볼로가 아가야로 건너가고자 하니 형제들이 저를 장려하며 제자들에게 편지 하여 영접하라 하였더니 저가 가매 은혜로 말미암아 믿은 자들에게 많은 유익을 주니 이는 성경으로써 예수는 그리스도라고 증거하여 공중 앞에서 유력하게 유대인의 말을 이김일러라= 아볼로가 아가야로 건너가고자 하매 브리스길라와 아굴라가 그 곳 형제들에게 편지로 소개하 여 그를 잘 영접하게 하였고, 그 곳 형제들은 아볼로의 베푼 은혜로 인하여 유익이 많았습니다. 결론) 고린도에서 많은 열매를 거둔 바울은 매우 흡족하였습니다. 아굴라 부부와 디도 유스도를 얻었고 많은 전도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핍박도 따라왔습니다. 그러나 굴복치 않고 복음 의 열매를 거둡니다. 아굴라 부부는 아볼로를 에베소에서 복음으로 전도하여 교회에 큰 유익을 끼치게 됩니다. 우리는 언제든지 성경 중심의 신앙을 가지는 일이 매우 중요합니다. .082724 안익선 목사 / 참조: 이병규 목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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