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 18

잠언 27장 강해(나를 자랑치 말고 지혜자의 말을 순종하라)

잠언 27장 강해(나를 자랑치 말고 지혜자의 말을 순종하라) 찬송가 서론) 잠언 27장은 지혜로운 처세에 대한 충고들로 엮여진 장입니다. 오늘 본문 역시 히스기야왕의 신하들이 수집하고 편집한 솔로몬왕의 잠언들의 일부로서 자화자찬의 경계와 분노와 투기에 대해서, 또 이웃이 나 형제간의 관계, 그리고 우정 등에 대해서도 충고하고 있습니다. 본론) (1) 너는 내일 일을 자랑하지 말라 하루 동안에 무슨 일이 일어날는지 네가 알 수 없음이니라 어제는 지나간 시간임으로 우리의 것이 아니고, 내일은 아직 오지 않은 시간이라 역시 우리의 것이 아닙니다. 우리의 것은 오직 오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내일을 자랑할 수 없습니다. 내일은 우리의 영역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루살이들이 파리들과 놀다가 해가 지니, 파리들이..

잠언 2022.11.10

잠언 26장 강해(미련하고 악하고 게으른 자들에 대하여)

잠언 26장 강해(미련하고 악하고 게으른 자들에 대하여) 서론) 오늘 본문 26장은 25-29장까지의 솔로몬의 제2잠언 중에 일부입니다. 1-12절까지에는 미련한 사람들 의 행태에 대해서 증거하고 있고 13-28절은 게으른 자, 고약한 자, 위선자에 대해 말씀하고 있습니다. 본론) 가)미련한 사람의 행태(1-12절) (1) 미련한 자에게는 영예가 적당하지 아니하니 마치 여름에 눈 오는 것과 추수 때에 비 오는 것 같으니라 미련한 사람의 지위가 높아지고, 명예롭게 되는 것이 적절하지 않음을 적절하지 않은 기후가 주는 해악에 비유하여 설명합니다. ‘미련한 자’의 문자적인 의미는 ‘어리석은 사람’, ‘바보’를 뜻하는 말이지만, 여기서의 의미는 지능이 낮거나, 배움의 길이가 짧은 사람을 의미하지 않고, 하나님을..

잠언 2022.11.10

잠언 25장 강해(왕에 대한 교훈과 송사 및 처세에 대해 )

잠언 25장 강해(왕에 대한 교훈과 송사 및 처세에 대해 ) 통일찬송가 340, 342 장 서론) 25-29장은 솔로몬의 제2잠언입니다. 25장에선 왕에 대한 교훈과 송사 등, 일반적 처세술에 대한 잠언 등이 있습니다. 본론) 가)왕이 들어야하는 교훈(1-7절) 오늘 본문 1절이 이렇게 증거합니다. (1) 이것도 솔로몬의 잠언이요 유다 왕 히스기야의 신하들이 편집한 것이니라 히스기야 왕은 남 유다의 13번째 왕입니다. 솔로몬의 시대와는 약 270년의 시간적, 혹은 시대적 간격이 있습니다. 히스기야가 왕위에 있을 때, 북 이스라엘은 이미 앗수르에 의해 멸망을 당했습니다. 남 유다도 심각한 위기감을 느꼈을 것입니다. 그 때에 히스기야 왕이 신앙의 힘으로 국난을 극복하기 위해서, 신하들에게 가장 지혜로운 왕이..

잠언 2022.11.10

잠언 24장 강해(악인의 형통을 부러워 말고 지혜를 좇으라)

잠언 24장 강해(악인의 형통을 부러워 말고 지혜를 좇으라) 통일 찬송가 433,434장 서론) 본문 잠 24은 악인의 형통을 부러워 말고 지혜를 좇으라는 지혜의 말씀입니다. 본론) 가)악인의 형통을 부러워 말라(1-10절) (1-2절) 너는 악인의 형통함을 부러워하지 말며 그와 함께 있으려고 하지도 말지어다 그들의 마음은 강포를 품고 그들의 입술은 재앙을 말함이니라-고 했어요. 악한 사람들이 잘되는 것처럼 보일 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그런 것을 부러워하지 말고 말씀합니다. 그리고 그들과 함께 있지도 말라고 합니다. 그들의 삶은 다른 사람들의 인생을 파괴한다고 합니다. ‘악한 사람’은 ‘법을 지키지 않는 사람’과 윤리적, 도덕적으로 낮은 수준의 삶을 사는 사람을 뜻하는 말이기도 하지만 하나님의 말씀의 법..

잠언 2022.11.10

잠언 23장 강해(아들에게 주는 교훈)

잠언 23장 강해(아들에게 주는 교훈) 서론) 본장 23장에서는 지혜로운 자가 삶 속에서 실천해야 할 구체적인 교훈을 몇가지 정도 말해 주고 있습니다. 지혜자는 탐관오리나 탐욕스러운 관원 같은 자와는 사귀지 말아야 하며 그들이 주는 식물과 재물에 유혹되지 말아야 합니다. 그것들은 순간적인 쾌락을 주지만 더 큰 화를 초래하기 때문이다(1-9절). 또한 가난하고 연약한 자를 압제하지 말며, 훈계에 귀 기울이고 자녀들에게까지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기에 힘써야 합니다. 그것을 통해 자녀의 영혼을 구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오직 여호와만을 경외하도록 해야 합니다(10-21절). 그리고 부모를 소흘히 여기지 말고 정성으로 섬기고 즐겁게 해드려야 합니다(22-25절). 특히 도덕적인 면에서 간음케 하는 음녀를 멀리..

