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잠언 10 장 강해(지혜자와 미련한 자의 비교)

호걸영웅 2022. 7. 23. 04:44

잠언 10 장 강해(지혜자와 미련한 자의 비교)

 

서론)

잠언서 1-9장까지는 솔로몬에 대한 지혜자의 말이지만, 잠언서 10장에서 22 16절까지는 잠언의 2부로서 솔로몬의 잠언이라고 합니다.

 

솔로몬의 잠언은 몇개나 같습니까? 성경의 증언을 참조하면?  열왕기상 4 32절을 볼 때,

"저가 잠언 삼천을 말하였고 노래는 일천 다섯이며"라고 했습니다.

 

솔로몬이 잠언 3000개를 말했습니다.  그런데 잠언서 10장부터 22장까지만도 374개가 나옵니다. 그래서 솔로몬의 잠언 중에서 선정하여 기록된 것으로 봅니다.

같은 사실을 어떻게 있느냐 하면, 모든 절이 대부분 독립되어 나온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서로 관계가 없어 보이기도 합니다.  다시 말하면 오늘 말씀 한절 한절이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오늘 말씀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무엇일까요?

 

본론)

)첫째, 의인의 삶을 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1-7)

 

오늘 본문 말씀에 보면, 의로운 자와 악한 자에 대하여 대조하며 교훈합니다.

잠언서의 주제는 지혜의 중요성입니다.

우리가 지난 아홉 장 공부에 걸쳐 지혜의 중요성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지혜는 개인 생활뿐만 아니라 타인에까지 엄청난 영향을 미칩니다. 자기의 재산이나 생명, 건강, 영혼까지와  아울러 가족들과의 공동생활이나 관계에도 지혜는 굉장한 영향을 끼칩니다. 내가 잘되면 가족이 행복하지만 내가 못되면 가족이 다 고통받기 일수입니다.

 

가족관계에서 자식이 부모님을 즐겁게 하는 것은 하나님의 뜻입니다.(1)  할렐루야! 고로

  1. 솔로몬 잠언이라 지혜로운 아들은 아비를 기쁘게 하거니와 미련한 아들은 어미의 근심이니라-라고 했습니다.

또한 2, 3절은 불의의 재물과 의로운 삶에 대하여 교훈합니다.

  1. 불의의 재물은 무익하여도 공의는 죽음에서 건지느니라=즉 재물도 공의롭게 얻고 쌓아야 합니다. 도적질이나 강도질 사기를 치거나 고리대금으로 재물을 쌓아선 안됩니다.

4, 5절은 게으름과 부지런함에 대하여 교훈합니다.

  1. 여호와께서 의인의 영혼은 주리지 않게 하시나 악인의 소욕은 물리치시느니라
  2. 을 게으르게 놀리는 자는 가난하게 되고 이 부지런한 자는 부하게 되느니라

여름에 거두는 자는 지혜로운 아들이나 추수 때에 자는 자는 부끄러움을 끼치는 아들이니라

 

6, 7절은 복과 저주에 대하여 말씀하고 있습니다.

   잠언 10:6=의인의 머리에는 복이 임하거늘 악인의 입은 독을 머금었느니라

 

의인의 삶에 대하여 3절은 말씀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의인을 지키십니다. 그래서 의인이 양식에 주리지 않게 하십니다.   잠언 10:3=여호와께서 의인의 영혼은 주리지 않게 하시나 악인의 소욕은 물리치시느니라-고 하십니다.

 

그렇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오늘도 믿음으로 사는 자를 지켜 주시고, 주리지 않게 하십니다. (34:10)

 

참고 시편 34 10절을 봅니다.

"젊은 사자는 궁핍하여 주릴지라도 여호와를 찾는 자는 모든 좋은 것에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아멘!

같은 은혜가 여러분의 삶속에서 이루어지실 줄 믿습니다.

여호와 하나님을 찾으므로, 모든 좋은 것에 부족함이 없는 복된 삶을 사시게 됩니니다.

