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4/06 13

에베소서6장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

에베소서6장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 5장에서는 바울은 빛의 일과 어둠의 일을 구분했습니다. 빛의 일은 그리스도인다운 삶을 살아가는 것이고, 어둠의 일은 육신의 삶을 사는 것입니다. 우리가 그렇게 살아야하는 근거는 5:1-2에서 그리스도께서 행하신 우리를 위하여 자신을 하나님께 향기로운 제물과 희생 제물로 드리셨다는 것입니다.(5:2) 6장은 이에 근거하여 6:1-9절까지 계속하여 삶의 문제를 다룹니다. 대지 구분은? 1)1-9절 그리스도인의 부모와 자녀의 관계,2)5-9절,주종 관계에 대해 3)10-20절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4)21-24절 마지막 인사-입니다. 본론) 가) 1-9절 그리스도인의 삶의 방식 1) 자녀와 부모에 대하여(1-4절) 1-4절까지는 자녀와 부모 사이를 다룹니다. 순..

에베소서 2022.04.06

에베소서 제5장 강해(사랑 가운데서 행하라)

에베소서 제5장 강해(사랑 가운데서 행하라) 서론) 엡5장은 성도가 마땅히 행할 바에 대해 강조하는 몇 가지를 권면한 말씀입니다. 먼저는 하나님을 본받아 서로 사랑하라 했습니다. 그리고 생활 속에 거룩함을 이루어야 하고 선함과 착한 행실이 중요함을 말합니다. 아울러 남녀 간의 가정 생활과 그 의무와 권면에 대해서도 언급한 내용입니다. 문단 구분=1)하나님을 본받는 삶을 살라(1~14) 2)그리스도 안에서 감사하라(15~21) 3)믿음 안에서 부부에 관한 말씀과 권면(22~33). 본론) 가)예수님의 사랑 가운데 행하라(1-2 ) (5:1) 그러므로 사랑을 받는 자녀 같이 너희는 하나님을 본받는 자가 되고 (2) 그리스도께서 너희를 사랑하신 것 같이 너희도 사랑 가운데서 행하라 그는 우리를 위하여 자신을 ..

에베소서 2022.04.06

에베소서 4장 (부르심에 합당한 삶을 살라)

에베소서 4장 (부르심에 합당한 삶을 살라) 서론) 에베소서 4장에서는 하나님의 말씀을 배워야 하는 이유와 하나님을 본 받는 삶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본문 구분= 1)교회를 세우시는 주님(1-16절), 2)그리스도를 본받는 삶(17~ 끝)입니다. 본론) 가) 교회를 세우시는 주님(1-16절) 1. 부르심에 합당한 생활 바울은 먼저 부르심에 합당한 생활을 하라고 당부합니다.(1절) 먼저 ‘부르심’이 뭔가 생각해 봅시다. 부르심은 하나님께서 구원하신 목적이라고 말하면 가장 쉬울 것 같습니다. 클린턴 E. 아놀드라는 학자는 부르심을 이렇게 말합니다. “이 부르심은 하나님과 (바른?)관계를 맺으라는 하나님의 초청 혹은 소환이다. 하나님은 아브 라함과 이스라엘을 자기 백성이 되도록 부르신 것과 마찬가지로 계속해서..

에베소서 2022.04.06

에베소서 3장 강해(하나님의 구속의 경륜)

에베소서 3장 강해(하나님의 구속의 경륜) 서론) 사도 바울은 엡2장에서는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의 모든 차별과 구분이 사라지고 한 몸, 한 새 사람이 지어졌다고 말했습니다. 십자가는 모든 것을 하나는 통합시킵니다. 우리가 하나님과 아무 상관도 없었고, 언약도 없는 이방인요 우상을 섬기던 백성들이었지만,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자녀, 하나님의 기업, 하나님의 백성이 되었다 했습니다. 바울은 이 모든 것들이 교회 안에서 분명히 이루어졌다고 말합니다. 이제 3장은 하나님의 경륜을 통해 구원이 이방인에게 이르렀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사도 바울은 1절에서 자신을 이렇게 소개합니다. “그리스도 예수의 일로 너희 이방을 위하여 갇힌 자 된 나 바울은---”사도 바울은 지금 로마법에 의해 로마 감옥에 갇..

에베소서 2022.04.06

사무엘하 22장 강해(다윗의 평생에 대한 감사 찬양)

사무엘하 22장 강해(다윗의 평생에 대한 감사 찬양) 서론) 다윗은 본 장에서 자기 한 평생을 뒤 따랐던 하나님의 은혜와 보호하심과 축복에 대해 시를 짓듯 간증적 기록을 남기게 됩니다. 숱한 위험과 구출이 뒤범벅된 다윗 인생의 고난과 싸움이 다 지나간 후, 성숙해진 신앙과 인격으로 하나님께 감사와 찬양을 드리게 됩니다..본 장은 18편과 매우 흡사한 구조와 내용을 가지고 있음도 특징적 표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본론) 가) 대적들의 손에서 건지신 하나님께 대한 다윗의 찬양과 감사 “여호와께서는 나의 반석, 나의 요새, 나를 구원하시는 이, 나의 방패, 구원의 뿔, 나의 산채, 나의 피난처, 포악한 자들의 손에서 이 몸 건져 주셨으니,” (2,3절)라고 찬양하며 본문이 시작됩니다. 이상은 하나님을 의미하..

