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 13

골로새서2장 강해(거짓교사들을 조심하라)

골로새서2장 강해(거짓교사들을 조심하라) 서론) 1장에서는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형상이시며, 교회의 머리임을 설명했습니다.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인류를 향한 구속 경륜을 성취하셨다 했습니다. 바울은 하나님의 비밀인 그리스도를 위해 자신의 육체에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을 채우기를 마다하지 않았습니다. 이제 2장으로 넘어가면서 1-5절까지 하나님의 비밀인 그리스도를 추가 설명합니다. 2:6-19절에서는 그리스도를 따름에 있어서 주의해야할 것들을 소개합니다. 마치 보물섬을 찾아가 기 위해 넘어야할 많은 속임수와 장애물이 있는 것처럼 하나님의 비밀이며 ‘영광의 소망’(1:27)이신 그리스도를 따르기 위해 넘어야할 장애물을 소개합니다. 마지막 20-23절은 그리스도 안에서 새 사람으로서 삶이 무엇인..

골로새서 2022.05.25

골로새서 1장 강해(바울의 감사와 기도)

골로새서 1장 강해(바울의 감사와 기도) 서론) 골로새서는 사도 바울이 골로새 교회에 보낸 편지로서 4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골로새서도 빌립보서와 마찬가지로 사도 바울이 감옥에 있는 동안에 써 보낸 편지입니다. 골로새교회는 사도 바울에 의해 전도 받은 사람, 에바브라라 형제에 이해 개척된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골로새서는 1장과 2장은 그리스도의 탁월성, 3장과 4장은 성도는 그리스도께만 순종해야 함을 권고하는 내용입니다. 즉 골로새 교회에 들어온 잘못된 철학, 유대적 의식주의, 천사 숭배의 신비주의, 또 금욕주의를 추방하기 위해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채워주실 것이므로 다른 어떤 것도 우리들에게는 불필요함을 강조하기 위해 그리스도는 그 무엇보다도 우월하심을 강조하고 또 오직 그리스..

골로새서 2022.05.25

빌립보서 4장 강해(배우고 받고 듣고 본 바를 행하라)

빌립보서 4장 강해(배우고 받고 듣고 본 바를 행하라) 서론) 빌립보서 4장은 매우 친밀하고 다정한 바울의 권면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바울은 편지를 빌립보 성도들에 대한 편지를 마치면서 몇 가지를 조언하고 안부 인사를 전합니다. 빌4장은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습니다. 2-9절 서로 화목하라, 10-20절 빌립보 교회를 향한 감사, 21-23절 마지막 인사-등입니다. 본론) 가)1. 2-9절 서로 화목하라 바울은 빌립보 교회를 위한 편지를 마치면서 유오디아와 순두게가 화목하기를 권하고 있습니다. ‘권하다’라는 ‘파라칼레오(παρακαλέω)’란 단어가 사용되었는데, 이는 ‘간청한 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같은 마음을 품으라’라는 단어는 ‘생각하다’ ‘보살피다’라는 의미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

빌립보서 2022.05.25

골로새서 서론(1:1~8)

골로새서 서론(1:1~8) 서론) 골로새 교회는 바울이 직접 개척한 교회는 아니라고 봅니다. 사도행전 19:1-41절을 보면, 바울이 3차 전도여행 중에 에베소에서 2년 이상을 머물면서 복음을 전했는데, 그 때 아시아에 사는 자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다 주의 말씀을 들었다고 나옵니다(행 19:10). 이때 골로새에서 온 에바브라가 에베소에서 바울을 통해 복음을 듣고 돌아가서 골로새 지역에 복음을 전파하여 교회를 세웠다고 추측합니다(AD 53-56). 에바브라는 골로새 교회뿐만 아니라, 라오디게아, 히에라볼리 교회도 세웠다고 알려져 있습니다(골 1:7; 4:13). 골로새 교회는 바울의 동역자인 빌레몬의 집에서 시작된 가정 교회였습니다(빌레몬 1:1). 나) 골로새란 도시에 대하여 골로새는 로마 제국의 ..

골로새서 2022.05.25

잠언 4장 강해(지혜의 가치와 댓가)

잠언 4장 강해(지혜와 그 지혜의 댓가) 서론) 오늘 4장은 솔로몬왕이 장자 나라의 일꾼들이 될 젊은 사람들에게 간곡히 지혜를 구하라는 교훈의 말씀입니다. 특히 1-9절은 자신이 젊은 시절에 아비 다윗에게 가르침을 받았던 점을 회상하며 그 유익했던 것을 교훈을 통해 나누고 있습니다. 본론) 가)아버지의 훈계(1-9절) (1-2) 아들들아 아비의 훈계를 들으며 명철을 얻기에 주의하라 내가 선한 도리를 너희에게 전하노니 내 법을 떠나지 말라 우리 성경으로는 ‘아들들아’로 시작되고 있습니다. 곧 백성들, 특히 젊은이들에 대한 사랑으로 교훈을 준다는 의미입니다. 히브리어성경으로 가장 먼저 나오는 단어는 ‘들으라’곧 쉐마-입니다. 이것은 유대인들이 누웠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암송하였던 말씀, 그리고 그 자..

잠언 2022.05.25

잠언 3장 강해(하나님의 법을 지킬 때 오는 복들)

잠언 3장 강해(하나님의 법을 지킬 때 오는 복들) 서론) 본 장에서도 지혜의 말씀에 순종함으로써 얻게 되는 갖가지 축복들이 소개됩니다. 우리는 여기서, 지혜로운 자와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 그리고 여호와를 인정하고 의뢰하는 자가 모두 동일시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1~26절에서는, '...하라, 그리하면...' 라는 형식이 무려 5번이나 반복되는 가운데, 여호와께 순종하는 자들에게 어떤 축복이 임하는지를 보다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 축복이란 장수, 평안, 영예, 부귀 등 모든 인생이 공통으로 희망하는 복된 삶을 말합니다. 그리고 27절 이하는 이웃에게 선을 베푸는 것이 곧 여호와께 복을 받는 길임을 가르칩니다. 본론) 가)지혜를 알고 지키면 얻는 유익들(1~10절) (1-2)..

잠언 2022.05.25

잠언 2장 강해(지혜의 가치와 유익성)

잠언 2장 강해(지혜의 가치와 유익성) 서론) 솔로몬은 백성들에게 본장에서는 구체적으로 지혜를 얻는 방법과 지혜가 주는 유익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먼저 저자는 진정한 지혜는 하나님이 주신 계명을 마음속에 간직하고 하나님을 경외함으로써만 얻을 수 있다고 교훈하고 있죠(1-6절). 그리고 저자가 말하는 지혜가 주는 구체적인 유익으로는 사람으로 하여금 공의와 공평과 정직의 도덕적인 삶의 길로 행하게 하며 악한 자의 길과 재앙에서 떠나게 한다(7-12절)고 했습니다. 이것을 잠언이 목적으로 하는 젊은이에 대한 교훈으로 매우 중요한 것이죠. 마지막으로 저자는 지혜를 따르는 자는 구원을 얻을 것이나 그렇지 않은 자는 멸망할 것임을 경고함으로 지혜의 말씀에 순종할 것을 촉구하고 있습니다(20-22절) . 본론) ..

잠언 2022.0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