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 13

전도서 1장 강해(인생의 허무함에 대해 )

전도서 1장 강해(인생의 허무함에 대해 ) 서론) 이스라엘 사람들은 솔로몬왕이 젊은 시절에 아가서를 기록하였고, 장년기에 잠언서를, 그리고 젊은 시절 많은 여인들과 결혼하며 우상숭배를 하였던 죄를 회개하고서 노년기에 전도서를 기록하였다고 받아들이고 있다고 합니다. 전도서는 처음부터 인생의 허무함을 노래합니다. 전지전능하시고 자비하신 하나님에 대해서 증거하고, 우리 인생사용설명서로 주신 하나님의 말씀에 이렇게 허무함을 읊조리는 내용을 담고 있어도 될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역설의 진리를 담고 있는 전도서에는 인생의 깊은 회의 끝에 하나님을 꼭 붙든 전도자에 대해서 잘 그려주고 있습니다. 마치 전도서는 신실한 그리스도인의 가정에 태어난 아주 총명한 자녀가 하나님 없이도 인생의 업적을 이룰 수 ..

전도서 2022.12.18

히브리서 2장 강해(표류하지 않는 신앙을 갖으라)

히브리서 2장 강해(표류하지 않는 신앙을 갖으라) 서론) 히브리서 2장은 그리스도의 우월성 대해 천사 및 대제사장 등에 비교하여 설명해 주는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본론) 가)표류시켜선 안 될 믿음 1.히브리서 기자는 그리스도가 어떤 분이신지를 생각함으로써 믿음에서 표류하지 말라고 권고합니다(1). 즉 믿음에 견고히 서는 길은 ‘들은 것, 곧 복음의 모든 진리를 더욱 붙잡고 그것을 더욱 쉬임없이 주목하는 것이죠. ‘흘러 떠내려가지 않도록’이라는 말은 목적지 없이 그냥 떠내려감으로써 정박할 곳을 놓쳐버리는 배나 물건 따위를 묘사하거나 또는 손가락에서 빠져버린 반지 혹은 깨진 항아리에서 흘러내리는 물을 묘사하는데 사용되는 말입니다. 위대한 복음의 진리라 해도 이와 같이 놓쳐버릴 가수 있다는 말이 됩니다...

히브리서 2022.12.18

히브리서 1 장 강해(천사보다 우월하신 그리스도)

히브리서 1 장 강해(천사보다 우월하신 그리스도) 서론) 구약과 신약, 혹은 하나님의 옛 언약과 새 언약의 구분을 확실하게 못하시는 분들에게는 이 히브리서가 정답을 주게 될 것입니다. 이 히브리서는 새 언약인 신약이 옛 언약인 구약보다 매우 우월하다고 증거 하고 있습니다. 우월하다는 말은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월등하게 더 훌륭하고 좋다는 말입니다. 이 히브리서는 이 사실을 증거하기 위해 구약의 주인공들과 천사와 신약의 주인공이신 예수님을 비교하면서, 예수 그리스도는 구약의 어떤 위대한 인물들과도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뛰어나시다고 논증해 주고 있습니다. 오늘의 본문에서는 천사와 예수 그리스도를 비교하면서 새 언약의 주인공이시는 예수 그리스도는 천사보다 우월하다고 논증하면서 새 언약의 의미를 높이고 ..

히브리서 2022.12.18

히브리서 개론 (Introduction of Epistle to the Hebrews)

히브리서 개론 (Introduction of Epistle to the Hebrews) (1) 제목과 기록목적 히브리서는 유대교에서 그리스도교로 개종한 유대인들을 위하여 기록되었습니다. 헬라어 본문에는 "프로스 에브라이우스"라는 제목이 붙어 있는데, 이것은 "히브리인들에게"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이 편지의 수신자는 히브리(유대)인들이라고 직접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이탈리아 지역에 주로 살고 있었다는 주장이 있습니다만 인근 타 지역 히브리인 기독교도들도 그 대상이 아닐까 합니다. 참고로 히13장24절= "이달리야에서 온 자들도 너희에게 문안하느니라"는 말은 이탈리아에서 떠나온 자들이 이탈리아에 있는 동족들에게 인사를 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들의 영적 상태는 그리스도교 신앙을 고백하는 정도의 사..

히브리서 2022.12.18

빌레몬서 강해(화해와 용서의 권면)

빌레몬서 강해(화해와 용서의 권면) 서론) 1. 저자=바울, 2. 기록 장소와 연대; 본문에 의하면 본서는 바울이 로마의 감옥에서 기록하였다고 하는데 (몬1: 9,10), 이때는 바울의 1차 옥중 생활에 해당되는 때로 비교적 자유로운 연금 상태에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많은 사람을 만날 수 있었고, 이때 오네시모를 만나 그를 회심시켰던 것으로 여겨집니다. 그리고 그를 위해 본 서신을 써 두기고를 통해 빌레몬에게 보냈던 것이죠. 그런데 바울이 로마의 감옥에 갇혔을 때는 그가 3차 전도 여행을 마치고 예루살렘에 있을 때인 주후 58년이었다(행19-21 ; 행21:17). 그리고 가이샤로 호송되어 약 2년을 보냈다(행24:27). 이때에 바울은 자신의 무죄를 증명하기 위하여 가이사의 재판을 호소하였고 따라서..