사무엘 상하 2022.04.06

사무엘하 21장 강해(삼년 기근과 그 해법)

사무엘하 21장 강해(삼년 기근과 그 해법) 서론) 삼하 21장은 다윗의 통치 종반기에 있었던 사건들의 몇몇 기록입니다. 1)이스라엘 나라에 3년간 계속 기근이 듦 2)기근의 연고와 해결책에 대한 사건들 3)블레셋의 침공과 이르 격퇴한 다윗과 장수들의 이야기 등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본론) 가)이스라엘 나라에 3년 기근이 든 이유 "다윗의 시대는 연부년 삼 년 기근이 있으므로 다윗이 여호와 앞에 간구하매"(21:1) 삼 년 연속하여 이스라엘 땅에 기근이 있어 다윗은 하나님께 간구하며 그 이유에 대해 여쭙게 됩니다. 그러자 여호와께서 응답하십니다.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이는 사울과 피를 흘린 그 집을 인함이니 저가 기브온 사람을 죽였음이니라 하시니라"(21:1c) 이스라엘 땅에 삼 년간 기근이 연속되어 먹..

사무엘 상하 2022.04.06

사무엘하 20장 강해( 세바의 반란과 요압의 진압)

사무엘하 20장 강해( 세바의 반란과 요압의 진압) 서론) 지난 주 우리는 압살롬이 죽자, 이를 몹시 애통해 하던 다윗이 그 슬픔을 딛고 일어나 예루살렘으로 귀환하던 길에 요단강 가에 이르렀을 때에 그곳에서 벌어졌던 여러가지 일들을 살펴 보았습니다. 그 중 마지막으로 등장했던 사건이 이스라엘 사람들과 유다 사람들간의 충돌이었는데 미처 자기 이스라엘 지파들이 다 모이기도 전에 다윗 왕 일행이 요단 강을 건너자, 온 이스라엘 사람들은 다 함께 다윗 앞에 나아와 유다 사람들에게 따지기를 '너희는 어찌하여 우리가 다 함께 모일 때까지 기다려 우리와 같이 왕을 모시고 강을 건너지 아니하고 너희들만 있을 때 왕과 그 권속들을 인도하여 요단을 건너게 하였느냐?'라고 하였습니다. 이에 유다 사람들이 대답하기를 '다윗 ..

사무엘 상하 2022.04.06

사무엘하 19장 강해(다시 왕권을 회복하는 다윗)

사무엘하 19장 강해(다시 왕권을 회복하는 다윗) 서론) 사무엘하 19장은 아들 압살롬 때문에 도망가야만 했던 다윗을 온 이스라엘이 다시 예루살렘으로 모시는 내용입니다. 다윗의 왕권이 회복되는 이야기입니다. 19장의 내용은 1)다윗의 왕권 회복 1~23, 2) 므비보셋과 바르실래와의 만남 등(24~43)입니다. 본론) 가)요압의 충언(19:1-8a절) 사무엘하 19:1-8a절은 죽은 압살롬 때문에 슬픔에 빠진 다윗에게 요압이 찾아 가서 “죽은 아들도 중요하지만 왕을 위해 목숨 걸고 싸운 백성들을 먼저 생각하라”고 충고한 내용입니다. 왕이 목놓아 울면서 압살롬의 죽음을 슬퍼하고 있다는 소문이 요압에게 전해졌습니다. 그래서 모든 군인에게도 그 날의 승리가 슬픔으로 바뀌었습니다. 왕이 자기의 아들 때문에 몹시..

사무엘 상하 2022.04.06

사무엘하 18장 강해(아들의 반역을 진압한 다윗)

사무엘하 18장 강해(아들의 반역을 진압한 다윗) 서론) 압살롬의 공격을 피한 다윗과 그 일행은 이제 마하나임을 피난 중에 거할 임시 근거지로 삼았고 자기를 따른 백성들을 독려하여 군대를 편성하게 되었습니다. 여기 천부장들과 백부장들을 백성 위에 세웠다 하는 것은, 상당히 많은 수의 이스라엘 백성들이 다윗을 따르기 위하여 마하나임으로 모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본론) 가)전열을 재정비한 다윗 "그 백성을 내어 보낼새 삼분지 일은 요압의 수하에, 삼분지 일은 스루야의 아들 요압의 동생 아비새의 수하에 붙이고, 삼분지 일은 가드 사람 잇대의 수하에 붙였다(18:2a) 했어요. 특히 가드 사람 잇대는 피난 가기 얼마 전에 가드에서 예루살렘으로 올라와서 다윗에 부하가 되었는데, 그와 함께 피난길에 올랐고 다윗은..

사무엘 상하 2022.04.06

삶의 위기를 만났을 때 (시 40:1~5)

삶의 위기를 만났을 때 (시 40:1~5) 내가 여호와를 기다리고 기다렸더니 귀를 기울이사 나의 부르짖음을 들으셨도다 나를 기가 막힐 웅덩이와 수렁에서 끌어올리시고 내 발을 반석 위에 두사 내 걸음을 견고하게 하셨도다 새 노래 곧 우리 하나님께 올릴 찬송을 내 입에 두셨으니 많은 사람이 보고 두려워하여 여호와를 의지하리로다 여호와를 의지하고 교만한 자와 거짓에 치우치는 자를 돌아보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여호와 나의 하나님이여 주께서 행하신 기적이 많고 우리를 향하신 주의 생각도 많아 누구도 주와 견줄 수가 없나이다 내가 널리 알려 말하고자 하나 너무 많아 그 수를 셀 수도 없나이다 서론) 영국의 비평가이자 역사가인 토마스 칼라일(Thomas Carlyle,1795-1881)은 스코틀랜드의 청교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