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 19

잠언 22장 강해(마땅히 행할 길을 가르치고 행하라)

잠언 22장 강해(마땅히 행할 길을 가르치고 행하라) 서론) 잠22정은 지혜자가 선택해야 할 참된 가치와 구체적인 지혜의 교훈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지혜로운 자는 안개와 같이 사라질 세상 물질을 추구하지 않고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영광과 생명을 얻게 됩니다 (1-6절). 그러나 악인은 악을 심고 패망을 거두며 게으름과 가난한 자를 학대함으로 그 역시 가난하여질 것이라 했습니다(7-16절). 그러므로 지혜자가 들어야 할 구체적인 교훈은 오직 하나님의 말씀만을 구하고 그 길로 나아가야 한다고 했습니다(17-21절). 또한 생활 속에서 약한 자를 압제치 말고 혈기를 부리지 말며 근실한 삶을 살아야 합니다. 그럴 때 지혜로운 자는 영광을 얻을 것이다(22-29절)라고 했습니다. 올바른 삶을 살기 위해서는 진리에..

잠언 2022.10.08

잠언 21장 강해( 하나님의 주권과 의인과 악인)

잠언 21장 강해( 하나님의 주권과 의인과 악인) 찬송가 212장; ‘너 성결키 위해“ 서론) 잠21장의 주요 내용은 1)하나님의 주권, 2)의인과 악인의 생활자세, 3)지혜자와 우매자의 대인관계(1-20절)등 입니다. 오늘 본문은31개의 잠언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본론) 가)하나님의 절대 주권 (1) 왕의 마음이 여호와의 손에 있음이 마치 봇물과 같아서 그가 임의로 인도하시느니라 세상에서 권력의 최정점에 있는 사람이 왕입니다. 그를 마음대로 움직일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그러나 그 왕의 마음도 하나님의 손 안에 있다고 합니다. 그것을 ‘봇물’에 비유하고 있습니다. ‘보(洑)’는 ‘논에 물을 대기 위해서 둑을 쌓아 흐르는 냇물을 막고 그 물을 담아 두는 곳’입니다. 팔레스타인 지방은 비가 적게..

잠언 2022.10.08

잠언 20장 강해 (다양한 삶을 위한 잠언)

잠언 20장 강해 (다양한 삶을 위한 잠언) 서론) 잠 20장에선 그 어느 잠언의 장들보다 더 다양한 삶에 대한 잠언들과 노년에 대한 깨닭음 등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본론) 가)음주에 대해서 1,2절을 보십시오. “포도주는 거만하게 하는 것이요 독주는 떠들게 하는 것이라 이에 미혹되는 자마다 지혜가 없느니라 왕의 진노는 사자의 부르짖음 같으니 그를 노하게 하는 것은 자기의 생명을 해하는 것이니라” 사람이 포도주나 독주를 마시면 거만하게 되고 말을 절제하지 못하고 떠들게 됩니다. 술에 미혹되는 자는 지혜를 상실합니다. 술에 취하는 자는 이성을 잃고 감정적으로 행합니다. 술로 인해 죄를 짓는 사람도 매우 많습니다. 왕이신 하나님과 지도자를 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왕은 사자처럼 부르짖어 진노하여 생명을 빼앗..

잠언 2022.10.08

잠언 19장 강해(개별적 삶에 대한 잠언들)

잠언 19장 강해(개별적 삶에 대한 잠언들) 서론) 이스라엘의 공동체 속에서 실현되어야 할 구체적인 삶의 모습을 교훈한 18장에 이어, 본장은 다시 개별적인 삶 속에서 나타나는 의인과 악인의 특징을 대조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저자는 교훈을 통해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는 것만이 최고의 축복을 보장받는 것임을 강조하게 됩니다. 성실히 행하고 너그러움과 베풂으로 친구를 대하는 자는 참된 친구를 얻게 될 것이나(1-7절) 거짓말을 일삼고 분을 잘 내는 사람은 신망을 잃게 될 것입니다. 또한 부지런한 아내를 얻는 것은 하나님의 축복이며 가난한 자를 도우는 자는 하나님께 보상을 받을 것입니다(8-17절). 남의 유익한 권고를 듣는 자는 지혜를 얻게 되고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는 생명에 이르게 됩니다(18-23절)...

잠언 2022.10.08

잠언 18장 강해( 악인에 대함과 인간관계에 대한 잠언 )

잠언 18장 강해( 악인에 대함과 인간관계에 대한 잠언 ) 통일 찬송가 379, 399 서론) 잠언 18장은 1)악한 사람들과 미련한 사람들(1-11절)에 대한 연속적인 말씀과 2)바른 인간관계-곧 마음가짐,화평,언어생활 (12-24절)에 대한 두 대지의 말씀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본론) 가)악한 사람들과 미련한 사람들(1-11절) (1) 무리에게서 스스로 갈라지는 자는 자기 소욕을 따르는 자라 온갖 참 지혜를 배척하느니라 하나님의 백성인 이스라엘 자손들은 삶과 신앙에서 공동체성을 굉장히 강조했습니다. 그래서 ‘백성’이라는 공동체로부터 단절되는 것을 굉장히 큰 불행과 비극으로 여겼습니다. 그래서 성경에 여러 번 나오는 말이 ‘∼∼하는 자는 또는 ∼∼하지 않는 자는 그 백성 중에서 끊어지리니’입니다. 그래..