빌레몬서 2022.12.18

잠언 31장 강해(왕의 바른 길과 현숙한 여인에 대해)

잠언 31장 강해(왕의 바른 길과 현숙한 여인에 대해) 서론) 잠31장은 잠언 전체의 마지막 장으로서 르무엘 왕의 어머니가 아들에게 준 교훈을 소개하고 있습니 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본장의 내용은 주로 통치자가 행해야 할 올바른 태도와 어떤 여인이 현숙한 아내인지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그러나 본장 전체가 암시하고 있는 사상은 여호와께 대한 경외라는 점에서 잠언 전체와 일맥 상통하고 있다. 왕은 여자에 빠져 정사를 그릇하는 일이 없어 야 하며 술에 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백성을 다스림에 공의로워야 하며 가난하고 소외된 자를 잘 돌봐야 합니다(1-9절). 또 현숙한 아내는 어떤 재물보다 값진 것이며, 그는 남편을 선대하며 부지런함 으로 가정을 꾸려 나갑니다. 또한 집안의 산업을 일으키며..

잠언 2022.12.18

잠언29장 & 30장 강해

잠언29장 & 30장 강해(왕이 알고 행해야 할 일들과 기타 잠언) 서론) 솔로몬이 후대의 왕들이 알고 행해야 할 일들과 기타 잠언에 대한 모음이 본문 29장의 주요 내용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 25~29장 까지가 히스기야가 편집토록한 솔로몬 왕의 잠언입니다. 본론) 가)후대 왕들에 대한 교훈 29:1. “자주 책망을 받으면서도 목이 곧은 사람은 갑자기 패망을 당하고 피하지 못하리라” = 자주 책망을 받는다는 것은 돌이킬 수 있는 기회가 몇 번은 주어졌다는 것을 말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음을 완고하게 하여 그 기회를 잃는다면 갑자기 패망을 당하게 될 것입니다. 이것은 우리에게 기회의 소중함을 교훈해 줍니다. 우리가 하나님께 여러 번 징계를 받는 것도 하나님의 기회 주심임을 알고 우리의 나쁜 옛습관을..

잠언 2022.12.18

잠언 28장 강해(의인과 악인의 비교)

잠언 28장 강해(의인과 악인의 비교) 찬송가 통일 359,370 장 서론) 히스기야 왕 시대에 그의 신하들이 특별히 가려 뽑은 솔로몬의 제2잠언으로 불리는 오늘 본문은 다시 악인과 의인을 비교 설명하며 그들의 행위로 인한 두 가지 상반된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단락 구성은 eq \o\ac(○,1)11~12절까지는 율법을 듣고 지키는 자가 복된 자이며, eq \o\ac(○,2)2 13~18절까지는 악인의 멸망, 의인의 구원을 말하고, eq \o\ac(○,3)319~28절까지는 여호와를 의지하는 자의 축복에 대하여 말씀하고 있습니다. 본론) 가)악인과 의인의 구분, 율법(1~12절) 1절입니다. “악인은 쫒아오는 자가 없어도 도망하나 의인은 사자 같이 담대하니라”라고 했습니다. 악인은 쫓아오는 자가 없..

잠언 2022.12.18

왕권의 복을 받은 유다(창 49:8~12)

왕권의 복을 받은 유다(창 49:8~12) 8. 유다야 너는 네 형제의 찬송이 될지라 네 손이 네 원수의 목을 잡을 것이요 네 아버지의 아들들이 네 앞에 절하리로다 9. 유다는 사자 새끼로다 내 아들아 너는 움킨 것을 찢고 올라갔도다 그가 엎드리고 웅크림이 수사자 같고 암사자 같으니 누가 그를 범할 수 있으랴 10. 규가 유다를 떠나지 아니하며 통치자의 지팡이가 그 발 사이에서 떠나지 아니하기를 실로가 오시기까지 이르리니 그에게 모든 백성이 복종하리로다 11.그의 나귀를 포도나무에 매며 그의 암나귀 새끼를 아름다운 포도나무에 맬 것이며 또 그 옷을 포도주에 빨며 그의 복장을 포도즙에 빨리로다 12. 그의 눈은 포도주로 인하여 붉겠고 그의 이는 우유로 말미암아 희리로다 서론) 유다는 야곱의 아들 중 4번째..

하나님을 뵙는 법(요한복음 14:6-11)

하나님을 뵙는 법(요한복음 14:6-11) 6.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7. 너희가 나를 알았더라면 내 아버지도 알았으리로다 이제부터는 너희가 그를 알았고 또 보았느니라 8.빌립이 이르되 주여 아버지를 우리에게 보여 주옵소서 그리하면 족하겠나이다 9. 예수께서 이르시되 빌립아 내가 이렇게 오래 너희와 함께 있으되 네가 나를 알지 못하느냐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거늘 어찌하여 아버지를 보이라 하느냐 10. 내가 아버지 안에 거하고 아버지는 내 안에 계신 것을 네가 믿지 아니하느냐 내가 너희에게 이르는 말은 스스로 하는 것이 아니라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셔서 그의 일을 하시는 것이라 11. 내가 아버지 안에 거하고 아버지께서 내..