잠언 2022.11.10

디도서 3장 강해( 성도답게 살되 이단은 경계하라 )

디도서 3장 강해( 성도답게 살되 이단은 경계하라 ) 서론) 디도는 ‘그레데(크레타)’ 섬의 목회자였습니다. 사도행전 2장에 보면, 예수님의 약속을 믿고 다락방에서 기도하던 사람들은 오순절에 성령님을 체험하였습니다. 그때 사도들은 예루살렘에 온 이방의 여러 나라 사람들에게 방언의 은사를 통하여 복음을 전했는데, 신비하게도 사람들은 자기 나라 언어로 들었습니다. 그때 말씀을 들었던 사람 중에 ‘그레데인’이 있었습니다. 그것이 그레데 교회의 시초라고 보곤합니다. , 바울이 로마로 호송되는 중에 유라굴로 광풍으로 인해서 그 섬에 들른 것이 나옵니다. 바울 자신은 그레데 섬을 떠나면서도, 디도를 남겨둔 이유가 이러하였습니다. (딛 1:5) 내가 너를 그레데에 남겨 둔 이유는 남은 일을 정리하고 내가 명한 대로 ..

디도서 강해 2022.11.10

디도서 2장 강해(성도들을 온전케 하라)

디도서 2장 강해(성도들을 온전케 하라) 서론) 디도서 2장은 디도서 1장에서 그레데 교인들을 부족함을 질책하면서 교회의 목회자인 디도에게 나이 든 남자 성도나 여성도, 젊은 남자 성도와 여성 성도들을 언급하며 그들이 어떤 모습으로 양육되고 변화하며 성장해야 하는 가에 대한 사도 바울의 바른 권면과 교훈의 기록이다 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론) 가)1절.=디도에게는 매사에 언행의 일치를 요구합니다. 디도가 사람들에게 말을 한다는 것은 복음을 전하고 가르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당시 할례를 구원의 방편으로 삼는 할례당과 같이 참된 진리를 부인하고 다른 복음(갈1:7)을 전하는 것이 아니라, “바른 교훈에 합당한 것”(1절), 즉 “우리 구주 하나님의 교훈”(10절)인 참된 진리를 전하고 가르치라고 합니다. ..

디도서 강해 2022.11.10

디도서 (Titus) 서론 및 1장 강해

디도서 (Titus) 서론 및 1장 강해 서론) 오늘은 사도 바울이 그레데 섬에서 사역하였던 디도에게 보낸 목회서신에 대한 서론 및 개요 부분을 공부합니다. 14. 본서신의 중심 귀절은 (2:7, 8)로 '범사에 네 자신으로 선한 일의 본을 보여 교훈의 부패치 아니함과 경건함과 책망할 것이 없는 바른 말을 하게 하라 이는 대적하는 자로 하여금 부끄러워 우리를 악하다 할 것이 없게 하려 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론) 1. 본 서신의 저자는? 본서신의 저자는 1:1-4로 보아 사도 바울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2. 본 서신의 기록 연대와 장소는?습니 본 서신이 정확하게 언제 어디에서 기록되었는지 알기 어렵습니다. 사도 바울은 1차 체포되었 다가(참조, 롬 15:23, 25, 28) 2~3년 뒤에..

디도서 강해 2022.11.10

디모데후서 4장 강해( 사도 바울이 엄히 명한 것들)

디모데후서 4장 강해( 사도 바울이 엄히 명한 것들) 찬송가 , 장 서론) 디모데 후서는 사도 바울이 젊은 목회자인 디모데에게 마지막으로 써서 보낸 편지입니다. 그리고 이 부분은 4장은 마지막 부분입니다. 특히 순교의 죽음을 예감한 절박한 시기에 보낸 디모데후서는 ‘바울의 유언서’, ‘바울의 신앙고백서’ 등으로 불립니다. 사람은 누구나 죽음을 막상 앞두면 가장 진지해집니다. 인생에서 가장 진지한 순간이 그때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서신은 단순한 격려와 권면의 차원을 뛰어넘는 명령에 가까운 유언서와 같다고 보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말씀은 하나님께서 바울을 통해서 디모데에게 뿐 아니라, 우리 모든 성도들에게도 주신 참으로 진솔하고 간절한 당부의 말씀이라고 받아야 할 것입니다. 본론) 가)1-2절은 말씀..

디모데 전후서 2022.11.10

디모데후서 3장 강해(말세의 고통을 이기는 믿음)

디모데후서 3장 강해(말세의 고통을 이기는 믿음) 서론) 디모데후서 전반부는 복음을 위하여 고난 받을 것과 고난 가운데 어떻게 사역해야 할지를 교훈하고 있습니다. 오늘 본문 3장은 말세에 나타날 현상과 말세에 어떻게 믿음 생활을 해야 할지를 알려줍니다. 본론) 가) 말세에 고통받는 때가 온다 (1-5절) 1절= 너는 이것을 알라 말세에 고통하는 때가 이르러-라고 하며 3장이 시작됩니다. ‘말세’로 번역된 원문을 직역하면 ‘최후의 날들’입니다. 이를 문자 그대로 이해하면 세상이 멸망되는 날입니다. 하지만 말세는 넓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구약 성경에서 말세는 메시아가 오시기 직전의 시기로 주로 사용되었습니다. 신약 성경에는 재림 직전의 시기를 말세라고 하기도 하며, 예수님의 초림부터 예수의 재림까지 기..

디모데 전후서 2022.1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