 

)둘째, 지혜로운 자의 귀와 입을 가지라 합니다.(8-14)

지혜로운 자는 남의 충고나 부모의 명령을 순종하며 받아들입니다. (8)

하나님의 명령이나 계명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8절은 “ 마음이 지혜로운 자는 계명을 받거니와 입이 미련한 자는 멸망하리라” 햇습니다.

 

그러나 미련한 자는 그렇지 않습니다.  자기의 생각만을 옳게 여기고 자기의 의견만을 쏟아 냅니다.

그래서 올무에 걸리게 됩니다.(8) 미련한 자는 수치를 당하게 됩니다.

결과 타인에게 근심을 끼칩니다.(10)

 

그러나 의인의 입은 어떻습니까(11)? 생명의 샘이라고 합니다.

잠언 10:11=의인의 입은 생명의 샘이라도 악인의 입은 독을 머금었느니라-고 했죠?

여러분들의 삶과 여러분들의 입술의 고백이 생명샘처럼 되시길 바랍니다.

 

의인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를 말합니다. 의인, 하나님의 경외하는 자의 말을 통해 서로 하나님 앞에서 살아가게 합니다. 할렐루야!

 

)셋째, 의인과 악인의 차별된 인생의 종말을 깨달으라 하십니다.(15-32)

솔로몬은 15-16절에서 재물에 대하여 두가지 격언을 말합니다.

  잠언 10:16=의인의 수고는 생명에 이르고 악인의 소득은 죄에 이르느니라-고 했죠?

 

또한 17-21절에서 대하여 다섯가지 격언을 말합니다.

잠언 10:20,21=의인의 혀는 천은과 같거니와 악인의 마음은 가치가 적으니라. 의인의 입술은 여러 사람을 교육하나 미련한 자는 지식이 없으므로 죽느니라-고 했습니다.

 

또한 22-28절은 의인과 악인의 종말을 밝힙니다.

  의인과 악인의 종말을 살펴보겠습니다. 인생의 마지막을 아는 그리스도인은 물질을 하나님의 뜻대로 사용합니다. 그러나 불신자는 그렇지 않습니다. 악인은 불법으로 물질을 얻었기에 물질이 도리어 근심을 가져다 주며, 물질로 인해 가정 불화가 생기거나 범죄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주시는 복은 근심이 따르지 않습니다. (22) 그런데 하나님께서 부하게 하신 복은 하나님께서 지켜 주십니다. 마음에 근심이 없어요!

 

오늘 23절에서 미련한 자는 행악으로 즐거움을 삼습니다.(23). 그러나 명철한 자는 하나님을 아는 지혜에 즐거움을 느낍니다. 지혜로운 의인은 진리의 소중함을 알기에 영적인 지식을 소중히 받아들이며 간직합니다.(14) 그러나 미련한 자의 입은 멸망에 가깝습니다.(14)

그러나 지혜로운 자는 하나님이 몸과 영의 완전한 구원을 이뤄 주십니다.

 

결론)

그렇습니다. 육안으로 볼 때 악인과 의인의 삶이 똑같아 보입니다. 그러나!

잠언 10:24,25= 악인에게는 그의 두려워하는 것이 임하거니와 의인은 원하는 것이 이루어지느니라. 회오리바람이 지나가면 악인은 없어져도 의인은 영원한 기초 같으니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의 심판의 회오리 바람이 지나가면 악인과 의인은 크게 차이가 납니다. 비가 오고 창수가 나면 그 기초가 와르르 무너집니다. 예수 안에 집을 짓고 기초를 놓아야 합니다.

 

잠언 10:30 = 의인은 영영히 이동되지 아니하여도 악인은 땅에 거하지 못하게 되느니라-하십니다.

의인은 하나님께서 보호해 주시니 겁낼 것이 없습니다. 오늘 말씀에 나온 의인의 축복들이 여러분 모두에게 임하시길 바랍니다.

 

 

                    070822 안익선 목사/ 참조: yourcr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