잠언 2022.10.08

잠언 17장 강해(의인과 악인의 차이)

잠언 17장 강해(의인과 악인의 차이) 서론) 잠17장은 주로 일상적인 삶 속에서 발생하는 상황에서 나타난 의인과 악인의 대조적인 모습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저자는 이런 내용을 통해 지혜가 구체적인 삶 속에서 어떻게 실천되어져야 하는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본문 구성은 일정한 주제별로 나열된 것이 아니라 단편적인 교훈들이 열거되어 있습니다. 그래도 크게 내용상 세 가지로 구분해 보면, 첫째는 재물에 대한 태도로, 눈앞의 이익을 위해 불의한 방법으로 물질을 얻는 것은 오히려 화를 자초한다고 교훈하고 있고(1,8,23절), 둘째는 공동체에서 일어나는 이웃과의 관계에 대한 교훈으로, 이웃과 서로 사랑을 베풀며 위급할 때 도우며 가난한 자에게 물질을 베푸는 자가 하나님의 축복을 받는다고 교훈하고 있습니다(2,..

잠언 2022.10.08

잠언 16장 강해(하나님의 말씀을 쫓는 의인)

잠언 16장 강해(하나님의 말씀을 쫓는 의인) 서론) 잠언16장은 악인과 의인에 대한 하나님의 주권적 섭리를 통해 두 무리 간의 특징들을 비교하고 있습니다. 사람의 일은 결과적으로는 모두가 다 하나님께 달려 있으므로 악인들은 아무리 단합하고 노력해도 도무지 성공할 수 없게 되죠. 그러나 의인은 하나님께서 도우셔서 성공의 길로 이끄시죠(1-9절). 한편 통치자는 오직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공의와 공평으로 다스려야 합니다. 그는 하나님의 말씀을 집행하는 대리인이므로 그 명령에 따를 때 통치권을 보장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10-15절). 그러므로 말씀의 지혜를 얻는 것은 금과 같은 물질을 얻는 것보다 나으며 생명의 근원이 됩니다. 또한 지혜로운 자는 남에게까지 축복을 가져다 주지만(16-24절) 미련한 자는 ..

잠언 2022.10.08

디모데전서 6장 강해(선한 싸움을 싸우라)

디모데전서 6장 강해(선한 싸움을 싸우라) 서론) 사도 바울은 디모데에게 그가 감당해 내야 할 일들에 대하여 몇 가지를 간곡히 부탁합니다. 무엇을 착념하여 행하고 좇아야 하는지 또 무엇을 경계하고 취해야 하는지에 대한 권면들입니다. 이 시대에서도 변함없이 교회들에게 적용되어야 할 귀한 말씀들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본론) 가)예수의 말씀과 경건에 착념하라( 3-5절) 다른 교훈을 하며 바른 말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과 경건에 관한 교훈에 착념치 아니하면 저는 교만하여 아무것도 알지 못하고 변론과 언쟁을 좋아하는 자니 투기와 분쟁과 훼방과 악한 생각이 나며 마음이 부패하여지고 진리를 잃어버려 경건을 이익의 재료로 생각하는 다툼이 일어나느니라-고 했어요. - 다른 교훈이란 영지주의 이단 사상이나 율..

디모데 전후서 2022.10.08

디모데전서 5장 강해(디모데에게 주는 교훈 2)

디모데전서 5장 강해(디모데에게 주는 교훈 2) [통일 찬송가]270 , 276 서론) 바울은 이번 서신을 통해 에베소에서 목회하는 디모데와 안부를 나누며 목회자의 직무 및 자세에 관하여 교훈하였습니다. 에베소 교회는 유대인과 이방인들이 함께 예배하는 공동체였습니다. 유대인들은 에베소에 거주한 기간에 따라 일반적인 이민자들이 겪는 세대별 정체성의 차이와 갈등을 겪었을 것이며 에베소가 항구도시라는 특성을 감안하면 이방인들의 언어적, 민족적 배경은 굉장히 다양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처럼 다양한 세대와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오직 예수 그리스도 로 한 공동체를 이루게 된 것입니다. 다양한 사람들을 하나 되게 하신 분은 하나님이시지만, 하나 되게 하신 것을 힘써 지키는 것은 디모데를 비롯한 모든 성도들..

디모데 전후서 2022.10.08

디모데전서4장 강해 (그리스도의 좋은 일꾼이 되라)

디모데전서4장 강해 (그리스도의 좋은 일꾼이 되라) 서론) 지난 주에 공부한 3장에선 감독과 집사에 대한 자격을 논했습니다. 4장에서는 두 가지 주제로 이야기합니다. 1-5절까지는 거짓말하는 자들에 대해 경고하고, 2)6-16절에서는 디모데로 하여금 그리스도의 좋은 일꾼이 되기 위해 해야 할 일들을 소개합니다. 1)1-5절; 거짓말하는 자들에 대한 경고 2)6-16절; 그리스도의 좋은 일꾼이 되기 위한 방법 본론) 가) 1-5절 거짓말하는 자들에 대한 경고 1-5절은 거짓말하는 자들, 곧 거짓 진리를 퍼트리고 가르치며 성도들을 미혹하는 자들에 대해 말합니다. ‘성령이 밝히 말씀하시기를’(1절)이란 표현은 = 사도행전에서 볼 때, 환상 가운데 여러 번 예수님의 음성을 들었음을 의미합니다. 여기서는 성령의 ..

디모데 전후서 2022.1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